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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하나님의 뜻을 위한 근심 (고후 07: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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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현대인들의 질병가운데 하나는 스트레스로 정신적인 질환이나 혹은 신경적인 질환으로 괴로움을 겪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정신과병동은 초 만원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정신과 의사들의 처방은 마음을 평안히하여 즐겁게하면 모든 병을 치유하는 효과를 발휘한다고 말한다.
성경에서도 근심의 문제에 대하여 밝히 언급을 하여주고 있다.
잠15;13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잠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하고 뼈를 마르게한다.
(마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마11: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 으리니
예수님께서는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지고 한숨 쉬고 억눌려 고민하는 자를 부르신다.
편히 쉬게 해주신다고 약속 하셨고,“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평안을 주노니 내가 주는 것은 세상이 줄 수 없는 것이라 하셨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 보면 두가지 근심을 대조시켜 말씀하고 있다.
바울사도는 고린도교인들을 무섭게 책망하였다.
그 일로 고린도 교인들이 근심하게 되었을 것을 염려하였으나 그 근심되게 한 일로 저들은 새로와졌다. 그래서 바울은 기뻐 하였다는 것이다.
그 근심하게 한일로 저들은 더욱 새로운 성장과 깨달음과 새로운 삶의 형태로 바뀌어졌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하는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하였으니
여기에 사는 근심과 죽는 근심이 있다. 보상이 있는 근심 과 복된 근심, 그리고 사망을 이루는 불행한 근심이 있는 것이다.

1. 하나님의 뜻을 위한 근심-(보상적 근심,복된근심)이 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복된 근심인 것이다.1)자신의 모습을 보고 근심하는 사람-회개하기를 즐겨 하는 사람
어떤 사람들은 자신은 의롭고 거룩한 사람이요 누구 앞에서도 떳떳하고 당당한 사람처럼 행세를 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러나 성경은 인간이 완전 할 수 없음을 밝혀주고 있다.
훌륭한 그리스인인 바울도 자신에 대하여 탄식의 고백을 한다
(롬7:19)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도다
(롬7:23)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롬7:24)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
다윗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긴 신앙의 사람이었다.
그러나 순간에 범죄 하는 나약한 자였다. 그는 하나님께 얼마나 많은 눈물로 부르지 졌는지 성경은 기록하고 있다.
(시6:6) 내가 탄식함으로 곤핍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
(시39:12) 여호와여 나의 기도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소서 내가 눈물 흘릴 때에 잠잠하지 마옵소서 대저 나는 주께 객이되고 거류자가 됨이 나의 모든 열조 같으니이다
(시42:3) 사람들이 종일 나더러 하는 말이 네 하나님이 어디 있느뇨 하니 내 눈물이 주야로 내 음식이 되었도다(
(시119:136) 저희가 주의 법을 지키지 아니하므로 내 눈물이 시냇물 같이 흐르나이다
(시126:5)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베드로는 주님을 버리지 않고 죽음도 함께 할 수 있다고 호언 장담한 담대한 제자였다.
그러나 예수님이 잡혀가서 심문받으실때 조그마한 계집 아이 앞에서 세번씩이나 저주하면서 부인했다.
(마26:69) 베드로가 바깥 뜰에 앉았더니 한 비자가 나아와 가로되 너도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 도다 하거늘
(마26:70) 베드로가 모든 사람 앞에서 부인하여 가로되 나는 네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겠노라 하며
(마26:75) 이에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닭 울기 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이렇게 나약한 자신의 모습을 근심하며 하나님께 진실된 회개와 그의 약속된 은혜를 믿고 간구하는 삶은 복있는 사람이다.
2)골육,친척들의 구원의 문제 때문에 근심하며 우는 자
바울은 자기 친척의 구원 때문에 근심이 있었다.
롬9:3"내게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교훈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안에서 나로 더불어 증거하노니 나의 형제 나의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 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우리는 가끔 고향을 찾고 부모형제를 만나 그동안 생활에 쫓기며 고달펐던 마음을 함께 기쁨과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그러한 것은 좋은 일이요 귀중한 일이라 생각이 된다.
그러나 부모형제 친척들의 구원문제 때문에 불철주야, 노심초사하는 그 근심은 더욱 귀한 것이다. 그 근심은 가족들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께 부르짖게 되고 또한 자신의 어떠한 희생을 통해서라도 복음을 증거하며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 질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보상이 있는 것이다.
