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손재주의 은사 (행 18:3)

첨부 1


성령의 선물로 주신 은사들은 “카리스마타” 라고 하는데 이 말은 “은사는 다양하다 고전 12장 4절 ”라는 뜻으로써 곧 영적 은사는 여러가지 재능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지난 장에 걸쳐 3가지의 은사를 성령의 조명으로 밝혀 식별할 수 있었는데 이제 그 마지막 장을 맞게 된 것을 하나님의 무한한 은혜로 알고 감사를 드립니다. 성경이 무진장하게 숨겨있는 광맥이라면 누구든지 곡괭이를 들고 그것을 파는 자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고 우리가 그 몸의 지체라면 그 지체들에게는 각각 지능이 부여된 것처럼 아직도 우리는 지체의 사명인 은사의 역할들을 다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리 모두 광맥을 찾으려는 마음을 가지고 성경을 더 연구하여 다양하게 숨겨진 하나님의 선물들을 찾아 누리는 성도들이 되어야 겠습니다.
이 장의 주제로 주신 손재주 은사의 본 뜻은 “생산적인 기예, 기술, 직업, 장인, 공인, 설립자, 건축가, 기예가”로 사전에 명시해 놓았으며, 성경적인 근거로는 계 18장 22절, 히 11장 10절,행17장 29절, 19장 24절, 출 35장 31절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손재주 은사의 정의
손재주 은사자들의 속성들을 정의한다면 그리스도의 지체들로서 손에 해당하는 은사로 숙련된 기능인으로 세밀하고 정교한 일에서 부터 큰일까지 솜씨를 발휘하여 교회안에 모든일을 맡아 처리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할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업이 같으므로 함께 거하여 일을 하니 그 업은 장막을 만드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행 17장 29절에도 “이와같이 신의 소생이 되었은즉 신을 금이나 은이나 돌에다 사람의 기술과 고안으로 새긴 것들과 같이 여길것이아니라”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행 19장 24절에도 “데메드리오 라는 은장색이 아데미의 은감실을 만들어 직공들로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했다고”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약에도 광야에서 성막을 만들때 출 35장 31절에 보면 “하나님이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시고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케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하신 것을 보면 손재주의 은사는 성전안에서 어떤 기능을 가지고 봉사하는 사람에게 주어진 은사로 보여집니다.
사도바울에게는 장막을 짓는 은사를,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함께 고린도에서 사역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 또한 바울선생이 아덴에서 만난 사람들 중에 “데메드리오”라는 사람은 은을 다루는 사람으로서 은으로 우상을 만들어 여러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으려 하나 바울 선생이 우상은 신이 아니라고 하여 소동이 벌어지는 장면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이 손재주의 은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그의 지체들에게 필요하여 주신것으로써 하나님의 교회에 봉사하라고 주신 은사입니다.

2. 손재주 은사의 특징
손재주의 은사를 받은 성도들에게도 여러가지 특징들이 나타납니다. 몇가지를 살펴 본다면,1) 늘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2) 남보다 뛰어난 기능을 소유했습니다.
3) 세심한 관찰력으로 기예와 조예가있습니다.
4) 성전의 성물들을 보전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5) 보수하며 건축하는데도 관심을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은사자들은 하나님이 주신 솜씨로 교회 모든 기능적인 일을 감당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재능을 타고 나오는 것은 어머니의 태에서 출산할 때 가지고 나온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성령의 은사는 은혜를 받고 중생의 체험을 할 때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 몸의 지체의 일원이 될 때 받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러므로 손재주의 은사도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주신 은사인 것이 분명합니다.
교회의 무너진 부분을 수리하고, 각종 성구들을 간수하며, 차량을 운전하고 고치며, 전기부분의 조명 시설과 앰프와 마이크, 비디오, 히타, 에어콘 등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손재주의 은사는 필요 적절하게 교회의 몸을 세우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회안에서는 다양한 작업중에 목공기술과 미장기술자, 전기기사, 운전기사들 중에 손재주의 은사가 와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광야에서 성막을 지을 때 하나님께서 “브사렐과 오흘리압” 을 불러서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가지 공교한 일을 하게 하셨다. (출 35장 3절) 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몸인 지체안에는 이와같이 손재주의 은사자들을 하나님께서 배출하셔서 원활하게 교회의 성장을 계획하고 계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은사자의 자기진단
오늘도 우리에게 이러한 은사가 돠 있는지 식별해 보도록 합니다.1) 내가 속한 교회나 단체에서 누구보다 앞서가는 능력이있고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창의력이있습니다.
2) 일반적인 기술자보다 더욱 뛰어난 기능을소유했음을 느기며 타인에게 인정을 받습니다.
3) 기악을 다루는 일이나 그림을 그리는 일에 섬세한 관찰력과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4) 교회안에 각종 성물이나.시설물들을 스스로 고치고 보전하는 곳에 마음이 쏠립니다.
5) 교회를 신축하기를 원하고 실지로 작업의 현장에 뛰어들어 일을 처리합니다.

4 손재주 은사의 분별1) 성령의 은사 성령을 선물로 받은 재능으로 솜씨를 발휘하여 하나님의 지체들에게 봉사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2) 인간의 재능 세상의 직장에서 배워가지고 사용하는 기술로서 꼭 댓가를 원합니다.
3) 사탄의 유사품 삶을 위하여 세상에서 익힌 기술을 하나님의 지체들에게 사용하기를 거절합니다. 도리어 하나님의 지체들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이제 오늘의 말씀을 정리합니다.
이와같이 손재주의 은사는 하나님께서 주신 솜씨로 교회의 모든기능적인 일을 감당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교회안에 직분중에는 영선부나 건축부나 음악부 에서 봉사하거나 일반적인 직업으로는 금,은 세공 , 조각 . 공예 , 화랑 , 서예 등 여러가지의 재능들을 주님을 위해 또는 그의 지체들에게 봉사하는 능력으로 주신것을 깨달아 주님의 몸된교회에 원활하도록 힘쓰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