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도적질하지 말라!! (출 20:15, 민 05:19)

첨부 1


도적질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 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아담과 하와의 범죄) 재산보호와 관련된 계명으로 살인, 가음과 함께 현대의 3대 범죄 중에 하나이다.

기독교윤리의 근본이며 인간 공동생활의 필수이다.

 1.어원 1) 히) 가납(Ganaab)-옆으로 져처 놓는다 밀어 놓는다.

남의 것을 훔치는 것 속이는 것(창31:27) 2)To steal-잔인하게 취하거나 가지는 것. 비밀리에 빼내는 것.

권리를 침해하는 것. 교묘한 수단과 방법으로 이득을 취하는 것.

 도적질은 잘못된 목적을 위하여 잘 못된 수단으로 재물을 다루는 것이다.

 2.도적질하는 원인 1)내적인 원인 불신(불신)하나님의 섭리를 믿지 않는데에서 범하게 된다.(시78:19)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 나의 필요를 반드시 채우실 것을 믿고 기도하며 일하는 사람은 도적질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탐심남의 것을 과도하게 불법적으로 바라는 것(수7:21) 2)외적인 원인 사탄의 조종이 있다.(요12:6, 13:20)

3.도적질의 종류 1)하나님의 물질이나 영광을 도적질 함 하나님의 날을 (제 4계명) 하나님의 돈, 성물(십일조 말라기 3:8이하) 하나님의 영광을 하나님이 받으셔야 할 영광을 내가 받으려고 할 때 (예)느브갓네살 왕이 하나님의 축복으로 강대국이 되었는데 마음이 교만해져서 자기를 자랑하고 자기 힘을 과시했을 때, 즉시 왕위를 빼앗기고 들로 쫓겨나가 소 처럼 풀을 먹는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되었다. 그 이유를 (단 5:22-23)에 기록했다.

 2)남의 것을 도적질함 공로상의 도적공공연한 장소에서 도적질 함(강도) 집 도적가정이나 상점에서 물건을 훔치는 행위 법조인 도적소송인을 속이는 행위,계약서 위조.

고리대금과 이자(출 22:25, 레 25:36, 왕하 4:1) 사업상 도적 부정직한 상거래에 있어서 내바다이(신25:13-14, 레 19:35) 기타불노소득, 뇌물(출 23:8), 투기 등등(주택복권), 산업기밀 유출 불순한 방법으로 이득을 취하는 것 고등 사기죄, 고아원과 양로원을 빙자한 착복 행위, 빚을 고의로 갚지 않는 행위(시37:21-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한다.세모) 고용인의 삯을 떼어 먹는 자본주의 행위(야5:4)

3)자기 자신을 도적질함 낭비와 사치 내가 벌어 내가 쓰더라도 과하면 흉이 된다. 내것을 잘못 사용하는 것은 내 것의 궁극적인 주인이신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이다. 청지기가 재산을 잘못 관리하 는 것은 남의 재산을 낭비하는 것이다. 물질을 여유이게 주시는 것은 주어진 것으로 다른 사람을 도우라는 뜻이다. 남을 돕는 것을 게을리하면 하나님의 재산을 나의 욕 심을 위하여 착복하는 도적질을 하는 것이다.

 4.도적질의 응보 1)아담과 하와(에덴 동산에서 추방당함) 2)아간의 도적질여리고성 함락시에 범죄 (아이성 패전과 아골 골짜기에서 일가족이 몰살) 3)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지능적인 도적질헌금 약속을 어김으로 (교회 부흥에 찬물을 끼얹고 둘다 죽음)

5.이를 극복하는 길 1)부지런히 근면하게 일하는 정신과 삶의 태도를 가지라.(살후3:10, 잠 6:6) 2)타인의 행복을 추구함으로 이기적인 정신에 대항하라.

3)궁핍한 자를 구제하므로서 탐심을 극복하라.

도적질은 주지 않고 얻기만 하려는 심리에서 시작된다. 주는 것을 배우기 전 까지는 도적의 악한 심리가 치료될수 없다. 주님의 주시는 사랑을 배우라(엡4:28)

왜 성경에는 하나님이 그렇게도 많은 것을 달라고 하십니까 랍비 어떤 집에서 은그릇을 훔쳤더니 그날밤, 그 짜비에는 금그릇이 놓여있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달라고 하실 때에는 더 좋은 것이 있기 때문이다. 대안이 있이 에 버리라고 하신다.

아브라함갈대아 우르를 가져가신 하나님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을 주셨다.

아담갈비뼈를 가져가신 후에 더 좋은 하와를 주셨다.

 하나님은 풍성한 것, 놀라운 것, 귀한 것으로, 훌륭한 것으로 기대하지도 사앙치도 못한 것을 주신다. 주님은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긍휼을 주시고 하늘 나라의 모든 아름답고 귀한 것으로 주신 것 처럼 나도 주는 사람이 될수 있다. 주는자가 받는자 보다 복이 있다.

4)과도한 욕망을 버리라.(딛전 6:10) 5)감사하는 은사를 키워라.

6)자족하는 정신을 배우자.(빌4:11-12, 딛전 6:7, 잠30:8-9) 7)그리스도인으로서 올바른 물질관을 확립하라.

 참고자료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제 5계명 부분)

문 7

3.여덟째 계명이 무엇입니까 답 여덟째 계명은 도적질하지 말지나라하는 것입니다.

-출 20:15

문 7

4.여덟째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여덟째 계명에서 요구한 것은 우리 자신과 남들의 재산과 신분을 정당하게 얻고 또 증진시키는 일입니다.

-잠 10:4,12:27,23:21,레6:4-6,살후 3:10-12

문 7

5.여덟째 계명에서 금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여덟째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나, 우리 이웃의 재산이나, 신분을 부당하게 방해하는 일이나, 또는 방해할지도 모르는 일들 입니다.-엡 4:28,겔 22:29, 렘52:17, 말 3:9, 살후 3:7-10

맺는 말

도적질하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결코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

도적질은 무서운 죄이지만 용서 맏을 수 없는 죄는 아니다. 십자가의 강도처럼, 삭개오 처럼, 고백하자. 보상함으로 용서되는 것이 아니라 용서받았기 때문에 회개 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것이다.(겔33:15) 돈으로 침대는 살수 있으나 잠은 살 수없고 음식는 살수 있으나 식욕은 살 수없고 책은 살수 있으나 두되는 살 수없고 유흥은 살수 있으나 행복은 살 수없고 십자가는 살수 있으나 구세주는 살 수없고 예배당은 살수 있으나 하늘나라는 지을 수 없다.

그러므로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함에 있는 것은 아니다.(눅12:15) 돈을 사 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히브서)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빌4:19)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