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경건한 가정 (행 10:1-11)

첨부 1


2절 말씀을 다시 한번 읽어 봅시다.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구제하고 하나님 께 항상 기도하더니

오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성도 여러분의 가정이 주님 의 은혜로 행복이 넘치시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멘-

가정은 사회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고 가장 중요한 곳입니다. 왜냐하면 가정 은 이기 집단이 아니라 혈연으로 뭉쳐진 사랑의 집단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 는 가정이 점점 파괴되너 간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사회가 고도산업화되면서 다양하게 변화하는 동안 가정은 왜소한 종 속물로 혹은 전문화된 다른 사회제도의 보조제도정도로 축소되고 있다는 느낌이다.

가족들은 각자 뿔뿔이 흩어져 버리고 학교나 직장 그리고 기타 어느 사회제도에 소속된 구성원이 되어버리고 만것같은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집이란 잠시 휴식을 취하는 장소정도가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부모는 부모대로 바쁜 일과에 쫓기고 자녀는 자녀대로 공부에 쫓겨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여앉아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가정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현실이다.

심지어 아버지의 얼굴을 잘 모르는 유치원 어린이들도 상당수 있다는 사실은 큰 충 격을 안겨준다.

주부들은 마치 하숙집 주인 같기도 하고, 자녀가 다니는 학교교사의 보조원같기도 하다는 느낌을 갖는다.가족구성원에 대한 가정의 영향력은 대중매체를 비롯 사회기 관 직장 학교에 의해 잠식되고 거의 완전히 대치되어 가고 있다는 생각에 우려를 금치 못한다.

 우리는 산업사회가 됨에 따라 많은 문화적인 혜택을 누리고 있지만 반면에 산업화 사회가 안고 있는 가족공동체의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가를 알아야 할 것이 다.

그래서 우리는 물질과 구조적인 사회를 쫓아 가기 보다는 성경적인 가정, 하나님 이 창조하신 가정을 회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이방인으로서 경건한 가정으로 하나님의 인정을 받아서 세계복음 선교에 기초가 된 고넬료의 가정의 경건을 살펴 보면서 성도 여러분의 가정도 고넬 료와 같은 경건한 가정,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가정, 성령이 충만한 가정이 되시 기를 축원합니다.

 1. 고넬료의 경건

오늘 본문에 나오는 고넬료라는 사람은 로마가 유럽을 지배하고 있을 때 군대의 백부장이었습니다. 그가 평소에 어떠한 사람이었는가가 2절에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 께 항상 기도하였다고 합니다.1) 개인의 경건 고넬료는 경건한 사람이었습니다. 고넬료라는 이름 부터 라틴어로 경건이라는 뜻 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앙을 가진 사람도 경건하게 살아가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더구나 군인이 경건하다는 것은 고넬료의 성품이나 그의 신앙심이 어떠한 것인가를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요즘 군의 최고 사령관을 지냈던 사람들이 진급의 명목으로 별장사를 한 사실들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늘의 별들이 떨어진 별이되고 말았던 것입니 다. 현대의 군대사회도 폐쇄적이고 집단적이기 때문에 비리가 많은데 2000년 전 의 군대에서 경건을 유지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겠습니까 그는 참으로 경건한 사람이었습니다.

경외라는 말은 헬라어로 유세비아라는 말인데 하나님과의바른 관계뿐 아니라 하나 님께 헌신된 것을 말합니다. 영어로 경건을 하나님을 닮은 godly와 헌신이라는 devout 를 경건이라는 말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아도 경건이 어떤 것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2) 가정의 경건-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였습니다.

많은 우리나라의 성도들의 가정이 부모들은 신앙생활은 잘 하는데 자식들은 그렇 지 못하고 있는 가정들이 많이 있습니다. 왜 그런 현상이 생겼는가는 많은 이유 가 있겠지만 부모들이 신앙의 유산을 제일로 생각하지 않고 세상사람들과 동일하 게 물질 제일주의로 신앙생활 하게때문이라고 볼 수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가정은 자손 대대로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시기를 축원합니다. 그래서 자손 대대로 신앙을 이어서 하나님으로 부터 큰 복을 받게 도시기를 축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터 경거의 훈련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 신 6:2)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로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케 하기 위한 것이라 ( 신 6:6-9)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 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 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공자는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라고 했습니다. 요즘 치국은 했지만 제가를 하지 못한 사람들이 얼마나 부끄러운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입시 부인들이 정당한 방법으로 교육을 시키기 보다는 편법으로 입학을 시킴으로 해서 개력의 실세인 최형우 총장이 물러날 수 밖에 없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감옥으로 가거나 혹은 창피를 당하게 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부인이 몰래 돈을 받고 별장사를 함으로 해서 철장 신세를 지게되는 별들을 볼때 경건의 훈련과 도덕성 회복은 가정에서 부터 실시 하고 회복해야 함을 다시금 증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3) 그의 경건은 가속들에게까지 그리고 일가와 친구들게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7 ,24) 경건한 한 사람의 영향력이 대단한 것을 보여줍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아직 합심가정이 되지 못했다고 낙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한 사람의 영향으로 가정을 주님 앞에 돌아오게 하는 축복이 있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사명감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경건한 부모 밑에 경건한 신앙의 자녀들이 나옵니다. 크리소스톰은 말하기를 가족의 신앙에 태만한 사람들은 지도자로 삼가야 한다 고 했습니다.

