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죄과를 참회하는 다윗 (시 51:1-19)

첨부 1


본시는 다윗의 일생에 있어서 가장 큰 오점이 되었던 우리아 살해와 우리아 아내 밧세바의 불륜 사건을 배경(삼하11장)으로 하는 참회시다.

죄인 가운데 회개함으로 하나님께 귀히 쓰임받는 인물이 되었던 다윗의 회개이다. 진정한 회개의 길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긍휼에 의지하여 회개했다(1-13).-회개와 용서-
1) 은총을 구함(1-2)

다윗은 자신의 범지에 대하여 하나님께 회개할 때 자신의 죄과를 알고, 오직 하나님의 긍휼에 의지하여 회개했다.
(시51:1)“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좇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 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이것이 하나님께 회개할 수 있는 근거다.
하나님의 긍휼은 자기 자신을 내어 맡길 때 값없이 주시는 사랑이다.
구약시대에 인생이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죽음을 각오해야 한다.
하물며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지은 자로서 하나님 앞에 회개하기란 하나님의 긍휼에 의지하지 않고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오늘날 우리가 하나님께 회개하며 죄 가운데서 감히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갈 수 있는 것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십자가의 긍휼이 있기 때문이다.

2) 죄의 고백(3-5)

죄는 하나님께 대항하는 것이요, 항상 안정을 주지 않는다.
진정한 회개는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뉘우치고 고백하는 삶의 개선이 있어야 한다. 모든 죄는 하나님께 대한 것이다.

3) 회복과 내적인 갱신(6-13)

과거의 죄를 씻어 정결케 되는 것은 영적 생활의 회복이며, 하나님의 은총으로 돌아가는 것이요, 영적인 기쁨을 회복하는 지름길이다.
다윗은 하나님께 회개할 때 죄의 도말을 구하였다.
도말한다는 것은 완전히 제거한다는 뜻이다.
그 도말도 하나니의 자비와 긍휼을 의지해서 구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감히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는 십자가의 자비가 있고 긍휼이 있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우리 마음에 새로운 마음의 승리가 시작된다.

2. 회복한 자로서 서원을 드렸다(14-19).-겸손한 예배-
1) 간구(14-15)

다윗은 피가 가득한 손으로 기도하면(사1:15) 응답이 안된다는 것을 알고있었다. ‘피흘리 죄에서 구원받게 될 때’에만이 하나님의 의를 찬양할 수 있다.
자신의 죄를 알고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고, 하나님의 용서를 간구한 다윗은 마 침내 하나님께서 자신의 죄를 용서하셨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다윗은 하나님께 용서함을 받은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께 완전히 회복되는 은혜를 간구하고 있다.
인간적으로 볼때 다윗의 이같은 간구는 염치없는 행위 같았다.
그러나, 다윗이 간구한 것을 보면, 모두 다윗 개인을 위한 간구가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신앙의 열심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정결하게 되기 위한것도 하나님을 온전히 섬기기 위한 신앙의 열심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윗이 하나님께 죄를 보지도 마시고, 사하여 달라고 간구하는 것도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총에 의지하는 다윗의 확신이었다.
이와같이 다윗이 회개하는 가운데 하나님에 대한 신앙의 열심과 하나님을 의지하는 확고한 신뢰를 드러내었다.
하나님께서는 비록 다윗의 죄를 범하였지만 죄에 대한 겸손한 인정과 죄와의 완전한 단절을 다짐하는 회개와 하나님을 의지하여 속죄함을 받은 것을 확신하는 믿음을 보시고, 죄를 용서하여 주셨다.

2) 통회하는 마음(16-17)

하나님께서는 상한 심령(회개) 받으시고, 어떤 희생 제물보다 회개하는 마음을 원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자기 죄를 통회하고 하나님 앞에 자복하여 하나님의 은혜의 사죄를 구해야 할 것이다.

3) 백성을 위한 기도(18-19)

올바른 예배는 의로운 죄가 없는 예배이다. 인간이 진정으로 회복될 때에 진정으로 민족과 세계를 위하여 기도할 수 있다.
다윗이 타인에 대한 관심을 가진 것은, 영적인 회복과 변화를 근거로 하고있다. 그러므로 복음을 위하여 뛰고 충성하는 자야말로 영적인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승리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현장에서 복음을 위하여 뛰고, 연약한 심령을 도우며, 죽어가는 영혼을 살리는 이 일에 온전히 헌신하여 승리하게 되기를 축원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