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은혜에서 떨어질까 조심하라 (갈 05:1-10)

첨부 1


기독교는 은혜의 종교입니다. 은혜가 무엇인지를 바로 깨달으면 기독교가 어떤 종교인가를 바로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크리스챤이 사용하는 말 가운데 은혜라 는 말 보다 더 자주 사용되는 말이 없을 것입니다. 은혜받아야 한다, 은혜 받았 다, 은혜가 메말랐다, 은혜가 식었다, 이런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가정이 평안 한 것, 자녀가 잘 되는 것, 사업이 번창하는 것도 은혜라고 말합니다.

은혜의 어의(語意) 은혜를 히브리어로 헨(hen)이라고 하고 헬라어로는 카리스() 라고 하는데 이 헨이나 카리스라고 하는 말은 하나님의 선물을 의미하는 것입니 다.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은혜라고 말합니다. 에베소서 2장 8절에 보면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 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은 혜란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노력의 댓가나 행위의 결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아무런 공로가 없음에도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은혜란 구원의 첩경입 니다. 율법을 행하므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를 믿을 때에 값 없이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게되는 것입니다.

성령을 받는 것도 은혜로 받습니다. 갈라디아서 3장 2절에 보면 "너희가 성령을 받는 것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듣고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 습니다. 성령도 값없이 하나님의 은혜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은혜란 믿음의 근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님을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 은혜가 아니면 결코 믿어지지 않는 것이며 인간의 노력으로는 죽어도 믿 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누가 "당신 예수 믿으십시요, 믿지 않으면 죽이겠소"라고 협박해도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예수님이 구주로 믿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하 나님의 은혜가 임하면 누가 믿지 못하도록 방해을 해도 예수 믿으면 죽인다고 협 박을 해도 예수 믿지 않고는 견딜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를 시기하는 동관들이 그를 사자굴에 던져 넣도록 만들어도 그런 상황에서 다니엘은 우상을 섬기지 아니하고 하나님께만 기도하고, 섬기고, 경외하는 믿음을 지켜나갈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 므로 하나님께서 그를 사자 입에서 건져 주신 것입니다. 분명히 은혜만이 믿음의 근본이 되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수백 나라의 언어가 있으나 그 중에서 라틴(Latin)어가 가장 완벽 한 언어라고 말합니다. 헬라어나 프랑스어나 스페인어도 라틴어에서 파생된 말들 입니다. 헬라어 카리스()라고 하는 말은 라틴어 그라치아(Gratia)라고 하는 말에 서 유래되었습니다.그라치아라고 하는 말은 매력(魅力), 선의(善意), 혜택(惠 澤), 사랑, 희생(犧牲) 등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디도서 2장 11절에 보면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났 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곧 하나님의 은 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독생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희생하신 것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란 하나님의 희생을 의 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린도후서 6장 1절에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하나님의 희생을 베풀어 주셨으니 그 은혜를 헛되이 받아서는 아니된다라고 하는 말씀입니다.

흔히 은혜란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하니까 하나님의 은혜가 시시 하고 값없는 구호물자 같은 것으로 오해하기 쉬운 것입니다. 사람들을 보면 자기 의 피, 땀이 섞여진 것은 소중히 여기지만 누구에게서 받은 선물은 시시하게 여 겨서 얼마동안 가지고 있다가 버리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 하나님의 은혜란 그 런 시시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 밖에 없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어서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신 하나님의 희생입니다. 바로 이 하나님 의 희생이 은혜인 것입니다. 이 진리를 깨달을 때 은혜를 소중히 여길줄 아는 사 람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바로 깨닫지 못하면 하나님의 은혜를 멸시 하고 경시하며 무시하게 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12장 15절에 "너희는 돌아보아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 을까 두려워 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이렇게 소중한 것인데 그것에 이르지 못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우습게 여기고 멸시하는 자가 있을까 두 려워 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어서 하신 말씀이 "쓴 뿌리가 나서 너희를 괴 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조심하라"고 하셨습니다.

