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이사야의 감사찬송 (사 25:1-12)

첨부 1


12장에서 그리스도 왕국의 설립과 이방인의 소명을 묘사하 고, 선지자는 그 사명 전달에 너무나 기뻐서 찬송을 불렀는데, 본장 에서도 하나님 나라 왕국건설에 대하여 기쁨으로 찬송을 부른다.

하늘에 설립되는 하나님 나라는 최후의 왕국이다.

 1. 선지자의 신앙 고백 1-5 "여호와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를 높이고 주의 이름 을 찬송하오리니 주는 기사를 옛적에 정하신 뜻대로 성실함과 진실함 으로 행하셨음이라." 이 첫절은 유대 민족을 대표한 선지자 이사야 의 신앙고백이라고 하겠다. 그는 하나님의 행하시는 구원의 역사를 친히 체험하고, 또 장래에 행하실 일도 전망하면서 신앙을 고백하였 다. 그의 감사송 중에는 출애굽기에 나타난 모세의 노래를 인용한 것이 많다(출15:2-사12:2, 25:1, 출15:6-사51:9, 출15:7-사47:14, 출15:11-사25:1, 46:5, 출15:16-사8:13, 출15:18-사24:23) 택한 백 성들을 대적하는 원수들에 대한 심판으로 적성의 함락을 보고 감사 하였다. 바벨론의 멸망과 택한 백성들의 구원을 보고 주위에 완악한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능력을 두려워 하였다. 하나님은 악한 자를 벌하시고 의인을 보호하심을 노래하였고, 마른 땅의 폭양(暴陽)을 제 함 같이 외적의 헌화(獻花)를 그치게 하시고, 폭양을 구름으로 가 리움 같이 완악한 자를 벌하시는 하나님을 찬송하였다.

 2.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예언 6-9 여호와께서 시온산에서 왕이 되사 즉위하심을 축하하는 잔치를 노 래한 것이다. 주께서 시온산에서 만민을 위하여(계21:24) 잔치를 베 푸시나니, 1) 기름진 고기와 2) 맑은 포도주 등이다. 이는 성도들이 구원의 잔치에 참예하는 것은 믿음으로 된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 의 보혈을 믿을 때에 잔치에서 만족함을 얻듯이 죄사함을 받고 마음 의 평안을 얻는다. 더구나 예수 믿는 일을 먹고 마시는 일로 가르치 시고, 기름진 고기와 맑은 포도주는 주님의 몸(살)과 피를 뜻하니 곧 성찬이다. 이 성찬은 영혼의 영양소이다. 면박(面拍)과 휘장은 상 구(喪具)이니 이를(슬픔) 제거하고 수치를 가리신다는 뜻이다. 결 국 모든 슬픔 다 제거되고 눈물을 씻기며 천대의 수치를 제거하시니 하나님 나라 백성의 축복이 크다.

 3. 평강으로 인한 기쁨 9-12 과거의 인도하여 주신 일에 대하여 감사를 드리고 현재의 축복에 대하여 기념한 후에 미래의 확신을 표현한다. 구속함을 받은 자는 하나님을 기다리고 신뢰하며 그들의 기쁨을 선언하고 상금받을 것을 생각한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선택된자의 원수가 이후에는 힘이 없 을 것이라는 것을 확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원수는 모압을 가리키 는 것이요, 이 모압은 의인화 되었는데 아직도 적대감을 갖고서 악 을 행할 수 있는 잠재 능력으로 그 세력을 과시한다(11-12). 모압 의 심판에 대한 감사송이다. 모압은 언제나 선민을 괴롭히는 적대 국의 하나이다. 그들이 끝까지 교만하여 주님을 믿지 않고 비록 그 떨어진 자리에서 헤엄치듯이 헤어 나오려고 해도 하나님은 아직 까지 회개하지 않은 그들을 누르실 것이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영영히 소망이 없다는 것이다.

결 론:교만은 끝까지 자기 손해를 당하고 멸망을 자취한다는 교 훈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