 2 . 경건한 생활(2절) 1) 항상 기도하는 생활이었습니다.

경건생활의 기초는 기도의 입니다. 수많은 경건한 믿음의 사람들은 기도의 사람들 이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의논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우 리의 영혼의 호흡입니다. 우리 육신의 모습은 거울을 통해서 보지만 우리 내면 의 모습은 말씀과 기도로 자신을 볼수 가 있는 것입니다. 내면의 모습을 보고 잘 못도니 부분들을 하나님께 회개하고 고쳐나가기 때문에 하나님을 닮아가는 경건한 생활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2) 구제하는 생활이었습니다.

참된 경건은 위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아래로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온전한 마음으로 섬기니 이웃에게도 사랑을 베풀게되었습니다. 이것은 자연 스러운 행동입니다. 믿음을 가진 자가 마땅히 하는 신앙행위입니다. 하나님을 사랑 하는 성도는 이웃도 사랑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르게 된 성도 는 사람과의 관계도 바르게되고 사랑을 하게 됩니다.

 3. 경건 생활의 결과 1) 하나님께 상달됩니다(4).

이렇게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르게 되고 사람과의 관계가 바르게 맺어진 성도의 기도는 하나님 앞에 상달이 됩니다. 그의 이웃의 어려운 형편을 돌아보는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 됩니다.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바가 됩니다.

하나님의 사자가 그에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말합니다. 네 기도와 구제가 하 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하신바가 되었다.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 에 그가 하나님께 드린 기도는 곧 하나님께 상달되었고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바가 되 었습니다.

 여러분의 기도를 하나님께서 들어 주실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기도할때 마다 천사가 향을 담아서 하나님의 보좌 앞에 쏟아 붓습니다.

 고멜료가 기도할때 천사가 환상중에 나타나서 행할일을 지시 해 줍니다. 욥바에 있는 베드로를 청해라고 합니다.

 고넬료의 기도를 들신 하나님께서 여러분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환상이나 꿈으로 통해서 천사의 인도함을 받으시게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고넬료는 기도 뿐 아니라 구제도 상달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바가 되었 습니다. 구제와 사랑을 베푼것도 좋은 말 한마디도 상달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곧 천국의 상급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 마 10:42)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 라 하시니라

하나님을 향하여는 기도하고 밖에 나가서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풀고 하는 것들 이 모두 하나님께 상달되는 것이요, 하나님이 기억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응답의 내용은 물질이 아닙니다. 복음이요, 성령의 충만인 것입니다.

 2) 성령의 충만(44) 고넬료는 구제와 기도의 경건은 있었지만 성령의 충만을 없었습니다. 베드로를 통하여 복음을 듣는 순간 성령이 임했습니다. 말씀을 들으며 성령이 임한 것은 여 기뿐입니다. 그만큼 경건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하여 방언을 하게되고 찬송으로 영광으로 하나님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이성 령의 충만은 복음의 물줄기를 이방으로 행하게 하는 큰 기점이 되는 것입니다.

복음이 더이상 유대인들의 것만이 아니라 이제는 이사건을 통하여 이방도 떳떳한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성령이 충만함을 받게된 것입니다. 이들이 성령을 받지 않았 다면 베드로는 세례를 베풀지 않았을 것입니다. 베드로의 유대적인 관념을 깨트 린 것도 말씀을 들으면서 성령의 세레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경건한 사람들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야 합니다. 쉽게 은혜를 받고 은사를 받으 니 하나님의 선물이 귀한줄 모르고 등한시 하는 사람들이 많고 결국 오래 은혜를 지속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고넬료에게 복된 은혜를 부어 주신 하나님은 오늘 우리들에게도 같은 은 혜로 함께 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가정이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한 경건한 가정들이 되 시기를 축원합니다. 자자손손 대대로 경건한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시기를 축원합 니다. 그리하여 고넬료 처럼 후세이 이름나는 경건한 가정이 되시기를 축원합니 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