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당신의 물질만족 지수는 얼마입니까 (마 06:9-13 , 눅 11:2-4)

첨부 1


유엔 식량 농업기구인 F. O. A.는 아시아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한 세계 40개국이 식량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내전과 엘리뇨, 라니아에 의한 가뭄과 홍수가 그 원인이라고 한다.(199

8.
9.19)

또한 그들은 199

7. 10. 16일에 말하기를 제3세계에서 매년 1800만명이 굶어 죽는다고 합니다.

미하원 조사단에 의하면 최근 3년간 북한의 2300만명의 주민중에 매년 30-80만명이 식량 부족으로 사망했다고 한다.(1998)

교육부는 199

8.
9.3일 우리나라 초중고교 학생중 결식학생은 8월말 현재 모두 11만2천8백48명으로 파악되었다고 한다.

이와 같이 우리의 주위에는 실제로 먹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고군분투(孤軍奮鬪)하며, 생존의 위협속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식량의 위기는 아담이 타락으로 말미암아,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창 3장 17절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말라 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창 3장 18절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창 3장 19절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

아담의 타락 이전에는 노동이 먹는 것과 상관없는 것으로 에덴 동산에서 살았지만, 타락이후에는 땀과 수고의 노동을 통해서 먹을 것을 구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먹는 것은 생존의 최대의 문제로 떠오르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예수님을 시험한 사탄도 제일 처음에 예수님을 유혹한 내용도, 40일 동안 금식하신 예수님에게 돌을 떡이되게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RP서 기도를 가르쳐 주시면서, 먼저 하나님의 이름, 나라, 뜻을 구한 다음에, 사람의 문제를 기도하라고 하실 때, 양식의 문제를 인간의 문제에 최초에 두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 시간,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일용할 양식의 의미를 깨달으며, 우리의 삶 속에 적용시켜 보시기를 바랍니다.

1.일용할 양식은 무엇인가
1)어원적 이해

①일용할 ejpiouvsio의 뜻
원래 이 말은 부인들이 시장을 보는데, 그 날에 필요한 식료품을 잊지 않고 사기 위해 적어두는 메모였다.

따라서 그 의미는
매일 매일 우리에게 먹을 것을 주십시오, 오늘 아침 나갈 때에 내가 사야할 것을 메모지에 적은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어린애들이 학교에서 돌아와서, 또 일하는 자가 일터에서 돌아 와서 먹을 수 있도록 식물을 주십시오. 우리가 오늘 식탁에 함께 않을 때 먹을 것이 없는 일이 없도록 해 주십시오(바클레이)

②1C 노동자의 삶 속에 그날 벌어서 그날 먹는(from hand to mouse)
불완전한 생활을 포함한다.(호크마)

2)루터의 이해
루터는 일용할 것의 개념을 좀 더 넓혀서 설명하고 있다.

①육체를 위한 떡

②정신적인 필요를 채워주는 것들
즉, 좋은 친구, 좋은 반려자, 좋은 인간관계, 좋은 서적, 좋은 스승, 좋은 스승, 좋은 환경...

③영적인 필요
파스칼은 말하기를 사람의 마음속에는 누구나 공허가 있다. 주께서 내 마음 속에 오셔서 나를 채울 때까지 나는 참 만족을 모르는 인생이었다라고 했습니다.
3)양식의 정리
일용할이란 말은 그 말 그대로 그 날 하루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정도, 생존에 필요한 정도를 말한다.

양식이란 꼭 필요한 음식만 아니라,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생활의 방편을 포함한다(아더 핑크)

따라서 이 기도는 잠엄의 말씀과 연결 된다.
잠 30장 8절 ...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잠 30장 9절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적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2 공동체를 위한 간구우리에게-주옵시고

