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방황하는 인생 (창 21:8-21)

첨부 1


1. 최근의 사건들 속에서 우리는 인생이란 과연 어떤 목표를 가지고 살아 가는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된다. 온통 세상은 더듬이를 떼어낸 귀뚜라미와 같 이 자신의 갈 바를 모르고 방황하는 것 같다. 더 이상 목표도, 현실에 대한 애 착도 없는 듯이 보인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은 방향지시등이 없는 자 동차 같으며, 어떤 경우에는 브레이크가 고장난 차량 같다. 이 사회가 왜 이렇 게 되어졌는가 삶에 대한 아름다운 희망도 없고, 세상을 바라보는 예리한 통 찰력이나 이성은 한갓 학문의 영역에서나 표현되는 것이고, 현실에서의 삶은 언 어와 사고와는 무관한 것인가 세상 모든 사람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모두 방황하고 있다. 이렇게 방황하는 인생들에게 하나님은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우리는 성서에서 그분의 말씀을 되새겨 보자.

 2. 오늘 본문에서 우리는 먼저 하갈의 방황을 본다.(창세21:8-21) 하갈의 방황은 자신의 처지가 여주인의 선처로 아브라함의 아들을 낳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러나 그 기회를 교만으로 인해 잃어버리게 되었을 때 그에게 닥친 마음 의 상실은 바로 곁에 있는 우물조차도 알아보지 못하게 된다. 자신의 아이의 울 음조차 들을 수 없을 정도로 처철한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인생의 방황에서 마음을 상실할 때 우리는 모든 것을 잃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 가 그분은 우리의 위로자가 되시며(고후 1:4), 평강을 허락해 주시는 분이시 다.(골 3:15, 렘 14:13) 우리가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곤란한 일이 닥쳐온다 할지라도 마음을 상실해서는 안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마음은 두려움이 아니라 능력과 사랑과 절제의 영이기 때문이다.(딤후1:7)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환란 중에 우리의 할일이 기도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대하20:9)

3. 또한 우리는 다윗의 방황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사울왕의 핍박을 피해 적군의 땅인 블레셋에 망명하기도 하면서 사울왕의 목숨을 해치려 하지 않았 다. (삼상24,26장) 이는 그가 하나님의 기름부은 자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그는 사울왕을 만날 때마다 살려주지만 사울은 다윗이 자기 집안을 멸하고 새 임 금이 될 것을 두려워하였다. 이는 바로 정치적 야욕에 사로잡힌 마음 때문이 다. 세상에 대한 권력은 묘한 것이라 한번 정권을 잡으면 놓지 않으려고 한다.

자신의 욕심을 위해 타인을 방황하게 만드는 것은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하나님은 공의와 진실을 따라 갚으시는 분이시기 때 문이다.(삼상26:23-24)

4. 우리는 또한 엘리야의 방황을 열왕기상 19장에서 읽게 된다. 그는 하나 님의 일을 잘 감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세벨의 암심에 그만 기가 질려 도망가 게 된다. 이 때 엘리야는 로뎀나무 밑에서 차라리 죽여달라고 기도를 하였다.( 왕상 19:4) 그러나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먹을 것을 주셨으며, 그에게 해야 할 일을 분명히 가르쳐 준다. 너는 여기에서 무엇을 하고 있느냐(왕상19:9,13 절)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잃어버렸을 때 우리는 자신감을 상실한다. 하나 님을 믿는 자는 어떠한 상황에도 충성스러운 일꾼이요, 우직해야 한다.(히3:2, 눅9:62) 그는 하나님의 응답에 새로운 지도자에게 기름을 붇고 하나님의 일을 완수하였다.

 5. 우리는 가족간의 사랑이 무너지거나 어떠한 일에 있어서 욕심을 품거나 자신의 추진력을 상실할 때 사람을 방황하게 하거나 방황한다. 그리스도인들은 (1) 어떠한 어려움에도 자신의 마음을 먼저 지킬 줄 알아야 한다.(잠4:23) 뿐만 아니라 (2) 방향감각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한다(시119:27) 마지막으로, (3) 자신감과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히4:16) 참된 신앙인은 방황하지 않는다.

항상 주님의 뜻에 자신을 맞추어 강하고 담대한 신앙으로 주님의 이름을 영화 롭게 하며, 진리와 평화의 선포자가 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