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극히 악한자들의 말로 (욥 24:1-25)

첨부 1


서론:욥은 이 세상의 통치자시요 심판자이신 전능자가 악한 자들 을 벌하실 시기와 일자를 정하시지 않으신데 대하여 불평이 있다. 아 니 정하시지 않으심이 아니요 정해 놓았고 알고 계신 일인데 인간들이 그 때를 모르니 답답하고 궁금할 것 뿐이다.

 1. 피압박자들의 참상 2-12 (1) 부한 지주들의 횡포 2-4 본문의 "지계표(地界標)"는 토지 소유의 징계표를 말함인데 부한 지 주들의 일방적인 횡포로 지계표를 옮겨 불법으로 토지를 확장하고 가 나나한 자의 양떼, 고아의 나귀, 과부의 소를 약탈하나니 "이웃의 지 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신 27:17)라고 한대로 멸망의 자 식이다.

(2) 유랑민들을 괴롭힘 5-8 유랑민(流浪民)의 참상이니 들나귀같이 식물을 구하러 다니며, 악인 의 포도밭에서 품팔이하며 양식을 얻으려고 애쓰며 의복이 없어 남루 한 누더기로 떠는 모습을 여실히 묘사하였다.

(3) 농노(農奴)의 참상 9-12 노동력을 착취 당하면서도 거기에 응분한 노임을 받지 못하고 일한 것만큼 대우를 못받아 목이 마를 지경인며 특히 사람 많은 도시에서도 박대를 받는다.

 2. 극악자들의 행동과 말로 13-21 (1) 극악자들의 행동 13-17 악행자들의 횡포를 기록하였는데 이들은 "광명을 배반한 자들"이라 고 명기하였으니 이는 은밀(隱密)히 행악하는 자들을 말하는 것이다.

그들은 살인자들이요(14) 음행자들이요(15), 도적들(16)이다.

(2) 극악자들의 말로 18-21 본문에서 악한 자들이 속히 멸망받을 것을 언급하였다. 빨리 흘러 가는 물 위에 거품 같아서 순식간에 멸망당한다는 말이요, 포도원 길 로 행치 못함은 광명한 길을 걷지 못하고 그들의 죄를 감추기 위하여 숨어 다닐 수 밖에 없다.

눈 녹은 물은 생수보다 속히 말라지듯이 극도로 악한 자들이 운명도 오래지 않아서 음부에 떨어지게 된다.

악한 자의 죽음을 남들이 기억하지 않음은 물론, 그의 친모(親母) 조차도 그를 생각코자 하지 아니하여 아무도 그의 죽음을 애석하게 여 기는 자가 없고 다만 무덤 속에 구더기만이 그의 살을 달게 먹게 되리 라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나무처럼 꺾이리라"는 것은 갑자기 죽을 것을 말하기도 하고 혹은 "전적 패망" 혹은 "불가회복의 패망"을 의미 하기도 한다.

"그는 잉태치 못함으로 해산치 못하는 여인을 학대하며 과부를 선대 치 아니하는 자니라"고 하였다.

 3. 악인이 필벌되지는 않음 22-25 욥은 여기서 악한 자들이 하나님의 보존시키는 은혜로 살아감을 말 하며 성경은 어디서든지 악한 자들의 생존과 형통함도 있다고 말해주 고 있다. 또 악인들이 잠깐 높아지고 그 다음에도 낮아지고 없어지며, 곡식 이삭처럼 베임을 당함에 있어서 모든 사람들과 일반이란 뜻이다.

즉, 그들의 말로도 순조로울 수 있음을 말한다. 곡식이 익은 후에는 추수의 대상이 되는 것처럼 악인들도 늙어 와석종신(臥席終身)하는 예 가 있다. 물론 다 그렇게 된다는 것은 아니다.

 결 론:"가령 그렇지 않을찌라도 능히 내 말을 거짓되다 지적하거 나 내 말이 헛되다 변박할 자 누구냐"라고 함은 곧 욥의 말에 동의하 지 않는 자라도 이 이론이 틀렸다고 증명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