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리스도인의 생활 원칙 (고전 10:31-33)

첨부 1


서론

1.금년에는 이상하리 만치 이단종교가 사회에 화제거리가 된 해였든 것같다.전 에는 구원파의 세모그룹이 화제였더니 이번에는 통일교가 화제다.세모가 언론에 의해 일격을 당한 것과 마찬가지로 통일교 역시 일격을 당하고 있다. 어떻게 처리 가 될지 흥미있게 두고 볼 문제다.

 2.통일교가 한창 위세를 떨칠 때,그들이 우리들에게 한 말이 있다."너희들이 통 일교 제품에 대해서 불매운동을 한다마는 그렇다면 너희는 차를 타지말아야 할 것 이다.왠고하니 한국에서 만든 모든 차에는 통일교에서 만든 부속품이 들어가기 때 문이다"라고 했었다.이 말은 사실이다.

 3.우상의 제물을 먹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하는 질문에 무어라 답해야 옳을 까답은 대체로 두 가지일 것이다."먹어도 된다" 와 "먹지 말아라" 일 것이다.먹 어도 된다는 쪽에서는 앞서 말한 통일교인의 말을 인용할 것이다.즉,우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상의 제물을 먹는다고 말이다.그러니 어차피 먹게되는 것 아니냐 고 그럴듯한 말을 한다.하지만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4.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본문을 통하여 어떻게 결단해야 옳은가를 살펴보 자.

I.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라(31).

A.명분에 얽메이는 태도는 폐쇄적 사고방식이다.

 1.유대인들이 하나님을 향한 열심은 대단했지만 그들은 지나칠 만큼 명분을 따졌다.분명히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다고 했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못했다.

 2.내가 누구에게 배웠는가를 중시했다.그래서 바울은 자신을 소개할 때 가말 리엘 문하생임을 밝혔다.인맥,혈맥,학맥을 내세우는 한국사회처럼 그들역시 강한 고집과 자부심이 있었다.

 3.교회들이 약한 교회나 농어촐의 교회를 도울 때 대다수의 교회가 먼저 하는 일이 있다.그것은 앞으로 돕고자 하는 교회가 어느 교단이냐그 목회자가 어느 신 학교를 나왔느냐를 따진다는 점이다.같은 교단 같은 출신이라야 돕겠다는 지극히 인본주의 사고방식이다.

 4.명분은 결코 하나님 제일주의가 아니다.우리의 목표는 하나님께 영광이어야 한다.심지어는 사소한 일,먹는 것 까지도 하나님께 영광을 염두에 두어냐 한다.아 무리 맛있는 음식이고,아무리 공짜라고 할지라도 하나님께 누가 된다면 금해야 마 땅한 일이다.

B.어떻게 해야 하나님께 영광일까

1.만일 하고싶은 충동을 느끼는 대로 했다면 그것은 틀림없이 본능에 대한 순 종이다.그 본능이라는 것이 도대체 어떤 것인가그것은 죄의 유산이요 찌꺼기다.

우리 속에 있는 것은 투기하는 마음 당짓는 마음 탐욕 뿐이다.

 2.그러므로 우리는 일단 마음의 생각을 다스려야 한다.그리고서 신중히 생각 할 때 비로서 후회없는 선택을 할 수 있다.

 3.과식,과소비라는 용어는 지나쳤다는 말이다.지나친 것이 바로 욕심이다.식 욕이 지나칠 때 우리는 음식으로 하나님께 범죄하게 된다.지금은 연말연시다.과식 할 위험이 많은 시기다.중생한 그리스도인 이라면 먹는 음식으로 범죄해서는 안될 일이다.

 4.사치스런 옷이 자랑처럼 인정받는 사회풍토가 정착되고 있다.참으로 딱한 일이요 안타까운 일이다.신자들 까지도 분에 넘치는 호화 사치옷을 당연하게 입고 있다.과연 이것이 하나님께 영광일까

II.거침돌이 되지말라(32).

A.거침돌이란 무엇인가

1.주님이 말씀하시기를 바리새인들을 향하여 "자신들도 지옥에 갈 뿐만 아니 라 성전 문을 가로막고 다른사람도 못 들어오게 하는 자들"이라고 하셨다.

 2.우리가 길을 걷다가 발부리를 채일 때가 있다.이것이 바로 거침돌이다.

 3.미국의 교회는 인종문제로 늘 골치를 앓고있다.심지어는 교회에서도 흑과 백이 엄격히 구분되고 있어서 흑인은 백인의 교회를 들어 갈 수가 없다.흑인의 출 입을 가로막는 교회는 분명히 천국의 거침돌이다.

B.거침돌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1.자제해야 한다.아무리 자신에게 유익이 될 지라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참 아야 한다.그리고 양보해야 한다.

 2.교회 자체가 지역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한다면 그 지역에서는 분명히 거침돌 이다.무엇 때문에 문제인가를 분석해야 한다.오직 성장만이 최고라는 생각은 하나 님의 뜻이 아니다.오히려 성장제일 주의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에 거침돌이 될수도 있다.

 3.남이야 어떻든 나만 이라는 사고방식은 거침돌이다.나의 사소한 행동이 다 른 형제를 상처입히고 그로하여금 하나님의 교회를 떠나게 하는 원인이 될수도 잇 다.그러므로 우리는 생각해야 한다.

 III.남을 생각하라(33).

A.남을 위하는 것이 예수의 정신이다.

 1.주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나를 위하고 우리 모두를 위해서다.우릴르 위해 서가 아니라면 주님이 이 땅에 오실 이유는 하나도 없다.

 2.바울이 사도로 부름을 받고 깨달은 중요한 진리는 "어떻게 하면 남을 기쁘 시게 했던 그리스도를 본받을까"였다.그래서 바울은 남을 기쁘게 하는 일만을 찾 아 전도자가 되었다.

B.내가 남을 기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1.기분 좋은 말을 통해 상대방을 즐겁게 할수가 있다.말한마디가 천냥빚을 갚 는다는 말도 있는데 기분좋은 말이야 말로 얼마든지 밑천들이지 않고 할수있는 일 이다.

 2.나의 상냥한 미소가 상대방을 기쁘게 할 수 있다.따뜻한 말한마디,상냥한 미소야 말로 적극 권장할 일이다.

 3.나의 적은 노력봉사로 상대방을 즐겁게할 수 있다.내집앞을 쓰는 일 골목을 청소하는 일은 얼마나 좋은 일인가

4.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알맹이가 있다.그것은 지옥갈 영혼을 천국으로 이 끄는 일이다.내가 남을 위해서 베풀수 있는 봉사 중 이보다 큰 봉사는 없다.

 결론

1.고린도교회는 문제가 많은 교회라고 한다.우리 한국교회 역시 문제많은 교회라 고들 한다.

 2.무엇이 문제인가하나님의 영광보다 교회의 이익,교회의 영광보다 개인의 이익 을 구했기 때문이다.

 3.그리고 이들은 전혀 남을 생각하지 않았다.그리스도인은 주안에서 모두 하나요 모두가 형제다.결코 남이 아니다.그러므로 형제애를 가져야 한다.내가 어떻게 하 면 형제를 도울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사람은 매사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사람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