은혜를 우습게 여기는 자 곧 쓴 뿌리인 것입니다. 그러한 쓴 뿌리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더러움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한그릇 식물을 위해서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 하라고 하셨습니다. 한그릇 식물때문에 장자의 명분을 팔고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는 일을 우습게 여기는 사람은 은혜를 멸시하고 망령되이 행하는 사람입니다. 그러한 자는 심판을 면할 길이 없는 것입 니다. 여러분과 저는 예수님을 믿고 은혜의 생활을 하는 것이 최고이며 가장 값 지고 가장 귀한 것임을 알고 시시한 식물과 먹는 것과 물질과 비교하는 어리석은 죄를 범하지 않게 되기를 축원드립니다.

 우리는 항상 은혜를 소중히 여기고 사모하여 시간 시간 새롭게 은혜를 받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 은혜에서 떨어질까 조심하라고 했습니다. 사람들이 돈이 떨어 지거나 주가가 폭락하고 국회의원 공천에서 떨어지면 아우성이며 대학 입시에서 떨어지면 울고불고 난리가 납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훨씬 중요한 은혜에서 떨어 졌는데도 은헤가 식어져서 울 줄도 모르고 가슴 아파하거나 두려워 하지도 않으 니 큰 문제인 것입니다.

삼손은 사사로 하나님의 큰 권능를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나귀 턱뼈 하나로 블 레셋 군인 천명을 죽였고 크고 무거운 성 문짝을 맨손으로 뚝 떼어 어깨에 메고 헐몬산 꼭대기에 옮겨다 놓을 수 있을 정도로 힘이 센 장사였습니다. 그런데 어 느날 들릴라고 하는 여인이 "당신을 사랑하니 당신 없이는 살 수 없다"고 꾀이자 들어서는 안될 소리를 듣다가 잘못된 사랑에 빠져 비참한 신세가 되고 만 것입니 다. 하나님의 은혜가 떨어지자 엄청난 죄를 지으므로 비참한 결과를 낳았으며 하 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식어지고 세상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넘치게 되었고 두 눈이 뽑혔으며 맷돌질 하는 사람이 되고 말았습니다.

오늘날도 은혜가 떨어지면 하나님과 주의 종과 성도를 멀리하고 세상 사람을 가 까이 하게 되고 영의 눈이 뽑혀져 신령한 것과 신령한 세계를 보지 못하고 세상 것과 육신적인 것만 바라보게 됩니다. 은혜가 떨어지면 삼손이 아침부터 저녁까 지 맷돌질 했듯이 헛되고 헛된 세상것을 위해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맷돌질 하는 것입니다. 시편 39편 6절에 '진실로 각 사람은 그림자 같이 다니고 헛된 일에 분 요하며 재물을 쌓으나 누가 취할는지 알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여러분 지금 땅에다 물질을 쌓아 두고 있는데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그걸 안고 가겠습니까 지고 가겠습니까 여러분 헛되고 헛된 일을 위해서 맷돌질 하는 신세가 되지 마 시고 신령한 것을 위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은혜를 받아야 하고 은혜가 충만해야 하며 은헤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됩니다.

옛날 나아만 장군은 세상권세를 누렸으나 어느날 갑자기 뜻하지 않은 문둥병에 걸렸습니다. 교만한 생각에 사로 잡히자 그만 문둥병에 걸리게 되었고 그제야 깨 닫고 겸손해졌습니다. 예전에는 엘리사 따위는 안중에도 없던 그가 병이 들자 잘 못을 깨닫고 머나먼 이스라엘 나라의 엘리사를 찾아갔습니다. 엘리사 선지자는 밖에 나와보지도 않고 요단강에 가서 일곱번 씻으라고 말을 전하자 처음에는 화 가 났지만 나중에 깨닫고 요단강에 가서 일곱번 씻자 그의 몸이 깨끗해졌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자 육신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 문둥병에서 고침을 받아 그 썩고 부패한 피부가 깨끗하게 나아서 어린아이 피부보다도 더 아름답고 귀한 피 부로 바꾸어졌습니다. 은혜를 받자 영적인 변화가 일어나 우상을 섬기고 세상을 사랑하던 그가 하나님만 섬기는 신앙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은혜를 받으면 삶의 변화가 옵니다. 세상 것만 사랑하고 더티하고 냄새나는 것만 좋아했던 그가 이제 신령한 것을 사랑하고 주님을 위해서 사는 아름다운 사람으로 바꾸어지게 된 것 입니다. 이날 아침 여러분과 저도 은혜받게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나아만의 생각이 깨어질 때 변화를 받았습니다. 오늘날 우리도 자신의 생각을 꺾을 때 변화가 오고 역사가 나타나며 기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서 나는 아무것도 아닌 흙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자기 를 깨뜨릴 때 비로소 은헤를 받게 될 줄로 믿습니다.

