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삶의 가장 귀한 보배들 (고전 13:13)

첨부 1


인간이 갖고 있는 자산을 평가할 때 우리는 흔히 그 사람의 동산, 부동산 그리고 학력이나 특수 기능에 대하여 말합니다. 그러나 진실로 인간을 성공시키거나 실패시키는 것은 그 사람의 동산, 부동산, 학력 등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을 갖지 못한 사람은 눈에 보이는 동산이나 부동산이나 학력이나 기능을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인생을 실패하고 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의 자산을 평가할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이 있느냐, 없느냐를 평가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가져야 할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은 무엇일까요

1.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의 보화는 영적인 자산입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뿌리가 얕게박혀 있는 나무는 사나운 바람이 불거나 천재지변이 일어나면 뿌리가 뽑혀져 결국 죽고 맙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알고 의지하는 사람은 영원과 무한의 하나님께 뿌리를 내리고 있어 바람이 불고 창수가 나서 심히 부딛쳐도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먼저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정죄의식에 짖눌려 절망하며 살아갑니다. 이 정죄의식을 마음속에 갖고 있는 이상 평안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죄를 용서해 주신 하나님을 믿습니다.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 3:23)라고 말씀하셨습니다.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이 처럼 사랑하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셨고,이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와 불의를 한 몸에 다 짊어지시고 십자가에서 우리 대신 죽으셨습니다.우리는 바로 예수님께서 우리의 일생의 죄를 다 짊어지시고 십지가에서 청산해 주신 것을 믿어야 합니다.
죄를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을 믿게 되면 마음속에 평안이 넘쳐납니다. 저녁 잠자리에 들어갈 때도 용서받은 사람으로서의 평안함을 갖고 두 다리를 뻗고 잠을 청할 수 있으며 아침에 일어날 때도 용서받고 용납받은 사람으로서의 기쁨을 갖고 일어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삶의 의미와 목적을 주신 하나님을 믿습니다. 이 세상의 부귀 영화 공명을 아무리 많이 가졌다고 할지라도 삶의 목적과 가치를 상실한 사람은 하루살이 인생에 불과합니다. 어디에서 와서, 무엇 때문에 살며, 어디로 가는지를 분명히 알지 못하고 삶의 가치를 알지 못하는 사람은 ‘텅빈 인간’에 불과합니다.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삶의 의미와 목적을 알지 못하고 쓰디쓴 허무와 무의미와 절망 가운데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삶의 의미와 가치와 목적을 분명히 알기 때문에 텅빈이 인간이 되지 아니하고 알찬 인간이 되어 매일매일 보람을 갖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또 나아가서 죽음 건너편 영생을 주신 하나님을 믿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영과 마음과 몸과 현실적인 생애를 주께 맡길 뿐만 아니라 영원한 삶까지 주님께 의탁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영원한 처소를 예비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시간에 속한 육신의 장막집이 무너지면 시간에 속하지 않은 속사람, 즉 영원의 사람은 천국으로 가든지 지옥으로 가든지 둘 중에 한 곳으로 가게 됩니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요 14:1-3)고 말씀하셨습니다.이러므로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죽음 저 건너편 영원한 영광의 세계에 이름을 기록하고 그곳의 시민이 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삼중 축복을 주시는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십자가 밑에서 우리는 죄와 저주와 질병과절망을 벗어버렸습니다.십자가 밑에서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로 지음을 받은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그래서 우리의 지식과 생각조차도 새로워져서 부정 대신 긍정을,죽음 대신 삶을,절망 대신 소망을,저주 대신 축복을,질병 대신 건강을,지옥 대신 천국을 받아들일 수가 있게 된 것입니다.십자가 밑에서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로 지음을 받은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지식과 생각조차도 새로워져서 부정 대신 긍정을, 죽음 대신 삶을, 절망대신 소망을, 저주 대신 축복을, 질병 대신 건강을, 지옥 대신 천국을 받아들일 수가 있게 된 것입니다. 십자가 밑에서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으로 갈아입고 새로운 생각, 새로운 철학, 새로운 신념, 새로운 삶으로 출발하는 것입니다.
