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창조적으로 생각하라 (골 03:1-3)

첨부 1


왜 생각해야 하는가 문제를 올바로 해결하기 위해, 진심을 바로 알기 위 해서 인생을 바로 살기 위해서, 높은 가치를 창조하고 바른사회를 건설하 고, 바른믿음위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알기 위해서 깊이 생각하는 습관을 길 러야 합니다. 때문에 성경은 위의 것은 생각하고 땅의 것은 생각하지 말라 고 교훈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무 가치 없는 정신을 소모하기에 사람들 은 피곤에 지쳐있기 때문입니다.

 1. 생각을 바꾸어라!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하고 고로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사람은 생각하는대로 행동합니다. 합리적 사고에서 합리적 행동이 나오고 미신적 사고에서 미신적 행동이 나옵니다. 낙관적, 비판적, 적극적, 소극적 사고에서의 그의 행동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때문에 사고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행동을 바꾸러면 생각을 먼저 바꿔야 하는 것입니다. 즉 의식의 개혁, 정신 자세의 개혁을 통해 신앙사고로 돌아가야 합니다. 성서를 기초로 해서 창조적 사고, 긍정적 사고, 적극적 사고로서 주님과 함께 해야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불완전합니다. 전능하신 주님의 도 움을 받아야 합니다. 골 3장 2절에 '우리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 서 하나님 우편에 계시느니라 위의 것은 생각하고 땅의 것은 생각하지 말 라'고 했습니다. 롬 8장 5-6절에 '성령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라'고 했고 9-11절에는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인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매 사를 신앙으로 사고하는 것을 배워야 하겠습니다.

 2. 생각의 기준을 정하라!

이 세상의 모든 사물에는 원리원칙이 있습니다. 물체에는 물리의 원리가 있어서 그것을 물리학이라 하고 땅에는 원리가 있어서 이것을 지리학이라 하고, 수에는 수의 원리가 있어서 이것을 수리학이라 합니다. 법에는 법리 학,몸에는 생리학,사물에는 사리의 원리가 있어서 도덕이라 합니다. 도리에 는 하늘의 천리가 있습니다. 진리에는 진리의 원리가 있고 영광이 있고 힘 이 있습니다. 진리는 돈이나 권리도 좌우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진리를 아 끼고 사랑하고 수호하고 따라야 하는 것입니다. 진리의 권위 앞에 겸손한 마음으로 머리를 숙여야 합니다. 합리적 사고가 무엇인가, 진리의 법칙에 맞춰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원리원칙에 맞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독단적 사 고나 편협한 사고를 버리고 객관적으로 사고하고 공평하게 사고하고 하나님 의 말씀에 맞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베이컨은 인간은 편견의 동물이라고 하 였습니다. 선입감, 독잔적 아집, 독선에 빠지기 쉬운 동물이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일체의 편견이나 독단, 망상에서 해방되어서 주안에서 공평하게 보 아야 합니다. 우리의 눈에는 혼탁이 있고, 우리의 머리에는 오염이 있고 우 리의 판단에는 오류가 있어서 우리는 성서적 진리앞에 겸손히 머리숙여서 깊이 생각하고 주님의 뜻에 무엇인지 생각을 집중시켜야 합니다.

 3. 창조적으로 생각하자!

사고의 목적은 바람직한 사고에 있고 올바른 문제의 해결에 있고, 훌륭한 가치 창조에 있습니다. 올바른 방향감각과 확고한 신앙의식에서 사명의 정 열이 창조적 역사를 낳을 수 있습니다. 우리앞에 시대적 사명과 해야할 문제들이 태산과 같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중요한 시점에서 도피할 수 없습니다. 주님의 재림을 앞두고 반항하는 악의 세력앞에 내일의 역사창조 에 우리의 사명이 자뭇 크기만 합니다. 남북통일과 민족복음화 앞에 신앙적 자세, 아세아선교와 세계선교의 자세, 소명감에 대한 철두철미한 사명의식, 새시대에 적응하는 신앙인의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것은 영적 가치창조,사 명의 보람창조, 진리로서의 새역사 창조위에 서야 할 것입니다. 본문에 있 는 하나님 우펀에 주님과 함께 생각하고 우리의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 나님 앞에 감추어 있습니다 (골 3:3)에서 성령으로 생각하고, 말씀으로 생 각하고, 기도로서 생각하고, 신앙인으로 생각하고, 사명으로 생각하고, 감 사함으로 생각해야 하나님의 뜻안에서 새역사 창조를 위해 매진할 수가 있 습니다. 예수님께서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사람의 힘을 생각한다'(미 16:23)고 베드로를 책망하신 일을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4. 성실하게 생각하라!

성실성이 우리의 사고에 기둥이여야 합니다. 위대한 사고는 깊은 사고의 산물입니다. 머리가 명석해서 깊이 생각하는 것은 아니빈다. 위대한 인격에 서 위대한 사고가 나옵니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실한 덕입니다.

선한 의지요 착한 마음입니다. 왜냐하면 아마도 사고하기 때문입니다. 도 둑도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때문에 선한의지가 필요합니다. 양심없는 지성, 양심없는 행동은 위험합니다. 나 하나만이 아니라 우리를 위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진리는 힘의 원천입니다. 성실은 하나님의 길이요, 성실은 행동의 기준입니다.

 5. 창조적이고 성실한 생각은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1) 생각이 망상되지 않기 위하여 곧 행동해야 하고, (2) 생각이 공상되지 않기 위한 곧 현실화 해야 하고, (3) 생각이 환상되지 않기 위해 곧 실제화 해야 하고, (4) 생각이 무의미하지 않기 위해 곧 설계해야 하고, (5) 생각이란 대지위에 꿈을 심어야 하는 것입니다.

(6) 생각에서 자아를 실현해야 할 것입니다.

 신앙이란 내일을 위해서 오늘의 가치를 아는데 있고 또한 오늘의 의미를 완전히 알면서 내일의 영적 승리를 위해 깊은 사고로서 행동해야 할 것입니 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