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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교회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공동체입니다. (요일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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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형성하는 모든 집단에는 두 가지 경향이 나타납니다. 어느 집단은 구성원들이 개별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허용합니다. 반면, 어느 집단은 모든 구성원이 집단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미덕으로 여깁니다. 사회 학과 윤리학(철학)에서는, 사회 전반에 나타나는 이러한 경향을 대체로 개 인주의와 전체주의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주의나, 전체주의나, 각기 나름대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주의는 개인의 활동이 철저하게 민족 또는 국가와 같은 집단의 이익에 기여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자칫, 과거에 우리가 경험한 파시즘과 같이, 개 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통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반면, 개인주의 가 개인의 권위와 자유를 존중하는 것으로 인정되지만, 그러나, 개인주의 에도 전혀 맹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주의적인 사회에서는 스스로 책임진다는 미명 아래,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배타적인 경쟁을 유도합니 다. 이런 분위기에서는, 구성원들 사이에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진정한 우 정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구성원 개개인 사이에 우정을 바탕으로 하는 협력이 없다면, 어떤 개인도 사회 속에서 진정으로 행복할 수 없습 니다. 사회와 개인이 건강하게 유지되려면,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 사이의 협력이, 다른 어떤 사회적 가치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교회 공동체 역시 기타 사회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된 자 로 우리가 집단을 형성하고 있을 때, 우리의 공동체 안에 있어야 할 것은, 경쟁이 아니라 협력입니다. 만일 교회 공동체가 성도들 사이의 자기 과시 적이고 과열된 경쟁을 방치, 내지는 조장한다면, 이것은 공동체에는 물론, 성도 개인, 어느 쪽에도 유익할 것이 없습니다. 사도 바울은, 어느 누구도 혼자서 경건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지 말 것을 권면합니다. 성숙한 그리 스도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도들 사이에 개인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 인 교제와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성도들이 서 로 어울려,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생활 규범을 제시합니다. 골로새서 3 장 12절로 14절을 보십시오.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입고/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 게 매는 띠니라. 그렇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 위에 사랑을 더하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안 에서, 한 지체된 형제, 자매를,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사랑할 수 있다면, 이 얼마나 복된 일입니까 오늘도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들 사이에서, 주 안 에서 누리는 교제의 기쁨이 큰 하루가 되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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