이 새로운 삶을 성경은 간단하게 요약해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한3서 2절)고 말씀했습니다.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하나님을 믿으면 새로운 인생을 소유하게 되어 인생을 승리고 이끌어 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눈에 보이지 않는 보배인 소망이 있습니다. 인간은 소망이 있을 때에 열심히 살게 됩니다. 소망을 잃어버리면 삶의 열심도 사라져 버리고 맙니다. 소망을 상실한 사람은 살았다하나 죽은 사람입니다. 성경은 바로 소망을 주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성경에는 죄인들에게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마9:13)고 말씀하심으로 소망을 주십니다. 또한 병자들에게도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마9:12)고 말씀하심으로 소망을 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고 하심으로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에게도 소망을 주시는 것입니다.
이러므로 하나님의 모든 약속은 소망의 씨앗이 됩니다. 그리고 이 진리를 깨달으면 깨달을 수록 우리 마음속의 소망은 더 타오르게 되어 긍정적이고 창조적이며 생산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소망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위대한 자산입니다. 이 세상에서 소망이 다 끊어지고, 극한 절망에 처했다고 할지라도 예수 그리스도 앞에 나오면 끝없는 소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아가서 눈에 안 보이는 귀한 자산은 사랑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사랑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있는 그대로, 못난 그대로, 빈손 든 그대로의 우리를 사랑해 주십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은혜입니까 이 세상에서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사랑받을 만한 자격과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아무런 가치가 없고 버림받아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죄를 지었음에도 불구하고, 못났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게서는 사랑하십니다.
이런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을 때 기쁨이 넘쳐납니다. 이 세상에서 참된 기쁨이란 사랑 가운데서만 생겨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는 이 사랑의 기쁨이 넘쳐납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하나님앞에서 ‘용서받고 사랑받는 존재’임을 깊이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사랑받은 존재임을 깨닫게 되면 자학이 사라집니다. 나를 무시하고 멸시하며 열등의식과 좌절감으로 짓눌린 자아가 용납을 받습니다.
또한 내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내 스스로를 사랑하며 용납할 수 있는 존재가 되면 이웃을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이웃에게 위로해 줄수 있고 격려하고 사랑을 나누어 줄 수 있는 것은 내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나를 사랑함으로 남도 사랑할 수 있는 힘이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이러므로 눈에 안 보이는 영적인 보화, 이 신앙적인 보화는 눈에 보이는 동산이나 부동산이나 학교 졸업장이나 무슨 기능에 비교할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 이 믿음, 소망, 사랑이 있을 때 우리는 굳세고 밝은 인간이 되며 이해와 동정심이 많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2.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의 보화는 인격적인 자산입니다.
홍콩 하얏트 호텔 정면에, 홍콩에 오는 수많은 외국 사람들이 꼭 들러서 양복을 맞추는 이름난 양복점을 경영하고 있는 분이 있는데 그는 누가봐도 호감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인격적인 사람입니다. 언젠가 그는 네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목사님, 저는 중국 피난민으로 일본에서 있다가 홍콩으로 흘러 들어온 사람입니다. 홍콩에 들어올 당시 세상에서 교육도 받지 못했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도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특별한 기술을 가진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양복점에 들어가 양복기술을 배웠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처럼 성공하게 된 것은 저에게 귀한 자산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정직과 충성과 근면입니다. 저는 부모에게 물려받은 재산도 없었고, 교육도 못 받았기 때문에 정직하고, 충성스럽게, 근면하게 살았습니다. 저는 이 세가지 자산 때문에 경쟁이 심한 홍콩 사회 속에서 지금 이처럼 올라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는 그의 말을 듣고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인생에 정말 필요한 것은 정직, 충성, 근면입니다.
