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리스도 안에 속한 자 (고후 05:14-21)

첨부 1


새해를 맞이할 때마다 모든 사람들은 기뻐한다. 따지고 보 면 기뻐할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기뻐한다. 우리나라에서 는 옛 습관을 아직도 벗어나지 못해서 구정이 기쁜 날로 되 어 있지만 외국 사람이나 젊은 사람에게는 신정이 더 기쁜 날이 며 의의 있는 날인 것같다.

그러나 어제나 오늘이나 시간의 연장이라는 의미로 생각 할 때는 아무런 새로운 의의를 발견할 수가 없다. 또 죽음을 인 간의 삶의 마지막이라고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볼 때 설을 맞이 했다면 나이가 한 살 더 많아진만큼 죽음이 가깝다고 생각하 기 때문에 슬픈 일이 될망정 기쁜 일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면 새해는 어떤 면에서 우리 기독교인들에게 의의 를 가져다주며 기쁨의 날이 될 수 있는가 그것은 하나님께 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실 때 해와 달과 춘하추동 네 계절을 만드 시고, 1년 12달과 365일과 24시간을 구분해 놓으심으로 우리 인 간들의 생활에 절도를 만들어 주셔서 이것이 하나의 성장의 표 준이 된다고 하는 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마치 나무가 1년 이 지나면 마디가 하나씩 더 생겨서 얼마나 자랐는가 하는 것 을 보여주는 것과 같다.

또 한 가지는 한 해 한 해를 단위로 세어가지고 새 희망 과 기쁨으로 살 수 있다는 면에서 의의가 있다. 따지고 보면 하 늘 아래 새 것이 있을 수 없지만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언제 나 새롭다고 하는 말씀에서 또한 기독교인에게는 가장 큰 의의 를 가지는 것이다.

그러면 이러한 의미에서 새해를 맞이하는 우리 기독교인들 은 어떤 태도로 생활해야 하는가를 본문 말씀을 통하여 살펴 보 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우리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의 축복 없 이는 잘 살 수가 없는데, 어떠한 생활을 해야 하나님의 축복 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1.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야 한다.

죄악이 성행하고 온갖 부조리로 가득찬 인간사이에서도 이 웃을 위한 조그마한 도움이나 자기 희생은 세상을 떠들석하 게 만든다. 그러나 창조주 되시는 하나님께서 그것도 당신께 서 만드신 피조물인 하찮은 우리를 위하여 말씀이 육신이 되 어 이 땅에 오심으로 모든 인간을 대신하여 죽기까지 하신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은 이미 우리들 가슴 속에서 전설의 동화처 럼 잊혀져가고 있다. 타락한 인간은 그리스도 안에서 보다 그리 스도를 떠난 바깥 세상을 더 좋아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 러기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랑 속에서 생활하면서도 적 지 않은 죄악의 유혹에 시달리게 된다.

세상에 속한 모든 것을 이기고 승리하는 기독교인이 되 기 위해서는 항상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것을 생각하고 판단하 며 행동에 옮겨야 한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그리스도를 떠 난 것들은 새로운 것이 될 수 없고 된다고 하더라도 거짓과 위 선일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모든 것들, 우리가 그리스도를 아는 것 과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과 이 이외의 어떠 한 것들도 본문 18절에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 이므로 우리는 깊이 감사해야 한다. 삶도 죽음도 은혜도 믿 음도, 심지어는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봉사조차도 우리의 공 로로 된 것이 아니며 무조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인 것이다.

새 것이 된 우리, 복음을 조건없이 받은 우리, 그로 말미 암아 천국을 허락받은 우리는 하잘 것 없는 우리 자신을 하나님 의 크신 사랑의 거울에 항상 비추어보며 그리스도를 닮아가 는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되어야 한다.

본문 14절에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이라고 하였다. 원래 죽어야 할 존재는 우리 자신인데 예수 그 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그 일을 떠맡으셨다는 말이다. 그 이 유는 산 자들로 다시는 저희를 위하여 살지 않고 예수 그리스 도를 위해 살게 하려 함이었다(15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다 시 태어난 우리는 삶의 목표와 가치가 예수님 중심으로 바뀌어 야 한다. 이제는 나의 주인이 나 자신이 아니라 예수님이시 기 때문이다.

