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단 03:13-18)

첨부 1


이 세상 사람은 누구나 다 복을 받기를 원합니다.자녀가 잘 되는 복,재 물이 풍족한 복,장수의 복 ,건강의 복등 여러가지 복받기를 원하고 있습 니다. 구약에 나타난 복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번영과 행복을 말합 니다.

 즉 인간의 번영과 행복의 원천은 하나님이시며 행복과 불행은 하나님과 의 신앙적관계에서 파생되는 것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이런 구약에 나타난 복은장수와 많은자녀,현숙한아내,많은재산,주의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신임 으로 표현되었습니다.그러나 신약에서는 복의 개념이 영적인 의미로 승화 되어 구원,믿음가운데 갖는 기쁨과 평안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는것들을 의 미합니다.곧 복이란두가지로 나타날수 있습니다.육적인것과 영적인것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예수믿는 것이 복이다.

오늘본문 말씀은 남쪽유다 나라가 바벨론의 침공으로 고국에서 바벨론으 로 강제이주 된후의 이야기중 하나이다.많은 젊은이들이 포로로 잡혀갔습 니다. 그 중에 하나님을 잘섬기는 다니엘의 용감한 세친구가 있습니다.그 들은 죽음앞에서도 하나님을 부인도 배반하지도 않음으로 구원받는 세청년 을 살펴 보면서오늘 우리앞에 당한 신앙의 형편을 돌아보아 어떤한 어려움 속에서 신앙을 지키는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본문13절에서 18절까지는 느브갓네살왕과 다니엘의 세친구,사드락,메삭, 아벳느고와의 대화입니다.이 대화속에서 이 세사람의 확고한 신앙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세친구는 갈대아 사람들로부터 참소를 당해 왕앞에 불리워 져 왕앞으로 이끌리게 되었습니다.왜 그랬을까요

그 이유는 3장5절-6절에 보니 왕의 세운 금신상앞에 절하지 아니하면 타 는 풀무에 던져 넣으리라는 왕의 명령을 따르지 않은 이유로 고소를 당하 였던 것입니다. 이에 느브갓네살 왕은 노하고 분하여 이 세사람을 부른 것 입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다시 물어서 왕의 신을 섬기지 아니하고 금신상 앞에 절하지 않는 것을 확인한후 다시금 기회를 부여하면서 이 세사람을 위협하는 모습을 볼수가 있습니다.그러나 다니엘의 세친구 사드락,메삭,아 벳느고의 답변은 확고한 대답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풀무불과 왕의손에서 건져내주실것을 믿었고 그 리아니하실찌라도 절을 하지 아니할줄을 아옵소서 라고 분명한 대답을 하 였던 것이었습니다.이 세사람의 대답은 풀무불속에 들어갈 준비를 한 대답 이요 곧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은 대답이었습니다.왕 앞에 호출되어 왕과 대면한 이 세사람은우상숭배냐 죽음이냐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었습니 다.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상황이 주어질때마다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 대부분 자기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을 택합니다.그러나 이 세사람은 갈림길 에서 선택의 기준이 일반적인 사람과 전혀 달랐습니다.그들은 하나님을 사 랑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명을 어길수가없었고 자신들의 잘못된 행동들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이 가려지는것을 볼수 없었습니다.이들은 하나님께 서 보호하신다는 사실과 하나님은 생명의 주관자이심을 확신했습니다.잠간 동안인 육신의 생명을 연장하고자 상황에 따라서 이리저리쏜려다니는 사람 은 두마음을 품은자이기 때문에 당장은 안전하고 평안한것 같지만 실제로 그런자들은 아무런 소득도 없고 급기야는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당하게됩 니다.이 세친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신앙을 하나님께서 건져주실 줄믿는 신앙이었고 하나님께서 건져주시지 않아도 변함없이 하나님을 믿으 며 충성하겠다는 신앙이었습니다.즉 풀무불 환난에서 구원하여 주시는 기 적이 나타나지 않을찌라도 끝까지 하나님만 섬기겠다는 신앙인 것입니다.