여러분, 이 세상을 살면서 정직을 저버리면 안됩니다. 오늘날 사업가들이 사업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 중의 하나가‘부정직’때문입니다. 어떤 수출업자 한 분이 수출업을 하다가 망해 우리 교회에 와서 회개하고 난 다음 내게 이런 간증을 했습니다. 그는 동남아로 인삼 수출사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가 처음 인삼 수출을 주문받았을 때에는 정직하게 했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인삼을 포장할 때 맨 위에는 좋은 인삼을 얹고 밑에는 썩고 곰팡이 핀 인삼을 넣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클레임을 당하지 않고 통과되자 계속 그런 식으로 했다가 결국에는 그의 부정직이 탄로 나, 많은 액수의 클레임에 걸리게 되어 파탄에 이르고 말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거지가 되다시피 방황하다가 전도받고 회개를 한 다음 교회에 나와 새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인생을 정직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정직은 눈에 보이지 않는 중대한 재산목록입니다.
또한 충성해야 합니다. 사람은 인간관계에 얽혀 살아야 하기 때문에 충성심을 버리면 안됩니다. 그 때문에 사람은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굳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충성해야 하고, 종사하는 일에 있어서도 하나님께서 주신 천직으로 알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여러분, 일본 사람에게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일본 사람들은 맡은 바 직무에 대해 전심으로 충성하며 자기가 만드는 물건을 최고의 걸작품으로 완성시키기 위해 전력을 다 기울입니다. 그 결과 일본은 세계적인 기술우위 국가가 된 것입니다.
나아가서 근면해야 합니다. 제 아무리 지혜있고 총명한 사람이라고 게으르면 절대로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없습니다. 남 보다 더 부지런하고 노력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정직과 충성과 근면을 인격적인 자산으로 개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는 아무리 동산.부동산이 많고, 학력이 놓고, 좋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가 없는 것입니다. 진정으로 성공적인 삶을 원한다면 이 내적자산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3.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의 보화는 건강입니다.
이 세상에 태어나 일하며 살다가 죽을 때까지의 가장 기초적인 삶의 자산은 바로 건강입니다. 인간이 건강을 잃고 나면 이 세상의 무엇을 갖다주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건강에 관하여 깊이 유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우리는 먼저 일과 휴식에 대해 유의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엿새 동안 일하고 이레째는 쉬라고 말씀하셨습니다(신 5:12-15). 우리를 만드신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 일하고 이레째 쉬도록 하셨는데 이 규례를 어기고 계속 무리를 한다면 우리의 육체는 파괴되고 말 것입니다. 성경적으로 보면 인간은 120세까지 살게 되어 있습니다.(창 6:3)
그러나 여러분 오늘날 120세를 사는 사람을 보았습니까 인간은 대부분 평균 칠, 팔십 년을 살다가 죽고 맙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건강의 법칙을 어겼기 때문입니다. 이러므로 일하고 난 후 휴식하는 것은 우리에게 하나의 의무입니다.
또한 식생활에 유의해아 합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건강을 돌보지 않고 과식, 편식하거나 음주.흡연하기 대문에 암이나, 당뇨병, 고혈압 같은 성인병에 걸려 요절하고 맙니다. 우리의 육체는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식생활을 잘 관리하는 것도 하나님의 성전을 돌보는 일이 된다는 것을 알고 육체를 파괴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아가서 위생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위생은 특히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요즘처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섭리를 깨닫고 자연을 보호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육체를 잘 관리하며 남은 생애를 주를 위해 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육체를 잘 관리하며 남은 생애를 주를 위해 살아야 할 것입니다. 자기에게 아무리 특출한 기능이 있다고 할지라도 건강하지 못하면 그 기능을 갖고 인류와 하나님께 봉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눈에 보이는 보배만 취하려고 애쓰지 말고 눈에 보이지 않는 보배를 닦아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보배는 잠깐이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보배가 풍성해지면 눈에 보이는 보배는 자연적으로 다가오게 되는 것입니다.
기 도
살아계신 하나님,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자산과 인격적인 자산과 건강을 참 보배로 깨달아 이를 잘 개발하고 지키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