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사무엘의 지도력 (삼상 07:1-17)

첨부 1


본장에서는 이스라엘의 회개와 본격적으로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부각되는 사무엘 의 이야기가 소개되고 있다. 이스라엘의 영적 각성을 이끈 사무엘의 회개 운동은 그들로 하여금 회개를 통하여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갖도록 이정표를 제시하였다 는 점에서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를 재정립시킨 그리스도를 예표한다고 볼 수 있다.

 1. 사무엘의 선지자적 지도력 회개하라! 기도하라! 하나님만 섬기라!

(삼상7:3)사무엘이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가 전심으로 여호와 께 돌아오려거든 이방 신들과 아스다롯을 너희 중에서 제하고 너희 마음을 여호와 께로 향하여 그만 섬기라 너희를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건져내시리라 사무엘의 이같은 말은 선지자적인 선포로써,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 바른 해결책을 제시한 것이다. 이 말에 이스라엘은 그 죄과를 뉘우치 고 오직 여호와만 섬겼다.

사무엘이 외친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을 속히 버리고, 그 마음을 전적으 로 하나님께 향하고, 오직 여호와만 섬기라!는 요지였다.

오늘날, 우리가 하나님을 떠나는 이유는 세상 속에 있는 우상 때문이다. 물질의 우상, 돈의 우상, 쾌락의 우상, 명예의 우상, 성공과 출세의 우상, ... 하였튼 하 나님보다 더 크게 보이는 모든 우상들을 우리 가운데서 완전히 제하여 버려야 비로 소 새로운 역사는 일어난다.

다시말해, 회개하고 계속 기도하고 하나님만 바로 섬기는 길을 갈때에 놀라운 역 사가 시작될 수 있다.

 2. 사무엘의 제사장적 지도력

(삼상7:5)사무엘이 가로되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로 모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리라 하매 사무엘은 이스라엘 온 백성들을 미스바로 모이게 하였다. 선지자적인 지도력으로 써 이스라엘의 종교 개혁에 착수한 것이다. 이 개혁에 박차를 가하기 위하여 미스 바에서 대중집회를 열었다. 미스바에서의 대 각성 부흥 성회는 지도자 사무엘이 이 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여 주는 집회였으며 이스라엘 백성 또한 이에 회개와 금식으로써 반응하였던 일대 회복의 대 사건이었다. 이 성회를 통하여 이스라엘은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회복하였고, 하나님의 선민다운 백성으로 거듭났던 것이다 이스라엘이 미스바에 모였을때, 블레셋이 이 소문을 듣고, 치러 올라왔다. 이에 백성들은 위기에 처한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그같은 불행이 다 죄때문임을 바로 깨 닫고 금식하며 회개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응답하시고, 전쟁에서의 승리를 보장해 주셨다.

철저히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공로를 의지하고 새마음을 가지면, 놀라운 승 리를 보장받을 수 있다.

 3. 사무엘의 사사적 지도력

(삼상7:10)사무엘이 번제를 드릴 때에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가 까이 오매 그날에 여호와께서 블레셋 사람에게 큰 우뢰를 발하여 그들을 어지럽게 하시니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 패한지라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선지자요, 제사장일 뿐만 아니라, 사사로도 훌륭히 임무를 수행하여 적을 물리치고 이스라엘을 보호하였다. 철병거로 무장한 블레셋의 군사를 이스라엘이 물리친다는 것은 일견 불가능하고 감히 맞설 생각도 할 수 없는 일이었 으나, 신앙으로 무장된 사사 사무엘의 간절한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을 불러와 이스 라엘은 기적같은 승리를 얻게 된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스라엘은 그동안의 불신앙과 잘못을 모두 청산하고 하나님과 의 새로운 관계를 회복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놀라운 하나님의 도우심을 체험하게 되었고, 나아가 블레셋으로부터 당해왔던 모든 수난과 고통에서 안전과 평화를 보 장받을 수 있었다.

이같은 놀라운 축복이 계속되기 위하여 사무엘은 전국을 돌며 말씀을 가르치며 치리하였다. 하나님께서 무엇을 기뻐하시는가 하는 말씀을 들려주고, 나아가 전심 으로 하나님께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미스바의 성회와 같은 가르침과 개혁을 지속적으로 펴 나갔던 것이다.

오늘날 우리를 살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말씀운동 기도운동 뿐이다. 그럴때, 에 벤에셀의 도우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손길을 체험하게 될 것이며, 복음의 바른 방향 이 보이고, 세상에 편만하게 될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