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만족하는 삶 (딤전 06:6-19)

첨부 1


1.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을 들라면 무엇을 들어야 할까

2.귀한 것들이 많이 있겠지만 "만족"이라는 것도 그 어떤 것보다도 귀하다.

 3.행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만족"이라는 것이 필수품이다.그러나 만족은 붙잡기가 힘들다.그리고 만족이라는 것이 어디서 부터 어디 까지인지 구분하기도 쉽지가 않다.

 4.성경은 빌4:11-12에서 만족하려면 배워야 한다고 가르친다.즉,만족이란 결 코 선문일수 없으며 본인이 만족에 대하여 배우고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만족 하려면 노력해야 한다.

 5.어떤 사람은 반드시 돈이 있어야 만족할수 있고 돈이 있어야지만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오히려 돈은 만족하는 생활에 방해가 될수도 있다.

 <영역적 구성법사용> I.만족이란 무엇인가(원리)

A.만족은 자신감이 아니다.

 1.득의 양양이라는 용어가 있다.어린아이의 행동을 묘사할때 자주 사용되는 전문용어인데,기고만장이라는 말과도 가까운 뜻을 지닌다.

 2.득의양양한 태도는 결코 그리스도인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태도다.

 3.오히려 그리스도인은 매사에 하나님의 인도와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

 4.빌립보3:12-14의 말씀은 그리스도인의 생활태도를 보여준다.

 5.만족은 자신의 상태나 환경에 관계됨 없이 평안함을 소유하는 것을 말환다.

우리에게는 근심,두려움,공포,탐욕,타인과의 경쟁의식등등 우리를 만족시 키지 못하는 각종 원인들이 있다.6.히브리서 13:5에는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라고 말한다.즉,현재가 충분 하다는 말이다.그러니 그것으로 됐다는 것이다(아르케오마미의 뜻).

 B.만족은 매사에 유익을 준다.

 1.만족하는 사람은 미래에 대한 야망에서 벗어날 수 있다.그렇다고 꿈을 포 기하는 것이 아니다.바울의 말처럼 "이미 얻었다함도 아니요,다만 잡힌바된 그것 을 얻고자 위에서 부르시는 이를 따라 앞으로만 달려갈 뿐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이는 야망과는 다르다.야망은 다분히 자기중심인데 비하여 바울의 고백은 "사명감"을 전제로 한다.

 2.우리가 현재에 대하여 만족한다면,더 많이 얻고자 하는 노력을 피할수 있 다."더 많이"는 이미 만족을 포기한 상태다.

 3.또한 우리가 만족을 유지한다면 결코 다른 사람의 성공을 부러워 하거나 시기하지 않을 뿐아니라 그에 대하여 기꺼이 박수를 보낼 수 있다.

 4.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진정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II.만족은 매사에 필요하다(본문설명).

 A.만족과 경건의 관계(6절).

 1.바울은 예수믿는 것을 이익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을 경계하였다(5절 후반).그래서 바울은 이들에게 충고하고 있다.

 2.만일 우리에게 있는바를 족한줄로 아는"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에 큰 이익이 된다고 하였다.즉,경건이란 만족을 아는것이다.

 3.그러나 우리가 탐욕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탐욕의 노예가 된다면 우리는 영영 만족과는 상관없는 상태가 되고 만다.

 B.만족과 재물의 관계(7-8).

 1.재산이 많으면 만족할 것인가그러나 그렇지 못하다."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라고 말씀한 다.우리는 모두 빈손으로 왔다.가지고 온것은 아무 것도 없다.

 2.우리 중에 그어느 누구도 자신의 것을 무덤 너머까지 가지고 갈자는 없다.

만일,이 사실을 잊어버린다면 우리는 무엇인가를 모으는 일에만 매달리게 될 것 이다.그렇게 되면 자연히 우리는 생의 관점을 상실하게 되고 만족과는 거리가 멀 어지고 만다.

 3.우리에게 의복과 거처만 있다면 족한줄로 알라고 명령하신다(8절).그러나 우리가 현실에 족하지 않고 유행의 물결에 휩쓸린다든지,소비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면 만족은 영영 우리와 상관이 없어진다.

 4.더 좋은 것을 원하는 마음이나,욕구 자체가 우리를 악하게 만드는 것이 아 니라 이러한 욕구가 탐욕스러운 충동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5.우리의 현 상태가 어떠한 것이든,부자든 가난하든 상관없이 만족할수 있다 면 우리는 참된 만족을 발견하게 된다.

 C.만족과 부자와의 관계(9-10,17).

 1.바울은 결코 부자를 정죄하지 않았다.그러나 그는 몇가지에 대하여 경고하 고 있다.

 2."부하려 하는 자들"에 대하여 주의를 주고 있다.부자에 대한 말이 아니라 부라는 목표를 향하여 달리고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말한다.

1)물질에 대한 그릇된 태도를 버려라.

2)부하려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 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9).

 3.돈을 사랑함에 대한 결론은 "멸망"이다.돈을 사랑한다면 그것은 곧 일만악 의 뿌리가 된다.만일 우리가 돈을 버는 것이 생의 목표가 된다면,돈은 우리의 우 상이 될 것이고,돈을 버는 방법 따위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 돼버리고 만다.즉,어 떻게든 돈만 벌면 최고라는 식이 되고 만다.

만일 여기에 빠지게 되면 1)"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믿음에서 떠나(영적재난)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개인적재난).

 4.부자들은 바울의 충고를 들어야 한다(17절).

1)"마음을 높이지 말라" 자만과 거만한 생각은 재산이 많을 때 생기는 병이 다. 2)"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말라" 사람은 자기가 모은 것을 그것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이로어버릴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우리가 소망을 둬 야할 대상은 "돈"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 뿐이다.

3)적극적으로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소 망을 둬야 한다.

 5.어떠한 경우에도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의 촛점 한가운데 계셔야 한다.그럴 때 우리는 참 만족을 누리게 된다.

 D.만족과 성품의 관계(18-19).

 1."선한 일을 행하라" 우리는 종의 역할을 다하고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한다.

 2.일을 하되 "선한 사업에 부하라"

3.나눠 주기를 힘써라.우리가 종의 마음을 가지고 우리의 수입을 사용한다면 우리는 더 나은 미래와 만족과 평안이 넘쳐나는 삶을 보장받게 될 것이다.만족은 바로 이것을 말하는 것이다.

 III.만족은 노력하는 자의 것이다(적용).

A.의식주 이외의 것에 우리의 관심이 지나치게 된다면,우리는 영영 만족과 거 리가 멀어진다.의식주가 해결된다면 다른 것에 대한 욕심을 절제해야 한다.

 1.여행

2.쇼핑

3.식도락 B.능력 이상의 수입에 관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만일 더 많은 수입의 욕구에 집착하게 되면 만족은 우리를 떠난다.

 1.가난한자 부자 모두에게 해당하는 말이다.

 2.사람은 누구나 자신보다 부한 사람을 부러워할 수 있다.그러나 대신 만족 을 잃어버리고 만다.

C.나눠주기 보다는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만족과 상관없어지고 만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되다(행20:35).

 결론 우리가 가진 것에 대하여 감사하고 우리가 버는 것으로 만족하면서,어려운 주위의 사람들을 잘 돕는다면 우리는 큰 만족을 누릴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