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약속과 믿음 (창 15:1-21)

첨부 1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사람마다의 대답은 다를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추구하고있는 돈, 권세,명예,가족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말씀하신다면 그것은 <믿음>이라고 하실 것입니다. 그 이유는 사람은믿음으로 하나님께 의롭다하심을 얻고 구원받고 영생의 나라에 들어가기때문입니다.
(롬1:17) 에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하였습니다.그러면 믿음은 무엇입니까

1.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을 붙드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아브라함이 그돌라오멜 동맹군을 전투에서 파하고승리하고 돌아왔으니 그의 심중에 불안을 떨치지 못하고 있을때 하나님은 나타나셔서 "너는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이다. 나는 너의지극히 큰 상급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때 아브라함은 하나님에게 자기 후손에 대한 약속을 구하였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네 몸에서 날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하시고 "밖에 나가서 하늘의 뭇별을 볼이시고 네자손이 이같이 되라"고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백세 가까운 고령이었고 아직 자식이 없는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이 말씀을 믿었을때 하나님은 <이를 그의 의로 여기셨다>고 하였습니다 (16절).

사도 바울은 로마서에서 이 부분을 인용하여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는 도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롬 4:1-3) 즉 믿음에는 큰 능력과 역사가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 도마도 "나는 보아야 믿고 만져 보아야 믿겠다"하였으나 훗날 다시 나타나신 주님은 도마에게 "너는 나를 보고도 믿느냐보지 못하고 믿는 자의 믿음은 아브라함의 믿음만큼이나 귀한 하나님의 인정하시는 믿음인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2.하나님의 약속을 믿음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히11:1-2) 에는 믿음은 바라는 것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고 하였습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에 의하여 약속하신 사실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믿음의 눈으로 하나님의 약속하신 '하늘의 별 땅의 모래 같은자손"을 바라보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약속은 역사를 통하여 성취되었고 아브라함은 수많은 육적자손들 조상이 되었으며 영적 믿음의자손들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천국을 육신의 눈으로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약속의 말씀 때문에 믿음의 눈으로 천국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천국을 바라보는 성도에게도 이 땅위에서 평안,기쁨,만족을 맛보게하십니다. 그러나 이것은 참된 영원한 천국의 그림자이고 세상 것은실상이 아닌 허상이며 천국의 것만이 실상인 것입니다. 그 이유는 세상 것은 육체,돈,권세,모든 것이 잠깐 있다 없어지는 것이고 천국은영원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상 것은 영원한 실상(천국)을 보여주는허상(그림자)같은 것입니다. 때문에 세상에서 영원 천국을 바라보는눈이 열린자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도"믿는 자는 능치 못함이 없으며... 네 믿는 믿음대로 되리라"하셨습니다.

이 땅위에서도 바라봄의 법칙은 위대한 능력을 나타냅니다. 우리가믿음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사용하여 큰 성공적인 삶을 원하면 먼저 꿈

이 있고 바라보는 환상이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은 믿음의사람을 통하여 일하시며 믿음이 말을 하는 성도의 말을 통해서 일하시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아직 나타나지 않은 것을 나타난 것 같이 마음속에 실상을 그리고 말하며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성도는믿음으로 축복받는 모습, 거룩한 모습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3.믿음은 헌신과 희생이 따르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에게 약속의 증거를 물을때 하나님은 제단에 제물을 드릴 것을 명하셨습니다(8-10) 그후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축복으로 약속하셨습니다(12-21)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축복을 약속하실때마다 단을 쌓게 하셨습니다 (창 12:7,13:14-18,15:8-10,22:1-18).

이것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비록 우리에게 하나님의 축복의약속이 있어도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헌신의 제물을 먼저 받으시기를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축복의 꿈을 꿉니까 먼저 자신을 드리시기바랍니다. 아브라함은 마침내 이삭을 바치고 그는 수많은 셀 수 없는이삭을 받았습니다.

4.믿음의 약속의 응답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제물을 쪼개 놓고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렸습니다(10-11).
믿음을 기다리는 것입니다(약5:10-11) "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선지자들로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을 삼으로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자시니라" 약속은 더딘것 만큼 큰 축복을 나타납니다. 이 땅위에서 받지 못하면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한 더 큰 것을 받는 것입니다. 우리 믿음의 선진들은 믿음으로 바라고 죽어갔습니다(히11:13).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 붙들고 바라보며 헌신과 순종의 삶이며 약속의 응답을 기다리는 것임을 기억합시다. 이 믿음 가지고 끝날까지 승리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