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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그가 너희를 위하시면 (욜 02: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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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주실 때 제 2 계명에서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 을 만들지 말고"(출 20:4)라고 하였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의 보호 자가 되어 주시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2) 사람이 자기를 위하게 되면 필연코 하나님과 멀어질 수 밖에 없다. 본문 의 이스라엘 백성들 역시 하나님을 섬기기 보다는 자신을 더 위했고, 하나님 의 뜻을 헤아리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나에게 유익이 될까를 생각하던 사람들이 었다. 이러한 까닭에 그들은 혹심한 재앙으로 인하여 고통 속에 있었다. 하나 님께서는 이들이 회개한다면 그들을 위하여 넘치는 축복을 허락할 것임을 오 늘 본문에서 제시하고 있다.

I.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실 때, 자연을 통한 축복이 임한다(23-27).

A. 유대나라 전체는 극심한 재앙으로 고통을 겪고 있었다.

 1.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들에게 기뻐하고 즐거워하라고 소망을 주셨다 (23절).

하나님께서 우리를 기억하시기 때문에 기뻐해야 한다.

이들의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 "비"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셨기 때 문에 기뻐해야 한다.

 2. 폐허의 땅에서 열매 맺힐 것을 약속하셨다(24절).

풍년의 약속이었다(가득한 밀, 넘치는 포도주와 기름).

기적으로만 가능한 하나님의 역사였다.

 3. 회복에 대한 약속을 주셨다(25절).

그들은 하나님을 떠난 댓가로 혹심한 고난을 겪어야 했다(메뚜기, 눗, 황충, 팟종이).

가뭄은 계속되었고 들짐승까지도 나무와 식물의 멸망으로 탄식하였 다(1:18).

그러나 이제 하나님은 모든 재앙을 물리치시되 피해본만큼 갚아 주 실 것을 약속하셨다.

B. 고통에는 원인이 있다.

 1. 욥의 경우처럼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고난이 있다.

 2. 징계로 인한 고난이 있다.

사사기를 통한 이스라엘 민족의 범죄 때마다 주어진 전쟁의 고난.

우상숭배로 인한 바벨론 포로 생활.

 3. 이들의 고난 역시 죄로 인한 징계였다(2:12-14).

C. 하나님은 우리가 회개하고 거듭나서 성화의 삶을 살기를 원하신다.

 1. 회개하기를 원하신다(15-17).

 2. 회개한다면 모든 기도에 응답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3. 하나님은 우리 모두에게 이러한 삶을 원하신다.

II.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실 때, 신령한 축복이 임한다(28-30절).

A. 모든 사람은 축복을 원한다.

 1. 복이란 무엇인가

2. 23-27의 말씀은 훌륭한 축복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그것은 육신적 인 복이다.

 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원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좋은 것을 주시기 원 하신다.

B. 가장 귀한 축복은 "성령 충만"의 신령한 복이다.

 1. 성령을 받으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라고 하였다(28절).

장래 일이란 예루살렘, 유다, 사마리아, 땅 끝까지 증인되는 일 이다.

장래 일은 예수의 재림과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한다.

 2. 늙은이는 꿈을 꾼다고 하였다(28절).

성경 시대의 꿈은 계시 전달의 한 방편이었다(창 20:3, 28:12, 37:6, 마 1:20, 2:12,13,19).

그러나 교회 시대의 꿈은 이미 계시된 성경을 믿게 하는 방편이다.

성경은 모든 이 세상 노인들에게 사죄와 천국 소망의 환상이다.

 3.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라고 하였다(28절).

이상이란 비젼을 의미한다.

축복에 대한 비젼이다.

장래에 대한 소망의 예언자가 된다.

 4. 구원의 역사가 일어난다(32절).

 5. 교회 중심의 생활을 한다(32절).

C.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도 복 주시기를 원하신다.

 1. 원하는 것을 얻고, 계획하는 일마다 형통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2. 그러나 더욱 귀한 것은 우리의 영혼이 구원 받아 하나님의 자녀되는 신령한 복이다.

