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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고통에 대한 욥의 질문과 절규 (욥 07: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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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정죄하고 참회를 촉구하는 엘리바스의 충고를 받고 분한 심정으로 자기 의를 주장했었던(6장) 욥은 본문에서 인생의 허망함(1-10절)과 연약한 인간을 향해 내리시는 징계로 인한 고통과 비탄에 찬 질문(11-21절)을 절규에 가까운 어조로 행하고 있다.

1. 인생은 고통스럽고 허망하다.

인생, 특별히 욥과 같이 고퉁 중에 있는 인생은 그 삶이 마치 군인의 격렬한 전투와도 같고 저녁을 기다리는 품군의 피곤함과도 같은 것이다. 그리고 마치 아침이 오기를 밤새 열망하며 잠못 이루는 밤들의 연속이며, 절망과 비극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1-6절). 이러한 처절한 인생살이는 모든 인간이 경험해야 하는 것이다. 그린 점에서 전도서 기자는 인생살이를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전 1:2)라고 정의하지 않았던가 정녕 아담의 범죄 이후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서 쫓겨난 모든 인생들은 이같이 절망하고 탄식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밖에 없는 운명에 처해졌다(창 3:7-19). 참구원은 바로 이같은 인간의 실상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서부터 비릇된다.

2. 오직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자만이 장래가 있다.

욥은 자신에게 닥친 고통의 심도가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자신의 존재 이유와 가치에 대해 심각한 회의에 젖어들었다(17절). 그리하여 허락만 되면 지금이라도 죽음을 맞겠노라고 말하기 까지 했다. 그런데 놀라웁게도 욥은 그같은 회의와 번민 속에서도 하나넘께서는 여전히 연간의 생사화복을 흘로 주관하시는 분이심을 고백하였다(17-20절), 뿐맏 아니라 욥은 하나님을 향하여 자기의 죄악을 사하여 주실 것을 탄원하며 절규하기 까지 했다(20절). 결국 고통스린 현실에 처한 욥의 시선은 절망적인 자신에게 머물러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일거수 일투족을 관찰하시며, 인간의 행불행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머물러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비록 자기 부인은 탄식할 수밥에 없는 형편 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하나님을 바라보는 자에게 영광된 미래가 주어질 것이다(사 40:31).
(사40:31)“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 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3. 자신의 곤고한 처지를 호소했습니다(1-10절).

욥은 밤낮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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