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문제 의식과 해결 방법 (막 10:46-52)

첨부 1


Ⅰ.조직(내용 분해)

1.바디매오라고 하는 맹인 거지-눈뜨기를 간절히 소원하고, 주께 구원을 간청하다 ①구원받을 준비:길가에 앉아 있었다(구걸하기 위한 것만은 아닌 듯하다)(46) ②구원의 요청:예수가 지나가신다는 말을 듣고 소리를 지르 기 시작하였다(47) “다윗의 자손 예수여, 저를 불쌍히 여겨 자비를 베풀어주십시오.” ③끊임없는 간구:사람들이 조용 하라고 야단쳤지만,그 는 중단하지 않고 계속 주를 찾으며 구원을 요청했다(48)

2.주께서 그를 부르시고 구원하시다 ①예수께서는 맹인의 소리를 들으시고 걸음을 멈추시며,“그를 불러오라”고 하셨다(49) ②맹인은 겉옷을 벗어 던지고 예수께 찾아와 “눈을 뜨게 해주 시오”하고 요청을 했다(51) ③예수님은 “네 믿음이 너를 낫게 하였다”고 하시면서 구원을 선포하셨다(52)

3.구원받고 예수를 따르는 맹인 바디매오 ①바디매오는 그 자리에서 보게 되었다(52) ②그리고 예수를 따라 나섰다(52)

Ⅱ.연구(삶의 적용)

1.인간의 문제와 그 해결자를 바로 찾아야 한다.

①맹인은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ㄱ.그는 자신이 맹인이라는 것을 체념하지 않았다.운명이라 고 생각지 않았다. 항상 그는 눈뜨기를 소원하고 살았던 것이다.

ㄴ.그래서 그는 모든 사물을 볼 수 있는 눈을 갖는 것을, 인 생 최대의 목표로 삼았을 것이다.

②그리고 그는,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분이 바로 누구인 지를 알았다.

ㄱ.만약 그가 단순하게 요행을 바라고 예수를 찾았다면, 그 토록 간절하게 구원을 요청하지 않았을 것이다.

ㄴ.그는 분명히 예수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으 로 확신하고 있었다.

 2.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①맹인은 자신의 문제를 운명으로 돌리지 않고 해결하려는 노 력을 계속하던 중,드디어 그 해결자를 찾게 되자 자신의 모 든 총력을 기울였다.

ㄱ.구원 요청을 할 때에도 필사의 노력을 기울였거니와 ㄴ.예수께서 부르신다는 소리를 듣게 되자, 겉옷을 벗어 던지 채, 예수께 달려갔던 것이다.

②그러기에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네 믿음이 너를 낫게 하였 다”고 선포하셨던 것이다.

 3.더욱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 이후의 삶이다.

①맹인이었던 사람은 그 즉시로 예수를 따랐다고 했다.

ㄱ.일평생 소원했던 눈을 뜨게 되었으니, 그의 가족이나 동 네 사람들을 찾아가서 자랑도 하고 잔치를 베풀 법도 한 데, 그는 그 모든 절차를 생략하고 주를 따랐던 것이다.

ㄴ.사람들이 화장실에 갈 때와 올 때가 다르다고 한다. 고침 받기 전에는 병만 나으면 무슨 일인들 할 것 같다가도, 막 상 고침 받으면 언제 그런 약속을 했느냐는 듯싶게 그 은 혜를 잊어버리기가 싶다. 그러나 이 맹인은 그 즉시로 주 를 따름으로써, 그 은혜를 갚기 위한 길에 들어섰던 것이 다.

②우리가 무슨 문제를 갖고 고민을 하든지, 그 문제 해결 이후 에 어떤 삶을 살 것이냐고 하는 단단한 결심이 필요하다.

ㄱ.물론 자신의 의지만으로는 어렵다.

ㄴ.우리의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바로 믿고 따르는 일이 중요한 것이다.여기에 문제 해결의 길이 있고 방법이 있으 며 목적이 있다.

③그러나 우리들 중에는 아직도 자신이 눈 뜬 봉사라는 것을 모르고 있거니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서는 아예 생각조차 않 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ㄱ.예수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길이 아닌 곳으로 가고 있다.

ㄴ.주님을 의지한다고 하면서도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