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신뢰하는 기도 (시 07:1-17)

첨부 1


다윗은 본 시편 7편에서 원수들의 해침이 있으나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신 뢰하면서 하나님의 공의에 모든 소망을 걸고 자신의 억울함을 신원해 주시 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범죄한 후라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긍휼하심에 호소하여 회개하면 소망이 있습니다. 하물며 다윗과 같이 어떤 일에 무죄 한데도 공연히 누명을 쓰고 있다면 더욱더 하나님의 공의의 심 판을 신뢰할수 있을 것입니다.

1-2절은 원수에게서 건져 달라는 기도이며, 3-5절은 자기의 무죄를 근거 로 기도하고 있으며, 6-9절은 공의로 심판해 주시기를 기도하고 있으며, 1 0-13절은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14-16절은 악인의 보응에 대하여 말하 고, 17절은 하나님을 찬송하고 있습니다.

 1.원수에게서 구해 달라는 기도(1-2절) 1절은 주께 피하오니 구해달라는 것이고, 2절은 원수의 해침에서 구해 달라는 것입니다.1)주께 피하오니 구하소서(1절) 주께 피한 자를 원수가 해치도록 하나님께서 방치해 두신다면 하나님의 무능하심이 드러나고 말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전능하심에 피하고 의 지하오니 건지시고 구하소서 라는 기도입니다. 여기서 "나를 쫓는자"란 사 울과 그를 따르는 추종자들을 가리킵니다.(삼상23:28,24:14,25:29,26:18) 주의 날개 그늘아래 피하는 자는 (시36:7,57:1,61:4,91:4) 복되시며(시34:8) 튼튼한 바위가 되시고(삼하22:3,시18:2), 방패가 되시며(시18:30), 죄 를 받지 않고(시34:22), 구원 하시므로(시17:7) 그 은혜가 크고(시31:19) 측량할 수 없는 것입니다.

시118:6에서 "여호와는 내편이시라 내게 두려움이 없나니 사람이 내게 어 찌할꼬" 하였으니 하나님을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자에게 당할 그 누구도 없는 것입니다.(행18:10,롬8:31) 2)원수의 해침에서 구하소서(2절) "건져 낼 자 없으면 저희가 사자같이 나를 찢고 뜯을까 하나이다" 라고 합니다. 곧, 원수들이 심히 잔악하다는 것입니다. 다윗을 해치려고 하는자 들이 사자가 먹이를 찢어 먹듯이 잔인 무도한 자들이 라는 것입니다. 사울 왕을 위하여 악신이 떠나 가도록 수금을 타고 있을때 단칼로 벽에 꽃으려 했던 일(삼상18:11,19:10)이나 전국을 이 잡듯이 샅샅이 뒤져 찾아 없애려 했던 일(삼상23:23), 그리고 다시는 국내에 발을 들여놓지 못하게 하여 여 호와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게 하라는(삼상26:19) 이 모든 것이 극악한 잔 인성에서 기인된 것으로서 괴롭히고 있다는 것입니다.

 2.자신의 무죄를 근거로 기도함(3-5절) 먼저 자기자신에게 죄가 있다고 있다면 하고 가정해 놓고(3-4절), 그럴 때에는 나의 생명을 원수의 손에 맡겨도 좋습니다 라고 말합니다.1)사울에 대하여 죄악이 없음을 밝힘(3-4절)

3절에서는 죄악을 행한 일이 없음을 말하고, 4절에서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무죄함을 말합니다.

(1)죄악을 행하지 않았음(3절) "이것을 행하였거나"는 하반절에서 말하는 죄악을 가리켜 말한 것입 니다. "손"이란 작업을 행하는 지체로서 죄악을 범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그 누가 죄 없다고 할수 있으리요 마는 다윗이 여기 서 자신의 무죄를 근거로 호소하는 것은 사울 왕에게 대하여 인간적인 잘 못이 있지 않다는 뜻으로 한 말입니다.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고 온갖 악행 을 다 감행하였고 또 계획하고 있지마는 자기는 그에대한 복수를 전혀 계 획하고 있지 않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2)무죄함의 예를 듦(4절) 다윗은 자신의 무죄함을 두가지로 예를들어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거짓으로 화찬하지 않았다는 것과 둘째로, 무고히 빼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a.거짓 화친한 일이 없음-묘략을 써서 거짓으로 화찬해 놓고 안심하 고 있는 자를 해하는 일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인간 사회에는 이같은 일이 많이 있습니다. 렘9:8에 "그들의 혀는 죽이는 살이라 거짓을 말하며 입으로는 그 이웃에게 평화를 말하나 중심에는 해를 도모하는도다"라고 하 였고, 시28:3에 "악인과 행악하는 자와 함께 나를 끌지 마옵소서 저희는 그 이웃에게 화평을 말하나 그 마음에는 악독이 있나이다"라고 하였으며, 딤후3:13에 "악한 사람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악하여져서 속이기도 하고 하나니"라고 하였습니다. 바로 사울 왕이 다윗에게 그렇게 악하게 행하였 던 것입니다.