 이 신앙은 곧 하나님의 일만 섭리로도 만족하겠다는 신앙이요 고난을 계속받아도 하나님의 뜻이요 또 그고난이 그들에게 유익할줄을 아는 신앙 이며 곧 인간의지혜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은 하나님의 수중에서 관활 되는줄 아는 신앙입니다.이것은 또한 히브리서11장에 나타나있는 보지 못 한것을 보는것 같이 믿는신앙이다. 이 세사람의 신앙은 자신들을 하나님 께 제물로 바치기를 기뻐하는 신앙입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자로서 죽음과 고난을 두려워함며 비진리와 타협하고 우상앞에 절하게 되면 그후로 부터 는 사는것이 죽는것만 못하며 기쁨도 없고가치도 없으며 종래에는 하나님 의 심판을 면치 못한다.그와 반면에 주님을 위하여 죽음과 고난을 택하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힘을 주셔서 그로 하여금 죽음을 면케하시고 고난을 견 디게 해주시고 내세에 상급을 많이 받게 된다.

 이와같이 다니엘의 세친구의 믿음을 통해서 배울수 있는것은 첫째,하나 님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고 있었다.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하리라 둘째,진리에 대한 자신들의 명확한 데로 아무리 진리를 많이 알고 있을찌 라도 그진리대로 살수 없다면 가장 불쌍한 자가 되기 때문이다.

세째,전능하신 하나님께 대한 신뢰이다.(약4:13-15) 네째,영원한 미래에 대한 부동의 신뢰이다.

 이세상에서 범해지고 있는 큰 죄는 믿는다고 하면서도 하나님을 신뢰하 지 않는 것입니다.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일이 하나님의 손에 달렸다고 인 정하지 않는것입니다.그래서 인간은 약한자가 되어 염려하게되고 슬퍼하며 불안해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이런세상에 가장 필요한것은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권위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일입니다.그렇게할때에 이 세상에 서 평안함과 즐거움이 넘칠것입니다.여러분이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눌때 해야할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일은 상대방에게 여러분이 말하는 것을 신뢰 하는 마음을 심어주는 일이다.신앙생활에서도 마찬가지이므로 하나님은 신 뢰받기를 합당한 분임을 깨달아야 하며 이러한 깨달음이 없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데까지 나아갈수가 없습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은 꾸준해야 합니다.개인날이건 궂은날이건 개의치 않고 주님을따라 생활하는 것이다.주위환경이 어려울찌라도 하나님에 대한 믿음 은 굽히지않아야 합니다.따뜻한 미소를 줄때는 물론이고 하나님께서 진노 하실때도 여전히 하나님을 경외하여야 하는 것입니다.시련을 준다 할찌라 도,두여운 말로써 우리를낙담케 할찌라도 혼비백산할 정도로 우리를 칠찌 라도 우리는 하나님이 무한히선하시며 공의로우신 분이라는 믿음을 포기해 서는 안되며 원망할수도 불평해서도안됩니다.그리고 하나님을 떠나서 산다 는 것은 있을수도 없는 일로 알아야 합니다.하나님께서 우리의 생명을 가 져간다 할찌라도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에스더 는 민족을 위하여 죽으면 죽으리라는 각오를 가지고왕앞에 나아감으로 민 족을 위기에서 구출하였고 주님께서는 겟세마네동산에서 쓴잔을 마시우면 서 아버지의 뜻을 구하였습니다.우리들의 신앙생활은 구하는 생활뿐아니라 드리는 생활이 되어야 합니다.여러분의 재능을 드리시기 바랍니다.

 시간을 드리고 몸과 마음과 정성을 드려 헌신하시기 바랍니다. 부르짖는 간구소리에 응답하지 아니 하실찌라도 하나님을 믿읍시다. 이 땅의 축복이 내게 없을찌라도 끝까지 우상숭배하지 말고 신앙을 지킵시다. 이 땅에서 상급이 없을찌라도 맡은일에 충성합시다. 나에게 눈에 보이는 표적이 따르 지 않는다해도 에수믿은것이 기적인줄알고 주님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더욱 더 힘써서 하나님을 경외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