우리에게
1)불균형된 상태
미국의 창고는 넘치고, 브라질은 잉여커피를 굳게 해서 기관차의 연료로 쓰고 있습니다. 세계의 생산되는 양식은 유엔 식량 농업기구인 FAO가 `세계 영양의 날'을 맞아 로마에서 개최한 식량문제 세미나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전세계식량 생산량은 현재 인구의 2배도 먹일만큼 충분하나 식량 배급체제의 왜곡으로 대규모 기아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음식이 부족하고, 없어서 문제가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는 허비하고, 없는 나라에서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가난한 나라에서는 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곡식과, 식용 작물을 재배해야 할 땅이 고기를 좋아하는 발전된 나라의 사람들을 위하여, 사료로, 사료 작물을 위한 땅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음식 쓰레기가
그런데 한편에는 점식을 먹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2)공동체를 위한 기도이다.
바로 이와 같은 불균형 된 모습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모습이 되어야 하듯이, 우리가 기도를 할 때에는 나에게 일용할 양식이 아니라,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이라고 기도하라는 말씀입니다.
옛날에는 부자집의 바깥 마당은 항상 깨끗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식량이 떨어진 가난한 이웃들이 아침 일찍 마당을 쓸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집주인이 그 사정을 알고 양식을 나누어 주는 따뜻한 정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교회를 신앙의 공동체라고 합니다. 공동체의 모습은 바로 행 2:과 같아야 합니다.
행 2장 44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행 2장 45절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행 2장 46절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그와 같이 하지는 못하더라도 함께 하는 사랑의 나눔이 있어야 합니다.

3)함께 사는 사회를 바라보는 기도이다.
이것은 단지 먹는 문제에서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이웃과 함께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시옵시고
1)주옵소서는 요구 간청-구걸의 의미이다.
이 말의 원래의 의미는 간청하고 구걸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식물이 개인의 수고와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 같지만, 밭을 갈고 씨를 뿌려도 자라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최근에 세계적으로 식량의 위기가 온 것은 엘리뇨 현상에 의한 것임을 볼 때도 더욱 그렇습니다.

2)혼자 염려하지 말라
마 6장 25절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마 6장 31절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마 6장 32절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음식은 하나님께서 주신다는 것은 혼자 염려하고 걱정하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3)하나님이 주신다.
이는 광야 이스라엘의 생활을 생각나게 한다.
출 16장 21절 무리가 아침마다 각기 식량대로 거두었고 해가 뜨겁게 쪼이면 그것이 스러졌더라
만나는 매일 거두는 것이었다. 광야에서 그들의 유일한 희망은 아침에 내리는 만나였다.

3. 우리에게 주는 교훈1)나눔이 있어야 한다.
①Foodbank
보사부에서 지난 199

8.
9.16.오전 9시를 기해 전국 53개 지역의 푸드뱅크가 문을 열었다. 전화 번호는 국번없이 1377로 통일 되었다 1377은 일상(13)적으로 철철(77) 넘치는 사랑‘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즉, 음식을 유통기한이 다 되어가거나, 많이 장만했을 때, 버리지 말고, 전화를 하면, 수거해 다가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통조림, 빵, 야채, 반찬류까지 모든 먹는 것을 취급한다.

②무료 밥집 청소년 신나는 집(대표 정박순 51)
정박순씨는 88년부터 대표적인 달동네 봉천5동에서 니트를 만드는 가내공장을 운영하면 서 아이 딸린 주부 근로자들을 위해 놀이방을 운영하다 무료밥집으로까지 발전했다. 굶주린 아 이들이 밥을 훔쳐 먹으려다 좀도둑으로 붙잡혀 파출소에 끌려온다는 관내 경찰 이야기를 듣고 무료급식을 시작하게 됐다고 한다.

③기아 체험
지난 199

8. 6.5-6일 24시간 기아 체험이 SBS 방송에서 시행되어, 24시간 동안 배고픔을 경 험하며 모금하는 행사를 가졌다.

미국에서는 비정부 구호단체인 월드비전은 미국 10대 학생 60만명 이상이 세계의 빈곤문제 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199

8.2월말 30시간 굶기운동에 참가했다고 한다.
월드비전은 굶기운동 참가 학생들은 27일 하오 1시부터 그 다음날 하오 7시까지 물과 과일주스만 마시게 된다고 말했다.
월드비전은 또 이 굶기운동에는 참가학생들의 가족과 친구들이 후원자로 나서 660만 달러를 모금, 기근에 시달리는 북한 주민들과 페루 인도 아제르바이잔 말리 미국 등 의 극빈자들을 돕는데 사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2)일해서 가족의 필요를 채워야 한다.
살전 4장 11절 또 너희에게 명한것 같이 종용하여
자기 일을 하고 너희 손으로 일하기를 힘쓰라

살후 3장 10절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예수님께서 가장 먼저, 양식을 위하여 기도하라는 것은 그 만큼 먹는 것에 대한 관심을 가지라는 것이다.
옛말에 주경야독 晝耕夜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낮에는 일하고 밤에 공부한다는 것입니다.

3)감사하라
딤전 6:8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딤전 6장 7절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딤전 6장 8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주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일용할 양식에 만족하며, 이웃과 함께 하는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항상 하나님 주신 것에 감사하는 삶을 사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