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유다와 시므온의 족보 (대상 04:1-43)

첨부 1


유다 지파와 시므온 족속의 족보인데 유다족이 선두에 소개 된 것은 그 후손을 통하여 다윗 왕국을 지나 장차 메시야 왕국이 이룩 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 취급되었다.

 1. 유다족의 여러 후계들 1-23 (1) 베레스의 계통 1-4 1절에 유다의 아들들은 베레스와 헤스론과 갈미와 홀과 소발이라 고 하였는데 베레스는 직계 아들이나 헤스론은 손자다. 그러므로 아들들이라고 함은 손자들도 포함된 광범위한 자손들이다.

베레스는 유다의 자부 다말의 몸에게서 난 유다의 직계니 다윗의 9대조가 된다. 이들은 스룹바벨 영솔하게 바벨론에서 돌아온 자손들 이다(스 2:47, 느 7:50).

(2) 아스훌의 계통 5-8 아스훌은 두 아내가 있었으니 곧 헬라와 나아라다. 헬라는 세렛, 이소할, 에드난을 낳았고, 나아라는 아훗삼, 헤벨, 데무니, 하아하스 다리를 낳았다. 이들은 바벨론에서 돌아와 드고아에 정착하여 살게 되었는데 드고아는 베들레헴 남쪽에 있다.

(3) 야베스의 계통 9-20 야베스는 신앙의 인물이다.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주께서 내게 복 에 복을 더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께서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였다. 그러므로 형제들보다 존귀한 자가 되었다(9).

(4) 셀라의 계통 21-24 이들은 세마포 짜는 자와 옹기 기술자로 봉사한 자다(창 38:5, 왕상 7:45).

 2. 시므온족의 자손들 24-43 (1) 시므온족의 자손들 24-27 시므온은 야곱의 아내 레아의 둘째 아들인데 시므온족은 유다족과 지리상으로, 민족적으로 연결된 밀접한 관계 때문에 유다족 다음에 기 록된 것이다.

시므온의 아들 중에 나타난 사울은 이스라엘 초대 왕 사울은 물론 아니다.

(2) 시므온족의 영토 28-33 이들의 영토는 유다 남편 최남단에 위치하여 타 영지보다 비교적 광 대한 분깃이나 주로 사막지대로서 비옥한 곳은 못된다. 브엘세바는 최남단의 도성이름이요, 옛날 아브라함이 기착했던 곳이다.

또 바알까지(33) 미쳤다고 하였는데(수 19:8에는 바알낫브에르라 고 하였다.) 옛날 바알의 제사터인 듯하다.

(3) 시므온족 족장들 34-43 여기 기록된 주장들의 기사는 성경 다른데는 없으므로 무명적인 존 재로 인식하기 쉬우나 실상은 사람들의 행적이 하나님의 판단을 받았 을 것이다. 이것이 가장 완전한 판단이다. 우리는 하나님이 판단해 주시는 사람이 되어야 족하다.

그들이 그 양떼를 위하여 목장을 구하고자 하여 골짜기 동편 그돌 지경에 이르러(39) 곧 그 족장들이(34-37) 이민할 목적으로 떠나서 그 돌에 이르렀는데 그돌은 가사와 브엘세바 사이에 있는 유다 남쪽 지방 이다. 옛적부터 그곳에 거한 사람들은 함의 후손들이다(40). 그때 함 족속은 유목민(遊牧民)의 생활을 하는 자들이요 투쟁을 기피하고 평화롭게 살아왔다.

 또 시므온 자손 중에 500명이 이시의 아들 블라디야와 느아 랴와 르바야와 웃시엘로 두목을 삼고 세일산으로 가서 피하고 남아 있 는 아말렉 사람을 물리치고 오늘까지 거기 거하였다. 시므온 지파는 야곱의 예언과 같이 가나안 땅에 완전히 분깃을 찾지 못하고 이렇게 흩어져 살게 되었다(창 49:6-7).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