나아만이 여종의 말을 듣고 엘리사 선지자를 찾아가서 엘리사가 전해 준 하나님 의 말씀에 순종할 때 변화를 받은 것입니다. 이날 아침에도 주의 종이 전해 준 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이 여러분 심령 속에 부딪힐 때에 완고한 심령 이 깨어지고 녹아져서 변화될 줄로 믿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불과 같고 방망이와 같다고 하였습니다. 아무리 단단하고 강한 무쇠일지라도 용광로 속에 들어가면 녹아지듯이 아무리 단단하고 완고한 심령일 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부딪치면 그 완악한 심령이 깨어지고 녹아져서 부드러운 심령이 되어질 줄로 믿습니다. 은혜 안에 있게 되면 승리자가 되나 은혜가 떨어 지면 패배자가 되며 실패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첫째로 은혜에서 떨어지면 믿음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했노라'고 하셨습니다. 떨어진다는 말은 헬라어로 엑세페사테()인데 이 말은 순간적으로 밑바닥까지 떨어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믿음은 순간적으로 밑바닥 까지 떨어지기 쉬운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어느날 갑자기 믿음이 뚝 떨어져서 자기 아내 사라를 제쳐놓고 하갈 을 사랑하게 되어 평화로웠던 가정이 깨어지고 말았습니다. 믿음이 충만할 때는 하나님과 교회와 주의 종을 사랑하고 예배에 열심히 참여하다가 믿음이 뚝 떨어 지면 주의 종과 교회를 멀리하고 하나님 말씀 듣기가 싫어지는 것입니다. 믿음이 충만하면 하나님의 일을 열심히 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다가 믿음이 뚝 떨어 지면 세상 일과 세상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다윗은 은혜가 충만했을 때는 주님께 충성을 했는데 은혜가 떨어지자 기도하는 지붕에 올라가서 하나님께 기도는 하지 않고 아래를 내려다 보다가 옷을 벗고 목 욕하던 밧세바에게 미혹을 받아 끔찍한 간음죄를 범했고 그 간음죄를 숨기기 위 해서 그의 남편 우리아를 최전방에 보내어 죽게 만들어 살인죄를 범한 것입니다.

은혜가 떨어지면 믿음이 떨어지고 육체의 사람이 되어 끔찍한 죄를 짓게 되는 것 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항상 은혜 충만해야 될 줄로 믿습니다.

 둘째로 은혜에서 떨어지면 사랑이 떨어집니다.

비행기에 휘발유가 떨어지면 땅으로 곤두박질 하여 폭파되어 버리듯이 은혜가 떨어지면 사랑이 뚝 떨어져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에베소 교회는 은헤가 충만했 을 때에는 사랑이 충만했으나 은혜가 떨어지자 처음 사랑을 내어버렸고 믿음과 사랑이 식어지고 만 것입니다. 겨울이 돌아오면 기온이 뚝 떨어지며 잎과 열매가 떨어지듯이 은혜가 떨어지면 사랑과 은사와 성령의 열매가 떨어지고 앙상한 가지 만 남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나무들은 봄이 오면 따뜻한 기온 때문에 다시 잎이 나고 순이 나고 꽃이피고 열매가 맺히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도 은혜가 떨 어지면 은사도 성령의 열매도 떨어지지만 은혜가 충만해지면 은사가 꽃이 피고 열매를 맺어서 아름다운 삶을 살게 되어질 줄로 믿습니다. 이날 아침 성령의 은 사를 충만히 받으시고 은혜를 충만히 받게 되시길 축원드립니다.

