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재앙의 의미 (욜 01:13-20)

첨부 1


1. 성경은 전쟁을 재앙으로 표현한다. 지금 온 인류는 전쟁의 폐허 앞에서 마음을 조이고 있다.

 2. 본문은 회개를 촉구하는 내용이다. 왜 회개를 촉구했을까 재앙이 임했 기 때문이다.

I. 하나님은 제사장들의 눈물을 원하신다(13).

A. 매일 드리는 제사를 드릴 수 없기 때문이다.

 1. 메뚜기 재앙은 산업을 초토화 해버렸다.

 2. 먹을 것 조차도 없는 실정이 되었다.

 3. 만일 이들이 굶어가면서 까지 제사드릴 믿음이었다면 애당초 재앙 은 임하지 않았다.

 4. 이는 결국 제사장들이 주어진 본분을 등한히 여긴 까닭이요, 자업 자득이다.

B. 성도는 하나님 앞에서 눈물을 흘려야 한다.

 1.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제사장이다(벧전 2:9).

 2. 하나님은 죄의 책임을 제사장에게 물으셨다. 물론 당시의 제사 장은 일반 성도와 구분된 특별한 계층이었다. 백성들이 타락한 까닭 은 제사장들이 본연의 임무를 다하지 못한 까닭이다.

 3. 성도는 세상의 소금이다. 나 자신이 얼마만큼 소금의 역할을 감당했 는가 오히려 내가 더 썩지는 않았는가 성도는 빛이다. 나는 무 슨 빛을 비추이고 있는가 부끄럽고 흉한 빛을 비추고 있지는 않 는가 II. 하나님은 성도들의 회개를 원하신다(14).

A. 제사장 뿐만 아니라 모든 백성이 회개해야 한다.

 1. 하나님은 분명하고 확실한 회개를 원하신다. 적당한 것으로는 통할 수 없다. 금식일을 정하라고 하였다.

 2. 금식은 철저한 회개의 표시였다(삼상 7:6, 느 9:1-2, 욘 3:5).

 3. 땅의 모든 백성을 여호와의 성전으로 모으라고 하였다. 이 일은 먼저 믿는 자부터 참여함으로 가능하다.

B. 끝없는 전도와 선교가 필요하다.

 1. 전하는 자 없이 백성의 복음화는 불가능하다.

 2. 나라가 속히 복음화되는 길만이 재앙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3. 선교가 나의 살길이다. 재앙이 임한 것은 자신의 죄를 비롯한 모 든 백성들의 죄 때문이요, 또한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회개를 원 하시기 때문이다.

III. 하나님은 성도들이 깨닭기를 원하신다(15-20).

A. 메뚜기 재앙은 여호와의 날에 대한 징조였다.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킬 때, 애굽 백성들에게 메뚜기 재 앙이 임했다(출 10:1-20).

 2. 애굽 백성에게는 메뚜기 재앙이 고통이었지만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서는 해방의 신호였다.

 3. 여호와의 날은 성도를 위해서는 승리의 날이지만 불신자에게는 고통 의 날이다.

B. 재앙은 극심한 고난을 동반한다(16-18).

 1. 기근이 시작되었다. 지금의 중동전쟁은 엄청난 환경파괴를 예고하고 있다. 유정 폭파, 기름 유출 사건의 파장은 상상을 초월하는 재앙 을 유발할 것이다.

 2. 씨가 땅속에서 싹트지 못하고 죽었다는 것은 환경파괴가 심각함을 의 미한다.

C. 고통중에 선지자는 여호와께 부르짖었다(19-20).

 1. 메뚜기를 불에 비교하였다. 시냇물이 말랐고 불이났다는 말은 하 나님의 징계를 인간의 힘으로 감당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2.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들짐승까지도 여호와께 부르짖는다고 하 였다.

 3. 재앙이 주는 교훈은 인간의 회개와 하나님의 사랑이다.

D. 종말의 징조에 "전쟁과 기근"이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마 24:6-8).

결 론 하나님은 애굽에서 고난당하는 이스라엘을 해방하시기 위해서 메뚜기 재앙 을 내렸다. 애굽 백성에게는 견디기 어려운 고통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 에게는 희망의 신호였다. 재앙의 의미는 무엇인가 재앙은 죄의 결과다. 인 간들의 회개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사인이다. 바로 깨달을 때 우리는 전화위복 의 은총을 체험할 수 있음을 알자. (재앙)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