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쓸모 없는 포도나무 (겔 15:1-8)

첨부 1


겔15장2절에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 이냐"라고 하였는데 포도나무는 열매가 없을 때에 아무런 유익이 없는 쓸모없는 나무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읍니다. 계절적으로 결실 의 계절에 있어서 우리 성도들이 한 번쯤은 우리 자신을 돌아보고 넘어가야 할 시기이니 만큼 우리 자신이 열매가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보는 계기가 있어야 할 줄 압니다.

겔15장은 열매 없는 포도나무에 대한 경고로 말씀하고, 요15장은 포도 열매를 맺는 방법은 말씀해 주시고, 엡4장은 예수안에 있는 자가 받을 축복을 말씀해 주고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생각하며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포도나무에서 주는 교훈 포도나무는 과연 누구를 말합니까 구약에서는 사5장7졀에서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 라엘 족속이요 그의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고 하므 로 포도원은 이스라엘 나라를 상징했고, 포도나무는 이스라엘 백성 들로 본 것이 틀림이 없습니다. 신약에서 요15장5절에서 "나는 포 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라고 하셔서 예수님은 포도나무요 우리 성도들은 그에게 붙어 있는 포도나무 가지들 입니다. 포도나무는 아무런 쓸데가 없는 나무입니다. 본문2-4절에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그 나무를 가지고 무엇을 재조할 수 있겠느냐 불에 던질 화목이 될 뿐이라..."고 했습니다.

포도나무는 아무리 큰 나무라고 해도 물건을 제조 할 수도 없고 건 물을 지을 수도 없는 나무요 다른 용도에는 쓸것이 없는 화목으로 나 쓸수 밖에 없습니다.

이 말씀의 뜻이 무엇입니까 이방나라와 이스라엘을 비교하는 말 씀입니다. 이스라엘은 영토가 넓은 것도 아니요 기후가 좋은 것도 아니요, 나라가 부강한 것도 아니고, 자원이 풍부한 것도 아니므로 만일 너희에게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신앙을 제외하면 무엇으로 쓰 겠느냐 아무 것에도 쓸모없는 존재가 아니겠느냐는 말씀입니다.

오늘 우리 입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기에 있는 우리가 예수님 을 믿는 신앙을 빼고 무엇을 자랑하겠습니까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포도나무가 열매를 맺지 못하고 들 포도를 맺고 말았으니 포도원 에 있는 열매 없는 무화과 나무의 처지가 아니겠습니까 포도나무 는 포도를 맺어야 존재가치가 있다는 아주 귀중한 교훈의 말씀입니 다.

 2. 이 포도나무에 대한 하나님의 기대는 무엇입니까 시편 80편8절에 "주께서 한 포도나무를 애굽에서 가져다가 열방 을 쫓아 내시고 이를 심으셨나이다"라고 합니다.

또 시편 80편 14-15절에 "만군의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돌이키 사 하늘에서 굽어보시고 이 포도나무를 권고하소서 주의 오른 손으 로 심으신 줄기요 주를 위하여 힘있게 하신 가지니이다"라고 했습 니다. 하나님은 이토록 열방을 쫓아내시고 애굽에서 한 포도나무를 가져다가 친히 오른손으로 잘 심으신 나무가 이스라엘입니다.

그러나 이사야5장2절에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 를 심었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었도다 좋 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포도를 맺혔도다"라고 말씀합니다. 최 상의 아름다운 것으로 심어 놓고 포도원에 필요한 망대도 짓고 술 틀도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이토록 하나님의 기대는 가장 큰 기대인 것입니다. 자본을 투자 하고 노동력을 투입하여 포도 맺기를 기다렸는데 그 결과 들포도를 맺게되니 하나님께서 잘라 불에 던질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기대는 이렇게 큰데 들포도를 맺어서 되겠습니까 싱싱 한 포도를 많이 맺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3. 어떻게 해야 포도를 맺을 수 있습니까 우리 주님은 요15장을 말씀할 때에 포도를 많이 맺어야 한다 고 하시지 않고 요15장을 자세히 읽어보면 주님이 요구하시는 것은 "어떻게 해야 포도를 맺을 수 있느냐"하는 방법론을 가르치고 있 음을 발견하게 됩니다.1) 예수님 안에 거하라 요15장에서 "내 안에 거하라, 내 안에 있지 아니 하면,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내 안에 거하고, 내가 너희 안에 있으 면,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등의 모든 말씀은 예수님안에 거하 는 방법론 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예수님안에 거하여야 합니다. 롬6장3절에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이라고 했고, 롬5장5 절에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이 라고 합니다. 또 갈2장20절에 "그러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등의 서신서에 서 "예수님안에 거하라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게 하라"고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계3장20절에서 주님을 마음 문 밖에 내어 쫓아 버리고 자기들만 자만에 빠져있든 라오디게아 교회를 통하여 오늘의 성도들에게 주 는 교훈은 주님은 내 안에 나는 주님 안에 거할 것을 강조하고 있 습니다.

