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나와 내 집이 (행 01:15)

첨부 1


감람산에서 예수님의 승천을 직접 목격한 사람들 가운데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120명은 마가의 다락방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들은 주님의 명령을 기억했습니다.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행 1:4-5)
그날 마가 다락방에 올라간 120명의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맛디아를 포함한 12제자와 70문도와 예수님의 가족과 평소에 예수님을 가까이 따르던 여인들과 약간의 사람들이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성령을 고대하면서 기도하는 자리에 다함께 올라갔던 한 가정의 이야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행 1:14)
마리아는 예수님의 어머니입니다. 그녀는 왜 마가 다락방에 올랐을까요 예수님의 아우들은 또 왜 그 자리에 있었을까요 가족 전체가 함께 그 자리에 있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는 것일까요

1.마리아와 예수님의 아우들에게도 그리스도가 필요했습니다.
우리의 신앙은 믿음으로 예수님을 그리스도라 고백하는 것으로 출발합니다. 구원받은 연후에는 믿음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인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 확신이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우리의 신앙은 성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본문 속에 나오는 마리아는 우리와는 좀 다른 경우입니다. 마리아는 경험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인 것을 확신하고 있는 여인입니다.
남들은 자기 안에 자라고 있는 생명이 부정한 일을 통해서 아비없는 자식을 가진 것이라고 손가락질을 하고 있지만 마리아만은 그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고 있습니다. 창세기 3장 15절 여인의 후손이 와서 뱀의 머리를 깨뜨릴 것이라고 했는데 그가 바로 자기 안에 성령으로 잉태되어 자라고 있는 생명임을 마리아만은 알고 있습니다.
왜 마리아가 마가 다락방까지 올라갔을까요 예수는 그리스도시요, 마리아에게도 그 그리스도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가 필요했다는 말이 무슨 말입니까 자기 몸으로 마리아는 예수님을 낳았습니다. 그런 마리아 자신도 원죄를 소유한 죄인이요, 예수님을 통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고백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동생들은 왜 또 그 자리에 있었습니까 그들도 예수님의 아우들이라는 신분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되신 예수님을 믿어야 함을 알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천주교에서는 예수님을 낳은 마리아는 성결하고 흠이 없다하여 성모로 섬기고 있습니다. 예수와 동등하다고 주장할 뿐만 아니라 그 이상으로 마리아를 숭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요한복음 2장에서 마리아의 부탁을 받고 예수님이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는 능력을 베푸셨듯이 응답될 수 없는 기도도 마리아에게 기도하면 마리아의 부탁으로 예수님이 응답하신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다른 길은 없습니다. 마리아가 중보자가 되지못합니다.
예수님을 자기 몸으로 낳은 마리아와 아우들도 그리스도 되신 예수님이 필요했다면 우리는 오죽하겠습니까 우리는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길은 없습니다. 구원의 방법은 오직 예수입니다. 예수만이 그리스도입니다. 그를 믿을 때만이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그들은 같은 마음으로 기도에 힘썼습니다.
예수님의 가족들은 전혀 기도에 힘썼습니다. 우리가 어느 때 전혀 기도에 힘쓸 수 있습니까 인생의 결론을 내릴 때입니다. 그리스도로 인생의 결론을 내리면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기 위해 명령을 좇아 기도합니다. 성령의 능력이 자신을 붙잡아 주시도록 기도에 전혀 힘쓸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본문 외에 기도에 전혀 힘쓴 또 다른 한 예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힐 때 제자들은 두려움 때문에 집안에 숨어 꼼짝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부활의 주님을 목격하고도 갈릴리 바닷가로 고기잡으러 떠났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닫고 난 후에는 담대하게 그리스도를 전할 수 있었습니다.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사람들은 ‘어찌할꼬’ 하고 가슴을 쳤습니다. 그날에 예수를 믿고 세례를 받은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되었습니다. 그들은 사도의 가르침을 받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썼습니다.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행 2:42)
전혀 기도하는 일은 그리스도로 결론을 내릴 때 가능합니다. 120문도는 그리스도로 인생의 결론을 내리고 열흘 간 집에도 가지 않고 집중적으로 기도하는 일에 전혀 힘썼습니다. 드디어 오순절날이 이르러 성령이 그들에게 강림하였습니다. 성경은 성령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했다고 했습니다(행 2:2-3).
저와 여러분이 마음을 같이 하여 전혀 기도에 힘써서 성령의 충만함을 받을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저와 여러분의 가정이 그리스도로 결론을 내리고 전혀 기도에 힘써 성령으로 충만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가족 전체가 온전히 하나님의 일을 감당했던 가정들이 있습니다.
사도행전 1장에 나오는 120명은 예수는 그리스도라는 사실에 결론을 내린 사람들입니다. 그곳에는 예수님의 가족 전체가 다 모였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기도제목 한 가지를 발견해야 합니다. “우리의 가정, 가족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쓰임받게 하옵소서!” 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창세기 6장을 보면 노아의 가정이 복음운동을 한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여호수아의 가정도 모두가 다 복음운동을 했습니다. 사도행전에 가면 빌립의 가정이 다 복음운동을 했습니다. 빌립에게 네 딸이 있었는데 모두가 다 예언을 했습니다. 복음적인 예언, 주님의 말씀을 전한 것입니다. 여러분 중에 혹시 딸이 많은 가정이 있다면 실망하지 말고 빌립의 가정처럼 쓰임 받기 위하여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가정은 전체가 바울을 도우며 하나님의 일을 했습니다.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행 16
