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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하박국의 찬양과 기도-1 (합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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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시기오놋에 맞춘 바 하박국의 기도라
'시기오놋'은 히브리어로 '쉬그요노트' 라고 하는데 빠른 리듬과 열정적인 감정의 변화를 유도하는 음악의 한 형태이다(시7편). 이것은 하박국 선지자가 강한 감정과 긴박감을 느끼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3:1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하박국 3장에서는 기도에 해당하는 부분은 2절 뿐이고, 나머지는 대부분 찬미와 감사의 노래이다.
(합3:2)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3:2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소문'은 히브리어로 '쉬므아카'인데 이 뜻은
①인물이나 사건들이 멀리서 들려온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②간접적인 정보를 말할 때 사용된다.(욥 28:22; 나3:19),
③여기에서는 하나님의 보여주신 계시와 그 역사 하심의 명성을 의미 한다.
놀랐다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과 두려움에 젖어있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의 소문의 내용이 무엇 이겠는가
①주의 말씀을 거역하는 불순종 자 에게는 심판의 소문이다.
②주께나와서 믿고 회개하는 자 에게는 구원의 소문이다.
(욥42:5)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그러므로 하박국 선지자는 그 소문과 연관지어 하나님께 간구한다.
3:2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
'부흥케 하옵소서'는 히브리어 '하예후' 인데 '살게 하다'라는 의미이다.
영어로는 Renew 다시 새롭게 하소서 라는 뜻이다.
죽은 것이나 다름없는 것을 다시 살려 달라는 호소의 내용이다.

3:2 이 수년 내에 나타 내시 옵소서 진노 중 이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현실적인 어려움과 낙망 스러운 일과 혹은 하나님의 징계나 심판에 처하여 있을때에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것은 성경에 약속한 하나님의 언약에 기초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은 긍휼과 자비를 베푸셔서 문제를 해결하여 주신다. 하박국의 기도도 바로 이에 바탕을 둔 것 이다. 비록 우리가 심한 어려움에 있다 할 지라도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로 이루어 주신다. 이것이 성경의 약속이다.

(마7:7)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마7:8)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마7: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모세의 예 (출32:13)
(출32:9)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곧은 백성이로다 (출32:10) 그런즉 나대로 하게 하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로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출32:11) 모세가 그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 (출32:12) 어찌하여 애굽 사람으로 이르기를 여호와가 화를 내려 그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고 인도하여 내었다 하게 하려 하시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출32:13)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주를 가리켜 그들에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나의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영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출32:14)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사 말씀하신 화를 그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3:3 하나님이 데만…바란산에서부터 오시도다(셀라)
'데만'은 에돔의 주요 거주지들 중의 하나를 가리키는 것으로 에서의 후손들이 거주하던 사해 동남쪽 지역이다.
'바란 산'은 에돔과 시내 산 사이의 산이 많은 지역으로 비교적 크고 광활하여 북으로 가데스 바네아와 경계 지역으로 북동쪽에는 에돔이 인접하고 남서쪽으로는 애굽이 인접해 있다. 좀더 자세하게는 아카브만 서쪽에 위치한 거친 화강암 산들 가운데 하나이거나 아카브 만 북서쪽에 있는 바란 고원의 외진 벼랑들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E.M.Blaiklock).
특별히 본절에서 이런 지명을 언급하는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생활할 때 70인역 장로에게 하나님의 신을 부어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현현하셨던 장소이기도 했기 때문이다(민11:16,17).
(민11: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노인 중 백성의 장로와 유사 되는 줄을 네가 아는 자 칠십 인을 모아 데리고 회막 내 앞에 이르러 거기서 너와 함께 서게 하라 (민11:17) 내가 강림하여 거기서 너와 말하고 네게 임한 신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함께 백성의 짐을 담당하고 너 혼자지지 아니하리라
'셀라'라는 표현은 9절과 13절에도 나오는 것으로 시편에서는 무려 71회나 사용되었다.
이 표현은 전문적인 히브리 시 문학과 깊은 관련을 가진 것으로 성전 예배시 찬미나 기도등에서 사용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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