 3. 나는 어떤 복을 원하는가 결 론 하나님을 멀리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어진 결과는 저주였다. 그들의 모 든 산업은 황폐해졌다. 뜻대로 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장 나쁜 상태가 되어버 렸다. 그러나 하나님을 따를 때,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할 때 하나님께서는 가 장 좋은 것으로 우리에게 넘치도록 풍성하게 가득채워 주시되 땅의 기름진 것 과 하늘의 신령한 것으로 채워주신다.

 5. 본문분석 서론:요엘서의 중심 사상은 "여호와의 날"이다. 본문은 여호와의 날 중 에 나타날 큰 영광의 비젼이다.

:::::::::::::::::::::::::::::::::::::::::::::::::::::::::::::::::::::::::::::::::::본 문 분 석 욜 2:23-30:::::::::::::::::::::::::::::::::::::::::::::::::::::::::::::::::::::::::::::::::::주제:풍성한 은혜를 주신다는 하나님의 약속:::::::::::::::::::::::::::::::::::::::::::::::::::::::::::::::::::::::::::::::::::2

3. 시온의 자녀들아:분명한 대상. 축복은 오직 하나님의 자녀:::에게 임한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거룩한 이스라엘, 영적 아브라함의 모든::여호와로 인하여:자녀들.

::기뻐하며 즐거워할찌어다:분명한 출처. 축복의 주관자는 여호와.:::우상을 섬기다가 망한 백성에게 들려주시:::는 소망의 메시지.

::그가 너희를 위하여:하나님은 항상 우리를 향하신다.

::비를 내리시되:비:의의 교사(the teacher of right:::-eousness)로 번역.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의의 교사를 내리시되"로 번역 가능.

::주시리니:(Keil은 "이른 비:스승, 늦은 비:일:::반적인 자연비"로 해석)::이른 비와 늦은 비가:"비"는 하늘에서 오는 것. 그러므로 하나::전과 같을 것이라:님의 선물. 이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은사.:::::2

4. 마당에는 밀이 가득하고:넘치는 풍요, 성취.

::독에는 새 포도주와 기름이:::넘치리로다::::::2

5. 내가 전에 너희에게 보낸:재앙의 주관자는 하나님. 재앙은 하나님::큰 군대 곧:의 채찍. 채찍은 사랑의 강한 표현.

::메뚜기와 늣과 황충과 팟종이의:하나님의 징계는 인간의 어리석음의 결과::먹은 햇수대로:요, 그에 대한 보답.

:::잎사귀, 줄기, 뿌리까지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치밀하심.

::너희에게 갚아주리니:회개의 열매.

:::::26. 너희는 먹되 풍족히 먹고:풍족의 비결은 하나님.

::너희를 기이히 대접한 너희 하나님:하나님의 방법과 인간의 방법은 다르다.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할 것이라:찬양은 성도의 의무.

::내 백성이 영영히 수치를 당치:영원한 보장. 하나님 나라는 안전이 보장::아니하리로다:된 곳.

:::::2

7. 그런즉:18-26로 인하여.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 있어:하나님은 우리의 주인. 주인의 마음은 소:::유를 향한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되고:수동적 사역. 신적인 역사.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너희가:보고야 믿는 인간의 어리석음 때문에.

::알 것이라:::내 백성이 영영히 수치를 당치:여호와 때문에. "하나님이 나를 위하시면::아니하리로다:누가 우리를 해하리요.":::::2

8. 그 후에:하나님의 백성이 된 후(먼 장래, 곧 신약:::시대).

::내가 내 신을:하나님께서 성령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대상:시온의 자녀들. 예수 그리스도를:::영접한 모든 만민.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성령 충만의 결과. 대언사역.

::말할 것이며:::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천국에 대한 소망.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선교의 비젼.

:::::2

9. 그 때에:여호와의 날. 메시야의 시대. 말세.

::내가 또:전적으로 하나님의 사역.

::내 신으로:성령으로. 이는 곧 하나님 자신. 예수 자:::신.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보편적 은혜. 모든 만민에게 유효한 하나:::님의 은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제한:::이 없다.

:::::30. 내가 이적을:::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만민이 보도록 하기 위함. 하나님의 선교:::구상.

::피와 불과:전쟁의 모습. 심판의 상징. 출 7:1

7.

::연기기둥이라:종말의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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