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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하나님의 요구 (마 22:3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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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무엇을 요구 하실 수 있는가

그렇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요구하실 수 있는 특권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이 인간을 무에서 유로 창조하신 창조 관계에서 그러하

고 (사43:1) 인간을 섭리하시는 섭리 관계에서 또한 그러하다(행

17:25). 그는 왕이오 主시다(말1:6,14)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복종하되 무조건 복종하는 것이오. 절대 복종하는 것이다.

 1.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요구는 그의 뜻에 잘 나타나 있다.

 그의 뜻은 도덕 법칙에 나타나 있다. 그런데 그 도덕 법칙이 십계명

에 약술되어 있다. 즉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시며 무엇을 원치 않는 것

인가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무엇이 선하며 의로우며, 무엇이 악이고,

불의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일찌기 하나님은 한 율법을 시조 아담에게 주셨다.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는 간단한 명령이었다.

 이 뜻에 순종하면 생명을 누리고 이뜻에 거역하면 죽는다는 조건이

붙은 것이었다.

 그리고 이 명령은 아담뿐만이 아니라 그의 후손 전체에게 함께 주신

것이다. 고로 이를 행위계약이라고 한다. (롬 5:12-19, 창2:7,롬

2:14-15,호6:7).

 그러나 아담은 하나님의 이 명령을 거역,타락하고 말았다. 아담의 타

락후에도 이 율법은 의에 관한 규정으로 존속하게 되었다.

 그후 하나님의 율법은 시내산에서 십계명의 형식으로 성문화 되었으

니 이를 도덕적 율법이라고 한다.

 모세율법은 삼분하게 된다.

 (1) 의식법:이는 하나님께 대한 예배를 규정한 것이오. 여러가지 의

식과 규례를 규정한 것이다. 제사와 성전과 절기 그리고 결례 등이 여

기에 속한다.

 그러나 이 의식법은 그리스도의 그림자임으로 (히10:1) 그리스도가

오심으로써 그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이상 더 불필요하므로 폐기되었다

(골 2:14-17, 엡2:15-16,히7:18).

 (2) 사회법:이는 이스라엘 민족의 정치적인 일들과 가정 문제에 관

한 법이다.

 이 사회법은 국가로서의 이스라엘에게 주신법인고로 그 국가와 더불

어 없어졌으며 현재는 그 율법에 있는 일반적인 정당성 외에는 누구에

게도 강요하지 않는다.

 (3) 도덕법:이는 주로 십계명이다.이를 보통 도덕적 율법이라고 한

다. 이 도덕법은 신 불신을 막론하고 영원토록 복종해야 하는 법이다.

 다시 말하자면 폐지되어도 아니했을 뿐 아니라 폐지 될 수도 없는 법

이다 (마5:19,23:23,롬13:8-10).

 2. 순종의 필요

하나님의 요구에 순종해야할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은 무엇때문에 하나님의 요구인 계명에 순종해야 하는가

(1) 생활의 표준으로서 필요하다.

 시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오. 내 길의 빛이니이다.

 인간생활에는 일정한 표준이 필요하다. 표준이 없을 때 인간은 방황

케된다. 그런데 율법은 인간을 지도하고 그것에 따라 걷도록 하는 생

의 규범이오 표준이다.

 율법은 생의 방황과 방종을 방지해 주는 표준이지 그것이 결코 구원

의 조건은 아니다.

 (2) 인간본성을 발견하는데 필요하다.

 롬3:20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7:7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

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 하였더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율법은 거울과 같다 (약1:23-25) 율법의 거울은 인간 본성을 보여준

다. 죄성을 보여준다. 인간본성의 부패성을 보여준다. 그리하여 율법

앞에서 인간은 겸손하게 되고 죄에 대해서는 증오심을 가지게 된다.

 (3) 몽학선생으로서 필요하다.

 율법앞에서 자기의 유죄를 직시한 인간에게 율법은 다음단계로 인도

해 준다. 즉 죄해결책을 또한 보여준다. 구원의 길을 제시한다.

 갈3:24 이와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

라. 율법은 유죄한 인간을 구원자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해 준다.

 (4) 면화수복에 필요하다.

 인간은 누구나 하나님의 축복이 필요한줄로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축복은 요행도 아니오 우연도 아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전적으로 도덕

적이다.

 다시 말하자면 하나님의 축복은 그의 율법자체다 하나님의 복을 받는

비결은 그의 율법에 순종하는데 있다.

 그것을 장황할 만큼 강조적으로 구체적으로 거룩한 것이 레26장과 신

28장이다.

 율법에의 순종은 축복이나 율법에의 거역은 저주라는 것이다. 고로

율법은 화를 면하고 복을 받는 비결로서 필요한 것이다(슥7:13-14,렘

1:24-28,렘11:11).

 3. 순종의 방법

하나님의 요구을 인간이 만족하게 채워 드릴 수 있는가

여기 대해서 두가지 답이 나오게 된다. 그리스도 밖에서는 준수 불가

능하다는 것이오. 다른하나는 그리스도안에서는 준수가능하다는 것이

다.

 (1) 왜 그리스도 밖에서는 준수 불가능한가

인간은 부패했기 때문이다.

 롬5:12 한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

망이 왔나니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왕상 8:46 만인이 죄를 지으므로.

 창8:21 마음으로 죄를 범하므로.

 약3:8 언어로 죄를 범하므로.

 인간은 연약한 때문이다.

 롬7:18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롬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인간은

연약하므로 율법을 자력으로 준수불가능할 수밖에 없다.

 계명은 거룩한 때문이다.

 롬7:12 이로 보건데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

도다.

 약2:10 누구든지 온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한자가

되나니.

 (2) 왜 그리스도안에서는 준수가능한가

그리스도의 공로를 믿음으로 가능하다.

 갈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

에서 우리를 속향하셨으니.

 갈4:4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아래

나게하신 것을 율법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

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롬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

이 되시니라.

 성령의 내주로 가능하다.

 롬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

은 하시나니...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

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갈5:16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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