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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시험과 유혹 (마 06:9-13 , 눅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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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에 가다라는 말처럼 다양하게 쓰이는 말이 없습니다. 원래 이곳에서 저곳으로 간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말이지만,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다와 같이, 계절이 바뀌는 것을 말하기도 하고, 심지어 사람이 죽는 것을 가리켜 갔다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한 단어 안에 여러 쓰임이 있음으로 해서, 사용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 잘 말하고 듣지 않으면 전혀 다른 의미로 이해하게 될 때가 많이 있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에 나오는 시험 역시 그 의미가 두 가지로 사용되면서 우리의 새로운 이해를 요구하는 말씀입니다. 본문에 페이라스모스(πειρασμ)는 시험, 즉 영어로 test를 의미하기도 하고, 유혹, 즉 영어로 temptation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의미를 살피며, 예수님이 말씀하신 뜻을 좀 더 명확히 하고, 우리의 삶속에 적용시켜 보기를 바랍니다.

1.시험이란 무엇인가(안유섭)
1)영어로 Test, 헬라어 파이데이아(παιδεα)
①이 시험은 징계, 훈련의 의미이다.
우리는 이 시험을 통해, 신앙이 성장하며, 이 시험을 통과함으로 하나님의 인정과 칭찬을 받게 된다.

히 12장 11절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

히 11장 17절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②하나님께서 아무도 시험치 않으신다는 말씀과 모순되는
말이 아니다.
약 1장 13절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③따라서 아래와 같은 말씀이 나온다.
약 1장 2절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벧전 1장 6절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간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벧전 1장 7절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함이라

2)시험에서 승리하는 길

①하나님은 감당할 시험을 주신다.
고전 10장 13절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②우상 숭배를 멀리 하여야 한다.
고전 10장 14절 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이 말씀은 하나님이 주시는 테스트에 통과하기 위해서는 우상 숭배를 멀리 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 우상은 단순히 보이는 우상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 는 것이든 , 아니든지,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 중심 신앙으로 시험을 이겨야 한다.

③징계를 견디어 인내를 이루어야 한다.
히 12장 5절 또 아들들에게 권하는 것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을 잊었도다 일렀 으되 내 아들아 주의 징계 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 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히 12장 6절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 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 질 하심이니라 하였으니
히 12장 7절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 하시나니 어찌 아비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히 12장 8절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 라
히 12장 9절 또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히 12장 10절 저희는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예케 하시느니라
히 12장 11절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

3)시험을 이긴 자에게 주시는 축복
약 1장 12절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벧전 1장 7절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함이라

2. 유혹이란 무엇인가(이동원)
1)영어로 temptation, 헬라어 아파테(πτη)
유혹, 미혹을 말하며, 파괴적인 시험이다. 사탄은 우리를 떨어뜨리기 위해 에덴 동산에서 하와를 유혹했듯이, 우리를 유혹하는 것이다.

사탄의 무기는 바로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이다.
요일 2장 15절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요일 2장 16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

사탄은 예수님을 시험할 때에도, 돌이 떡이 되게 하라는 육신의 정욕을 시험하고, 천한 만국을 보여주고 자기에게 절하라는 안목의 정욕을 시험하고, 성전에서 뛰어내려 천사로 받들게 하라는 이 생의 자랑을 시험하였습니다.

사탄은 지금도 우리의 이런 약점을 노리고 있습니다.
약 1장 14절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2)이 유혹을 이기는 비결
①이 세상이 시험이 가득한 곳임을 항상 인식해야 한다.
마 24장 10절 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시험에 빠져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

②기도해야 한다.
마 26장 41절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③시험에 들 수 있는 기회와 장소를 거부해야 합니다.
시 1장 1절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④자신을 의지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님도 성령이 충만하심으로 사탄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전신 갑주로
무장하여 승리해야 합니다.
눅 4장 1절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3. 우리는 이미 승리하였다.
1)(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①마태 복음에 사용된 메 에이스에넹케스(mh:eijsenevgkh/)
이것은 헬라어 문법의 가정법 과거의 부정 형태이다.

②가정법 과거가 부정의 μ와 함께 사용되어
명령법 과거와 동일한 용법으로 해석된다.

③즉, 단회적인 강한 부정적 소원을 나타낸다.

2)단 번에 승리를 주심
①즉,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을 때, 우리는 이미 시험에서 건진 바 되 었다.

②이미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대신 시험 당하시고, 이기셨다.

③우리는 이미 승리한 사람들이다.

④우리에게 남은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듭되는 사탄에 유혹을
이기는 것이다.

우리에게 주님이 주시는 시험은 인내와 믿음으로 견디어야 한다.
우리 스스로의 정욕을 따라 유혹에 넘어가는 어리석음은 하루 빨리 벗어나야 한다.
이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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