2) 예수님 안에 거하는 방법 1>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요15장3-4절에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고 했고 요15장2절에는 "...

무릇 괴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맺게하려 하여 이를 깨끗게 하 시느니라"고 했습니다. 다시 말해 죄악에서의 탈출입니다. 고전3장 16-27절에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 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 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가너 희도 그러하니라"라고 했습니다.

죄악을 간직하고 있는 심령속에는 주님이 거할 수가 없는 것입니 다. 회개를 통한 성령이 충만할 때에 이러한 사람이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2>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요15장7절에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고 하는데 예수 님 안에 거하는 방법은 하나님 말씀대로 살때 입니다. 게3장14절 이후에서 라오디게아 교회는 책망받은 것이 세 가지가 있었습니다.

첫째, 불을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라 둘째,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 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하라 셋째,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하라고 했는데 신앙적 믿음의 결여와, 새마포의 온전한 생활부재, 영적인 세계를 바라 볼수 없는 현실주의 자, 이것이 바로 말씀대로 살지 않고 신본주의를 떠나 인 본주의로 사는 자를 의미합니다.

말씀대로 사는 자에게만 예수님이 오십니다. 이런 사람은 기도를 통하여 응답의 열매를 맺습니다.

3) 사랑해야 합니다.

요15장9절에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사 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라고 합니다. 부부일신이라고 하는데 부부가 두 사람 사이에서 사랑을 빼어버린다면 완전히 남남 이 되어 버립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으면 주님이 우리 안에 내가 주 안에 거할 수 없다는 교훈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 암아 우리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초대교회가 그러했고, 이 사랑으로 복음이 전파되어 많은 열매를 맺게됐던 것입니다.

예수님 안에 거하여 사랑으로 충만해지고 이 사랑으로 복음의 열 매를 많이 맺어야 하는 것입니다. 포도나무 둥지에 가지가 붙어 있 어서 양분과 태양열을 통하여 진액을 공금 받을때 포도 열매를 맺 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위에서는 태양열과 같은 성령을 받고, 땅속에서는 말씀의 진액을 빨아 올려서 공급을 받고 자기를 희생하는 사랑으로 복음의 열매를 맺읍시다.

 4. 주 안에 거하는 자의 복 바울은 빌립보서 4장1-21절까지에서 주 안에서 사는 자의 삼대 축복을 말하고 있습니다.1) 항상 기뻐하는 축복(빌4:4) 기쁠 조건이 있어야 기뻐할 수 있지 기뻐해야 할 조건이 없는데 어떻게 기뻐할 수가 있는가라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주 안에 있는 자는 모든 염려를 주께 맡기고 대신 기도와 간구로 하나님께 구하 기 때문에 기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사람의 기도를 들으시고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시니 기쁘게 살게되는 것입니다.

2) 내가 주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빌4:13).

예수 안에서 사는 자는 성령의 능력으로 모든 것을 할수 있도록 해결해 주시는 것입니다. 성령과 권능 속에서 주시는 복입니다.

3) 모든 쓸 것을 채움 받습니다(빌4:19).

주 안에 사는 자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풍성하신 축복으로 우 리 모든 쓸것을 채워 주십니다.

결 론 결실의 시기입니다. 우리의 신앙이 열매를 맺고 복된 신앙 생활 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포도원에 있는 무화과 나무가 열매가 없어 잘라버리라는 말씀과 같이 되어서는 안되고 두 루파고 거름을 주시는 분의 심정을 헤아려서 남은 기간동 열매를 맺읍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