3)멸망한 죄악의 도성을 보고 우는 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성 입성하실때 성에 가까이 오셨을때 하나님을 잘 섬기지 아니하는 예루살렘 성의 멸망의 참상을 내다 보시며 우셨다
(눅19:40)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잠잠하면 돌들이 소리지르리라 하시니라 (눅19:41) 가까이 오사 성을 보시고 우시며
롯은
소돔성의 죄악을 보며 근심하였다
(벧후2:6)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치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벧후2:7) 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벧후2:8) (이 의인이 저희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을 상하니라)(벧후2:9)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
에스겔
에스겔서 9장에 보면 여호와께서 가는 베옷을 입고 서기관중 먹그릇을 찬 사람을 불러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하라 하셨는데 하나님께서 그 성을 멸망시키시고 날 그 표를 받은 자들은 그 저주와 멸망의 날에도 보호를 받고 안전한 것을 말씀하셨다.
폭력과 강포가 거리를 누비며 권력으로 치부하며 불법을 자행하는 시대는 하나님의 심판이 불가피할 것이기에 이러한 세상은 근심하며 부르짖는 근심과 눈물의 사람은 복이 있는 것이다.
(겔9:8) 그들이 칠 때에 내가 홀로 있는지라 엎드리어 부르짖어 가로되 오호라 주 여호와여 예루살렘을 향하여 분노를 쏟으시오니 이스라엘 남은 자를 모두 멸하려 하시나이까(겔9:9)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의 죄악이 심히 중하여 그 땅에 피가 가득하며 그 성읍에 불법이 찼나니 이는 그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 땅을 버리셨으며 보지 아니하신다 함이라
예레미야
(렘13:17) 너희가 이를 듣지 아니하면 나의 심령이 너희 교만을 인하여 은근히 곡할 것이며 여호와의 양무리가 사로잡힘을 인하여 눈물을 흘려 통곡하리라
(애2:11) 내 눈이 눈물에 상하며 내 창자가 끓으며 내 간이 땅에 쏟아졌으니 이는 처녀 내 백성이 패망하여 어린 자녀와 젖먹는 아이들이 성읍 길거리에 혼미함이로다
이사야
(사16:9) 그러므로 내가 야셀의 울음처럼 십마의 포도나무를 위하여 울리라 헤스본이여 엘르알레여 나의 눈물로 너를 적시리니 너의 여름실과 너의 농작물에 떠드는 소리가 일어남이니라
4)인류구원을 위한 근심 곧 하나님의 근심
(딤전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시90:4) 주의 목전에는 천년이 지나간 어제 같으며 밤의 한 경점 같을 뿐임이니이다
(벧후3:8)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하나님의 이러한 뜻을 마음에 품고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울며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복음을 증거하는 성도의 삶이 복이 있는 것이다.
인류 구원을 위하여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 되기를 위하여서 수고하는 선교적 사명을 위하여 애를 쓰는 사람들을 하님은 반드시 은총으로 보상 하신다.

2. 멸망에 이르는 근심이 있다.
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들을 보자.!
그 많은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그렇게 동분서주 바쁘게 있는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어떻게 돈을 벌까 어떻게 출세할까 어떤 정권을 잡을까 어떻게 내 야망 채울까 하는 일 들로 걱정 근심 노심초사(勞心焦思)하는 모습으로 채워져 있다.
어떻게 인생을 즐기며 행복할까 하는 욕망이 차 있다.
그러나 악인의 형통은 참된 형통이 아니다.
