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요셉의 시련 (창 37:5-11)

첨부 1


신앙의 시련을 통해 승리하는 삶을 살았던 한 예로 요셉의 이야기를 들 수 있다. 야곱은 4사람의 아내에게서 12명의 자녀를 낳았다. 요셉 은 11번째 아들이다. 그러나 야곱은 12형제중에서 요셉만을 특별히 좋 아했다. 부모가 편애를 하면 형제의 우애를 상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 데 바로 야곱의 가족이 그러한 경우이다.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동생 요셉을 보는 형들의 마음은 안좋을 것이 뻔한 일이다. 그래서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죽일 공모를 하게 된 다. 그러나 죽이는 것이 형제들의 반대로 무산되자 이제는 아라비아의 상인에게 은 20냥을 받고 팔게 된다.

 아라비아의 상인에게 노예로 팔려간 요셉은 시련의 삶을 맞게된다.

요셉은 보디발의 종으로 들어가는데, 이 일은 하나님께서 구원의 대사 업을 요셉을 통해 이루시려는 구원사업의 시작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꿈을 통해 요셉에게 미래를 보여주신다. 하나님의 경륜의 역사는 예수 님에게서도 볼 수 있다. 전 인류의 구원자이시요, 왕중의 왕이신 예수 님은 바로 마굿간에서 태어나신 것이다. 바로 하나님의 경륜의 시작은 이러한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는 바로 예수님의 생애에서나 요 셉의 생애에서 똑같이 볼 수 있는 것이다.

 요셉은 종이되는 시련 속에서도 정직, 충성, 성실한 인품을 잃지 않 고 늘 지니고 있었다. 하나님은 더 큰 시련으로 요셉을 이끄신다. 요 녀인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을 받는 것이다.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을 단호히 물리친 요셉은 그녀의 질투와 모략으로 감옥에서 2년을 보내게 되지만 바로 이 일을 통해 요셉은 왕의 꿈을 해석하게 되는 계기가 된 다.

 전세계는대기근을 맞게 된다. 요셉의 충고로 미리 기근을 예비했던 에집트는 쌀을 구하기 위해 몰려드는 세계의 모든 사람들로 붐비게 된 다. 바로 하나님께서 이미 요셉의 꿈에서 보여주셨던 일들이 실제에서 일어나는 드라마의 역전극이 벌어지게 된 것이다.

 요셉에게 주어진 축복으로 이스라엘과 에집트 그리고 전 인류가 기 근으로부터 구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요셉의 시련은 바로 인류구원을 이루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속에서 진행된 것이다. 구원자로서의 자기 단련의 계기가 시련을 통해 요셉의 인품과 삶속에 녹아들어 간 것이다.

요셉은 거듭된 시련을 통하여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교만하지 않고 권력을 얻었지만 하나님을 향해 끝없이 충성을 다하는 인격자로 단련 되었던 것이다.

 시련이란 바로 이렇게 축복을 위한 하나님의 경륜이다.

기독교를 가장 박해하던 곳은 바로 로마이다. 그러나 로마에는 교황 청이 들어서서 카톨릭의 중심지가 되었다.

 흔히 사람들이 5가지 재산을 이야기 할때 건강, 지식, 돈, 아이디어 ,정직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요셉의 재산은 정직, 총명, 충성이었다.

그는 시련을 통해 에집트의 총리대신까지 될 수 있었다. 시련에 굴복 하지 않고 자신의 인격을 버리지 않았으며 하나님께 끊임없는 충성을 다하였다.

 서울이라는 도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도시이다. 그러나 가장 적은 사람들이 사는 도시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사람은 많으나 올바른 인격을 갖춘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정치인들의 부도덕성과 경제인들의 부도덕성들에 대한 이야기는 어제 오늘의 이야 기가 아니다.

 그러나 시련의 극복을 위하여 요셉의 정직, 총명, 충성을 배울 때에 전화위복으로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의 드라마를 경험하게될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