십자가상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나를 대신하여 죽으셨 기 때문에 곧 내가 죽은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그러므 로 나는 죽었다. 지금 살아서 말하고 먹고 움직이는 나는 이 미 옛날의 내가 아니요 "새로운 피조물"인 것이다(17절). 개선 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한 재생을 의미한다. 옛 사람 이 아닌 새 사람인 것이다.

우리는 가끔 옛날 생활을 그리워 한다. 죄짓고 싶어한 다. 그러나 그러한 유혹은 극복되어져야 한다. 나는 새로운 사 람이므로 옛 풍속을 따를 수 없기 때문이다. 새 사람은 새 사 람의 생활 방식이 있는 것이다. 우리의 생은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므로(18절)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 하나님께서 주신 인생 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마땅하다.

 2. 화목을 이루어야 한다.

삶, 인생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아무 리 고민하고 또 생각해도 뚜렷한 해답을 얻기란 대단히 어렵 다. 때문에 스스로 지쳐서 생각하기를 그만두어 버린다. 그리 고 오로지 이 세상에서 위대해지려는 꿈과 야망을 가슴에 품 고 현실과 씨름하며 살아간다. 이웃을 끝없이 경계하고 오직 자 신만을 위한 철저한 이기주의자가 되어 타인에게 절대로 시간 을 허용해 주지 못하는 것이 오늘의 현대인들이다.

어쩌면 우리들도 이들과 마찬가지로 이런 모습들을 주 님 앞에서 합리화시키며 "주님 잠깐만 참아 주십시오. 제가 위 대하게 되어 주님의 복음을 전하면 그 영향력으로 인해 더 많 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겠습니까"라는 전제하 에 열심히 분주하게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그 동 안은 다른 사람이나 교회나 하나님 앞에서 지극히 이기적인 행 동을 취하게 된다. 돌아보아야 할 지체들과 일들이 산적해 있 고 주님은 "맡은 자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 끊임없이 우 리들에게 들려주시지만 이를 외면한채 대부분의 성도들은 자신 과 자기 가족을 위한 삶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모든 사 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이제는 자신을 위해 살지 않고 오직 죽 었다가 다시 사신 자를 위하여 살게 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 하셨다(14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화목케 하는 직책을 주 심으로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는 부탁을 예수 그리스도 를 대신하여 전하고 있다.

화목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일임과 동시에 우리 의 의무이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로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다.

하나님과 적대관계에 있던 우리들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 암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화목되었다. 이 본을 따라서 우리들 은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과 서로 화목하 게 살 수 있도록 "예수 그리스도의 사신이 되어"(20절) 다리 역 할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생겨나는 갈등 도 다독거려주어야 한다.

그리스도인이 되면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특권과 새로운 피 조물된 기쁨이 있기 마련이지만 거기에서 만족하고 방관해서 는 안된다. 끊임없이 하나님과 화목한 관계를 지켜나갈 수 있 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하나님과의 원만한 관계 속에서 살 아가야 한다.

새해를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것은 개개인의 구체적 인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참으로 지혜롭고 현명한 삶은 이 땅 에서의 부귀나 영화나 명성을 위해 달려가는 삶이 아니다. 우리 에게 주어진 이 세상의 시간대 위에서 주님께서 우리에게 부탁 하신 말씀을 명심하며(마 28:18-20, 행 1:8) 어디서 무엇을 하 든지 하늘에 소망을 두고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아 야 한다.

 DP-7892 COR17-E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여 첫 주일 예배를 드 리고자 오늘 아침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에 모였다. 먼저 새 해를 맞이하여 하나님의 은총이 오늘 이 자리에 모인 모든 성도들과 가정 위에 함께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한 다.

새해가 되면 모든 것이 새롭게 느껴진다. 우선 집에는 새 달력이 걸리고 새로운 구상과 계획을 세우며, 교회에서도 새로운 목표를 내걸고 새롭게 기관을 편성하여 새 출발 한 다. 새로운 것이란 좋기도 할 뿐더러 상당한 매력을 느끼게 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래서 옷도 새 옷, 신발도 새 신발, 책도 새 책, 지식고 새 지식을 좋아한다.