:31)
내가 예수 믿었으면 나로 인하여 내 가정이 모두 구원을 얻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나와 내 집이 구원받기를 원하시는 것처럼 나와 내 집이 그리스도 운동을 해나가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가정은 가족 전체가 다 그리스도 운동, 복음운동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임받아야 합니다. 결혼의 목적이 무엇이어야 합니까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왜 자녀를 낳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일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이 구원의 사역에는 온 가족이, 온 교회가 참여해야 합니다. ①노아의 가정
“그러나 너와는 내가 내 언약을 세우리니 너는 네 아들들과 네 아내와 네 자부들과 함께 그 방주로 들어가고”(창 6:18)
②여호수아의 가정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열조가 강 저편에서 섬기던 신이든지 혹 너희의 거하는 땅 아모리 사람의 신이든지 너희 섬길 자를 오늘날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수 24:15)
③예수님의 가정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행 1:14)
④빌립집사의 가정
“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할새 빌립이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에게 전파하니 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하는 표적도 보고 일심으로 그의 말하는 것을 좇더라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 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라”(행 8:4-8)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유하니라 그에게 딸 넷이 있으니 처녀로 예언하는 자라”(행 21:8-9)
⑤브리스길라와 아굴라 가정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하나를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행 18:2)
“바울은 더 여러 날 유하다가 형제들을 작별하고 배 타고 수리아로 떠나갈 새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하더라 바울이 일찍 서원이 있으므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행 18:18)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를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자세히 풀어 이르더라”(행 18:26)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동역자들인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라”(롬 16:3)
말씀의 결론을 맺겠습니다.
여러분, 가정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이미 가정을 이루고 가족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여러분, 여러분 가정의 존재목적은 무엇입니까 가정은 하나님께서 이 땅에 최초로 세우신 기관입니다. 교회도 하나님이 세우셨지만 가정의 근원은 교회보다도 오래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며 어떤 일들이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가정에서의 주된 대화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진정 예수 그리스도가 여러분 가정의 주인이 되고 있습니까
여러분 중에 이제 결혼할 연령이 되어서 가정을 이루어야 할 분들이 몇분있습니다. 여러분들은 결혼할 의사를 다 분명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왜 결혼하고자 합니까 결혼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둘이 한몸되어 어떤 일을 이루고자 결혼합니까 혼자 살려고 하니까 세상살이가 너무 힘들어서 결혼합니까 아니면 아이낳고 혈통을 이어나가고자 결혼합니까 종족보존이 결혼의 유일한 목적입니까 분명하게 결혼을 하기는 할텐데 목적없이 한다면 이상하지 않습니까
가정의 존재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결혼은 그리스도를 위해서해야 합니다. 둘이 하나 되어 둘보다 큰 하나의 힘으로 하나님의 일, 곧 그리스도를 전하는 일을 감당하기 위함입니다. 결혼하면 자녀를 많이 낳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그리스도를 위한 일군들이 많이 태어나기 때문입니다.
이슬람교는 일부다처제를 통해 많은 자녀를 낳습니다. 다산(多産)은 이슬람교 포교의 정책입니다. 우리가 일부다처나 일처다부가 되어서는 안되겠습니다. 그러나 많은 자녀를 낳아서 온전한 그리스도의 일군으로 키워나가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의 가정은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닫고, 주님이 맡기신 사역을 감당하기 위하여 먼저 기도하는 자리로 나갔습니다. 마음을 같이 하여 기도에 전혀 힘썼습니다. 모두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가장 아름답게 그리스도 운동을 감당하는 가정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은 어떤 가정이 되고 있습니까 어떤 가정이 되기를 원하십니까예수님이 주인되는 가정, 그리스도의 뜻이 존재목적이 되는 가정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그런 가정을 세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문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모든 가족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가장 아름다운 가정의 모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이 이와 같은 가정이 되시기 바랍니다. 주님을 위하여 모두가 최고의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축복된 가정이 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