하나님은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며) 의아해 하는 시편기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시73:1) 하나님이 참으로 이스라엘 중 마음이 정결한 자에게 선을 행하시나
(시73:2) 나는 거의 실족할뻔 하였고 내 걸음이 미끄러질뻔 하였으니
(시73:3) 이는 내가 악인의 형통함을 보고 오만한 자를 질시 하였음이로다
(시73:4) 저희는 죽는 때에도 고통이 없고 그 힘이 건강하며
(시73:5) 타인과 같은 고난이 없고 타인과 같은 재앙도 없나니
(시73:6) 그러므로 교만이 저희 목걸이요 강포가 저희의 입는 옷이며
(시73:7) 살찜으로 저희 눈이 솟아나며 저희 소득은 마음의 소원보다 지나며
(시73:8) 저희는 능욕하며 악하게 압제하여 말하며 거만히 말하며
(시73:9) 저희 입은 하늘에 두고 저희 혀는 땅에 두루 다니도다
(시73:10) 그러므로 그 백성이 이리로 돌아와서 잔에 가득한 물을 다 마시며
(시73:11) 말하기를 하나님이 어찌 알랴 지극히 높은 자에게 지식이 있으랴 하도다
(시73:12) 볼지어다 이들은 악인이라 항상 평안하고 재물은 더 하도다
(시73:13) 내가 내 마음을 정히 하며 내 손을 씻어 무죄하다 한 것이 실로 헛되도다
(시73:14) 나는 종일 재앙을 당하며 아침마다 징책을 보았도다
(시73:15) 내가 만일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이렇게 말하리라 하였더면 주의 아들들의 시대를 대하여 궤휼을 행하였으리이다
(시73:16) 내가 어찌면 이를 알까 하여 생각한즉 내게 심히 곤란하더니
(시73:17) 하나님의 성소에 들어갈 때에야 저희 결국을 내가 깨달았나이다
(시73:18) 주께서 참으로 저희를 미끄러운 곳에 두시며 파멸에 던지시니
(시73:19) 저희가 어찌 그리 졸지에 황폐되었는가 놀람으로 전멸하였나이다
(시73:20) 주여 사람이 깬 후에는 꿈을 무시함같이 주께서 깨신 후에 저희 형상을 멸시하시리이다
(시73:21) 내 마음이 산란하며 내 심장이 찔렸나이다
(시73:22) 내가 이같이 우매 무지하니 주의 앞에 짐승이오나
(시73:23) 내가 항상 주와 함께하니 주께서 내 오른손을 붙드셨나이다
(시73:24) 주의 교훈으로 나를 인도하시고 후에는 영광으로 나를 영접하시리니
(시73:25) 하늘에서는 주 외에 누가 내게 있리요 땅에서는 주 밖에 나의 사모할 자 없나이다
(시73:26) 내 육체와 마음은 쇠잔하나 하나님은 내 마음의 반석이시요 영원한 분깃이시라
(시73:27) 대저 주를 멀리하는 자는 망하리니 음녀 같이 주를 떠난 자를 주께서 다 멸하셨나이다
(시73:28)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사를 전파하리이다
이들은 인생에 밤잠을 이루지 못하며 동분서주하며 분방했던 삶의 종말은 인생의 허무와 수고의 후회와 영원한 멸망을 탄식할 뿐이라는 것이다.
바울은
고린도교인들의 잘 못된 신앙생활을 책망하고 바른 그리스도인의 직무를 갖도록 교훈 했다.
그로 인하여 고린도 교인들이 근심에 빠져 있었다.
그러나 결과적인 면에서 볼때 고린도교인들이 이제는 바울의 설교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바울을 적대하는 자들에게 오히려 바울을 변호하는 자들이 되고
바울을 적대하는 자들의 수치스러운 행동에 대하여 제동을 걸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두려움과 바울의 책망도 두려워 할줄 아는 자들이 되고
바울을 보고 싶어하고 사랑과 신뢰의 관계를 맺기를 갈망하며
이제는 죄악을 배격하고
바울의 교훈을 지키기 위해 열심을 가지며 죄가 침입하도록 방관했던 옛사람을 벗어버리는 자들이 되었다.
그래서 바울은 기뻐하였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것이 없는 회개를 이루어 구원에 이른다. 세상근심은 명망을 이룰뿐이라고 하였던 것이다.
철이 든 자식은
부모를 위해 염려하고 걱정 할 줄을 안다. 부모를 위해 건강이나 생계나 삶에 대하여만 아니라 부모님 마음속에 걱정하고 계신 심정까지 이해하며 걱정을 하며 그 근심을 덮어드리려고 하는 것이다.
철이 든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올바른 생활을 위하여 회개하는 마음의 근심과 아울러 더욱 더 주님을 잘 믿어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의 걱정을 하게된다.
나아가서 더욱 더 성숙한 그리스도인들은 가족의 구원을 위한 걱정과 친척들의 구원과 나라와 민족을 위한 중보의 눈물이 가시지 않는 모습을 계속하여 하나님에게 보인다.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눈물도 아픔도 함께하는 성도의 삶은 후회스러운 사람이 아니다.
보다 더 거룩한 삶으로 예수그리스도를 닮는 삶으로 자라 영원한 축복의 세계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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