 셋째로 은혜에서 떨어지면 영력이 떨어집니다.

사사기 16장 20절에 '삼손이 전과 같이 몸을 떨치리라 하였으나 여호와께서 이 미 그를 떠나셨으므로 아무런 힘을 쓸 수 없더라'고 했습니다. 들릴라가 불레셋 군대를 오게 하고 삼손의 머리를 다 깎아 버린 다음 "삼손아 원수가 너를 잡으러 왔다"고 하자 삼손이 머리가 깎인 줄도 모르고 일어나서 힘을 떨치리라 해봤으나 아무런 힘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영력이 떨어져 버렸습니다.

은혜가 떨어지면 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무 힘이 없게 되어지는 것입니다.

주일날 가게 문닫고, 세상 것을 버리고 교회 나올 힘도 없어지고, 십일조 드릴 힘, 봉사할 힘, 전도할 힘도 없어지고 시험을 이길 힘도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 다. 은혜가 충만할 때는 마귀시험을 단호하게 물리치고 승리하게 되며 불같은 시 험일지라도 이겨내게 되어 질 줄로 믿습니다.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를 보면 칠배나 뜨거운 풀무불 속에 들어갈 수 밖에 없 는 시험이 그들에게 다가 왔지만 그들에게 영력이 충만하고 은혜가 충만했기 때 문에 그 모든 시험을 물리치고 풀무불 속에 들어가면서도 우상을 섬기지 아니하 고 하나님을 섬기는 믿음을 지켜 나갈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 를 구원해 주신 것입니다.

난로가 펄펄 끓고 있을 때 물방울이 떨어지면 툭툭 튕겨 버리지만 난로가 식어 미지근해 있으면 물방울이 떨어지면 피시시 피시시하고 물이 고이게 되는 것입니 다. 오늘 우리도 은혜가 충만해서 신앙이 충만하고 영력이 충만하면 불과 같은 시험이 다가와도 그까짓 것 툭툭 튕겨 버리고 다 물리쳐 버리고 승리하게 되어 질 줄로 믿습니다. 그러나 영력이 식어지면 어떻게 됩니까 별것 아닌 말에 시험 을 받아서 교회에 나오느니 안나오느니 주의 일을 하느니 마느니 그렇게 됩니다.

그러므로 오늘 이 아침 별것 아닌 일에 시험들지 말고 잃어버린 은혜를 회복하는 시간이 되어지기를 축원드립니다.

 우리는 항상 은혜충만하여 은혜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은혜가 떨 어졌으면 은혜를 회복해야 됩니다 왜 은혜가 떨어졌는가를 찾아야 됩니다. 열심히 예배에 참석하지 못해서, 성경 을 열심히 읽지 못해서, 기도를 하지 못해서 은혜에서 떨어졌습니까 "아담아 네 가 어디 있느냐!"고 하나님께서 부르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이 어디있는지 모 르셔서 그렇게 부르셨겠습니까 "아담에 네가 왜 범죄했느냐 네가 떨어진 곳이 어디냐 왜 떨어졌는지 그것을 찾아내서 회개하라"는 의미입니다.

이날 아침에도 하나님께서 "아무개야 네가 어디있느냐 네 신앙 상태가 어떠냐 은혜 안에 있느냐 왜 네가 은혜에서 떨어졌느냐 그 원인이 무엇이냐 예배에 열심히 참여하지 못하므로 기도를 게을리 하므로, 성경을 가까이 하지 못하므로 열심히 말씀대로 살지 못하므로 은혜에서 떨어졌느냐"라고 여러분 한사람 한사 람에게 묻고 계십니다. 그 음성을 듣고 내가 왜 은혜에서 떨어졌는가를 찾아서 회개하여 처음 은혜를 회복할 수 있는 이 아침이 되어지기를 축원드립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