더군다나 "새해"하면 무엇인지 모르게 우리의 가슴을 부풀게 하며 새로운 결심과 각오를 다짐하게 된다. 특히 신 앙생활을 하는 우리들로서는 "금년이야말로 하나님의 뜻대 로 살아보아야지", "올해야말로 진실하고 보람있는 삶을 살 아야지"하고 새롭고 알찬 삶을 다짐한다.

그러나 이러한 다짐에도 불구하고 한 해를 다 보내게 되면 후회막심한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요, 부끄러운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신년의 결심을 실천에 옮기지 못했기 때문이다. 작심삼일(作心三日)이란 말과 같이 굳게 다짐한 우리의 마음은 몇 일 못가서 너무 쉽게 무너져 버리고 옛 사람의 생활로 되돌아가고 만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생활이 되풀이 됨을 매우 마음 아프게 느낀다. 안타 깝게 여긴다. "어째서 나라는 존재는 이렇게 나약하고 변덕 스럽고 무능할까"하고 자신을 나무라고 원망도 해본다.

여기에서 우리는 그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야 한다. 그 러면 이렇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의 속사람, 곧 우리의 심령이 새로 지음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속사람이 새로와지는 일이다. 본문 16절의 말씀과 같이 사람에게는 두 가지 면이 있다. 하나는 겉사람이요, 다른 하나는 속사람이 다. 겉사람은 보이는 사람이고 속사람은 보이지 않는 사람이 다. 겉사람은 새해가 되면 그만큼 더 부패하여진다. 그러나 속사람은 더욱 새로와질 수 있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따 지고 보면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는 사회문제가 아니라 심령 의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마음 속으로부터 온전히 변화함을 받아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우리의 속사람이 새로와질 수 있 는가 본문 17절 말씀에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 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 이 되었도다"라고 하였다. 여기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 으면"이라는 말은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강력히 연합하면" 이라는 말과 같다. 그리고 "새로운 피조물"이란 "어느덧 죄 스러운 상태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뜻이다. 또한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라고 한 것은 "자기 중심적인 생활에서 종지부 를 찍는다"는 뜻이요,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라고 한 것은 예수 중심의 생활이 전개됨을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아직도 완전히 새로와지지 못한 것은 그리스도와 강력하게 연합되어 있지 못한 까닭이다. 그리스 도의 영이 내 마음에 내주하셔서 온전히 나를 주장하시게 될 때에는 우리의 심령, 우리의 생각, 우리의 행동, 우리의 생활, 우리의 인격에 변화가 오기 마련이다. 우리가 흔히 안 믿는 사람에게 전도를 하다 보면 "예수 믿는 사람들의 생활 을 보니 예수 믿을 마음이 없다"고 한다. 이것은 우리 그리 스도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온전히 새로와진 증거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새해를 맞이한 우리들 은 안믿는 사람들을 향하여 "보라 내가 예수 안에서 이렇게 새로와졌다"라고 떳떳이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이 되어야 한 다.

 1. 우리들의 마음이 새로와져야 한다.

성경에는 마음, 혹은 심령이 새롭게 되어야 한다고 말 한다. 시 51:10에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 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라고 하였다. 롬 12:2에는 "너회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 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라고 하였고, 엡 4:23-24에서는 "오 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 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고 하였다. 또한 잠 4:23에는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 명의 근원에서 남이라"고 하였다. 이렇듯 마음이야말로 가장 근원적인 것이다.

그런데 우리 마음이 새로와지려면 그리스도의 영 곧 성령을 우리 마음에 충만히 받아야 한다. 다른 어떤 불의한 것이나 더러운 것이나 죄악된 요소들이 우리 마음에 도저히 자리잡을 수 없도록 오직 우리 마음이 성령으로 가득 채워 져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우리의 마음이 새로와질 때 생각도 또한 새로와지는 것이다.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 도 그러하다"는 말과 같이 그 사람이 생각하고 추구하는 것 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사람됨을 알 수 있는 것이 다.

