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스데반의 행적 (행 06:8-15)

첨부 1


스데반이라는 이름의 뜻은 면류관이라는 뜻입니다. 스데반 집사는 초대교회 최초 의 일곱집사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며 모든 사람들 앞에서 칭 찬을 듣는 믿음을 소유한 훌륭한 신앙인이었습니다.

스데반은 세상에 나가서 예수님을 전하며 큰 기사와 표적을 행하자 악한 반대 세 력들이 득세하여 스데반을 사로잡고 그를 칠 증거를 찾으려고 변론하였으나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스데반을 능히 여러사람들이라도 당하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았던 같은 수법으로 거짓 증거로 스데반을 치려고 합 니다. 이리하여 스데반은 마침내 초대교회의 최초의 순교의 면류관을 쓰게 됩니다.

오늘은 스데반의 예수님을 닮은 믿음의 행적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스데반은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였습니다(8).

 이것은 예수님을 닮은 스데반의 변화된 놀라운 품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묘사할 때에도 이와 비슷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눅 2:40)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족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 위에 있더라 (눅 4:14)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은혜란 아름답고 신령한 것을 의미합니다. 권능은 활기와 결단력과 담대한 권위 를 말합니다. 이와같은 신앙인격의 비결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데 있습니다.

 스데반이 그리스도께서 살아가신 삶을 본받아 살아갈 때에 이같이놀라운 품성이 나 타나게 되었던 것입니다.

 2.스데반은 성령으로 증거했습니다(10).

 스데반이 증거하였던 일들이 주님이 하신 것과 닮았습니다. 스데반은 예루살렘에 서 큰 기사와 표적을 행하였다고기록하고 있습니다(8). ( 행 6:8)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니 베드로는 예수님의 행적에 대하여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 행 2:22)이스라 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바에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거하셨느니라 누가복음에서 누가는 예수님께서 지혜와 성령으로 말씀했다고 증언합니다. 지금 주님께서는 스데반을 통하여 당신의 놀라운 사역을 계속하고 계셨던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놀라운 도구가 되어 주님께서 나를 통하여 일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성령으로 충만해야 합니다. 성령충만을 위하여 회개와 말씀과 기도와 믿음 의 삶을 유지해야 합니다.

 3.스데반의 고난은 예수님의 고난을 닮았습니다(13)

스데반은 사실을 말하고 진리를 말하며 그들의 죄를 질책하고 지적하였기 때문에

무리들은 마음에 찔려씁니다. 마음이 찔려 회개하기보다, 도리어 죄를 지적하는 스 데반을 미워하여 잔인하게 돌로 쳐 죽였습니다.

이러한 순교는 예수님의 삶과 닮았습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복음과 주님을 위하여 때로는 오해와 미움을 받을 각오를 하여야 합니다. 심지어 죽음을 각오하는 순교의

준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데반은 장렬하게 순교의 최후를 맞습니다. 그의 얼굴은 광채가 나며 마치 천사 의 얼굴과 같았다고 하였습니다.

 성도된 우리들은 은혜로 이 자리에 앉은 자들입니다. 받은 은혜위에 더 크고 풍성 한 은혜로 채워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령으로 충만한 자들이 되어야 합니 다. 성령이 주시는 지혜에 항상 깨어 있어야 합니다. 성령께서는 순간순간 이 세상 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에게 필요한 신앙의 지혜와 삶의 지혜를 성령을 통하여 우리 들에게 깨닫게 해주십니다. 그 음성과 그 징후를 민감하게 감지해 낼수 있어야 합니 다.

그리고 그것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이라면 과감하게 끝까지 믿음으로 밀고 나 아가는 담대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절대 신앙이라고 합니다. 이 절대신앙 은 곧 순교의 신앙입니다. 타협이 없는 순교의 절대 신앙으로 이 세상을 승리하는 삶을 사시게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