골 3:1-2에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 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 .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는 말씀과 같이 우리의 생각이 달라질 때에 허 탄한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추구하지 않 아야 한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생각하며 예수 그리 스도와 성령의 은혜를 사모하고,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 시고 온전하신 뜻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모두 새해에는 "보라 내 마음과 생각이 이전 것은 없 어지고 새 것이 되었도다"라고 고백할 수 있어야 한다.

 2. 우리의 말이 새로와져야 한다.

말이란 마음 또는 생각의 가장 직접적인 표현이기 때 문에 성경은 말에 대해서 많은 교훈을 하고 있다.

약 1:26에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먹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고 하였다. 약 3:2에는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 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고 하였고, 엡 4:25, 29에는 "그런 즉 거짓말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 하라",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데 소용되는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엡 5:4에서는 "비루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고 하였다.

우리는 거짓말은 물론이요 남을 헐뜯는 말과 중상모략 하는 말, 음탕한 말, 지나친 농담조차 하지 말고 오직 진실 한 말, 남의 허물을 덮어주고 남의 인격을 감싸주는 말, 깨 끗하고 바르고 고운 말, 감사하는 말, 그리고 남에게 덕을 세우는 말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가 하는 말을 듣고 다른 사람들이 보아 괄목상대(刮目相對)할 수 있으리 만큼 우리의 언어생활이 정화되어야 한다.

 3. 우리의 행위가 새로와져야 한다.

골 3:5-8에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 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숭배 니라 이것들을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버리라"고 하였다. 우리들의 마음 과 생각과 말까지 달라졌다면 우리의 행위와 생활도 당연히 달라져야 한다. 옛 사람의 어둡고 더럽고 위선적이요 이중적 인 행위와 생활을 벗어버리고 밝고 깨끗하고 참된 행위와 생활을 엮어 나가야만 한다. 나무가 좋으면 열매가 좋은 법 이다.

예수님께서도 마 7:16-21에서 친히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 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 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느니라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 들을 알리라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 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 는 자라야 들어가리라"고 말씀하셨다.

이와같이 생활의 열매를 보아 새 사람된 증거를 알 수 있다. 우리들은 1990년 한 해 동안 새 사람으로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 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의 열맬들을 맺어야 한다(갈 5:22-23).

 4. 우리의 지식까지 새로와져야 한다.

골 3:9-10을 보면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 사람 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은 자니라"라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지식은 그 생활을 지배한 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 지음을 받은 자는 잘못 된 지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식을 가져야 한다.

사실 오늘날처럼 시대가 문명화 되고 새로와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우리 가운데는 낡은 사상과 지식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다. 심지어 믿는다는 사람들 가운 데서도 실상 쓸데없는 미신에 사로잡여 있는 사람들이 허다 하다. 어떤 사람들은 아직도 작명가에게 가서 어린아이들의 이름을 지어달라고 하며, 토정비결이나 사주팔자를 보는 사 람들이 있다. 그런가 하면 남존여비 사상에 젖어 여자들을 천시하는 사람도 있고 이사날이나 결혼식 날을 받아오기도 하며 풍수설에 따라 풍수에게 묘자리를 보아달라는 사람들 도 있다. 뿐만 아니라 "4"(四)자를 죽을 "사"(死)자라 하여 병원에서나 호텔 등에서는 4층이라는 푯말대신 5층이라는 숫자판을 걸어놓기도 한다. 오늘날 이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황금만능주의도 결코 옳은 것은 아니다.

우리는 하루 바삐 이러한 낡은 사고 방식을 벗어버려 야만 한다. 그리고 우리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새로운 지식으 로 옷 입어야 한다.

 새 시대는 새 사람을 요구한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새 사람이겠는가 바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이다. 예수 그 리스도를 마음 속에 영접함으로 성령으로 새롭게 된 사람이 진정 새 사람이다. 계 21:5에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고 하였다. 그리스도는 우 리를 새롭게 하시는 구주시요, 성령께서는 우리의 마음을 새 롭게 창조하시는 영이시다. 이 새해에 우리 모두는 진정 새 사람 되기를 원하는가 마음 문을 활짝 열고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의 보내 신 보혜사 성령을 충만히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서 우리 자 신 스스로 변화되었음을 깨닫고 만민에게 증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 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17절).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