b.무고히 빼앗지 않았음-"빼앗았다"는 말은 무장하다, 예비하다, 구 원하다, 건지다의 뜻을 가진 말로서 여기서는 까닭도 없이 원수를 구원하 였다는 뜻입니다. 그것은 다윗을 죽이려 왔던 사울을 두 번씩이나 살려 준 것을 뜻합니다.(삼상24:1!-15,26:1-25) 그때에 따르는 자들이 하나님께서 "원수를 네 손에 붙이리니 네 소견에 선한 대로 그에게 행하라 하시더니 이것이 그 날이니이다"(삼상24:4)하고 죽이기를 권하였지만 겉옷 자락만 베고도 오히려 마음에 가책을 받았으며(삼상24:5), 그의 신하인 아비새가 "하나님이 오늘날 당신의 원수를 당신의 손에 붙이셨나이다 그러므로 청하 오니나로 창으로 그를 찔러서 단번에 땅에 꽂게 하소서 내가 그를 두번 찌 를 것이 없으리이다"(삼상26:8)할때에 죽이지 말라고 말렸으니 무고히 두 번 씩이나 구원해 준 것입니다. 이때에 사울이 도리어 다윗을 향하여 "사 람이 그 원수를 만나면 그를 평안히 가게 하겠느냐"(삼상24:19)하면서 자 신을 살려준 다윗을 기이히 여길 정도였던 것입니다. 여기서 다윗이 사울 왕을 살려준 데에는 분명히 까닭이 있었으니 하나님의 기름부음 받은 자를 사람이 쳐서는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삼상24:6,26:9,11) 다시말해, 하나 님께서 치실것이면 치실 것이므로(삼상26:10) 그뜻에 맡겨야지 인간이 친 다면 죄가 된다고 여겼습니다.

이렇게 다윗의 무죄함을 들어 기도하는 것은 무죄함이 기도 응답의 가장 강한 조건이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회개하고 악에서 떠나야 하며 환란 날에는 죄문제를 선결하는 것이 가장 지혜있는 일임을 알수 있습니다 2)죄악이 있으면 생명을 원수의 손에 맡겨도 좋음(5절) 나에게 죄악이 남아 있다면 원수의 처분에 맡겨도 좋다고 하면서 세가 지의 처분을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영혼을 쫓아 잡으라는 것이고, 둘 째로, 생명을 땅에 짓밟게 하라는 것이고, 셋째는, 영광을 진토에 떨어뜨 리게 하라는 것입니다.

(1)영혼을 쫓아 잡게하소서 "영혼"은 생명(네페쉬)을 뜻하고, "쫓아"는 박해함(렘15:15)과 핍박 함을 뜻하며, "잡음"은 미치다, 얻다, 임하다는 뜻이니 생명에 위험을 미 치게 하는 박해를 의미합니다. 만일 나에게 죄가 있다면 그렇지 않아도 사 울이 죽이려 하니 죽음에 내어 주어도 좋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사울을 버리시고 다윗을 세우신 하나님께서(삼상15:28) 결단코 다윗의 생명을 사 울의 손에 맡기실 리가 없습니다. 공중에 나는 참새 한마리도 하나님의 허 락 없이는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는 하나님 이신데(마10:29) 어찌 그 기 름 부어 세우신 자를 생명의 위협을 받는 박해에 방치하여 두시겠습니까 (2)생명을 땅에서 짓밟게 하소서 여기서 "생명"이란 인간 생의 삶을 가리키는 생명입니다(사49:18) 그 리고 "땅에 짓밟음"은 압제를 말하는 것으로서 그 삶을 짓밟아 눌러 유린 하며 압제함을 가리킵니다.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망명하는 생활 그 자체 가 무서운 압제 였습니다. 이에 다윗은 하나님께 기도 하기를 나에게 죄가 있다면 이렇게 당해도 좋으나 그렇지 않다면 구하여 주옵소서 하는 기도입 니다.

(3)영광을 진토에 떨어뜨리게 하소서 "영광"은 지상의 부귀영화를 가리키는 것이며, "진토"는 쓸데없는 먼 지같은 것을 가리킵니다. 이 말의 뜻은 나에게 죄악이 있다면 나의 영예고 무었이고 간에 다 박탈하여 거지같은 신세가 되어도 좋습니다 라는 뜻입니 다.

 3.심판해 주시기를 기도함(6-9절) 6-7절은 대적들에 대한 심판을 하시기를, 8-9절은 자신에 대한 심판을 하시기를 간구하는 것입니다.1)대적들에 대한 심판(6-7절) 6절은 대적들의 노를 막아 달라는 것이고, 7절은 심판의 보좌에 좌정하 시라고 하는 기도 입니다.

(1)대적들의 노를 막으소서(6절) "여호와여 일어나소서"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행동을 촉 구하는 말이며, "진노로 일어나심"은 악한 자들에 대한 심판을 촉구하는것 입니다. 하나님께서 불의와 죄악을 심판하심이 없다면 이 기도는 아무 소 용이 없는 것이되고 맙니다. "주께서 심판을 명하셨나이다"라고 하므로 하 나님께서 이미 심판을 시작하신 것으로 믿고 구원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2)심판의 보좌에 좌정하소서(7절) 여기서 "민족"이란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키는 것이며, "집회로 주를 두르게 하시고"란 백성들을 모아놓고 그 가운데 높은 재판석을 마련하여, 앉으신 다음에 둘러선 백성들에게 흑백을 가려 달라는 것입니다. 그만큼이 나 자신의 무죄를 확신하고 사울의 흉악함을 고발하는 것입니다.

2)자신에 대한 심판(8-9절) 8절은 나의 의와 성실을 따라 판단 하시기를, 9절은 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워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1)의와 성실을 따라 판단하소서(8절) 하나님께서는 우주 만물과 사람을 다 창조 하셨으니 그 전체를 하나 도 빠짐없이 다 심판 하실수 있으시며, 또 심판을 하시는 것입니다. 만민 을 심판 하시는 분이 택하신 자를 억울하게 넘기시지 않을 것임을 상기합 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자신의 무죄함을 밝혀 주시기를 간구하고 있 습니다.

(2)의인을 세워 주소서(9절) 다윗은 악인을 처치해 달라고 하지 않고, "악인을 끊어" 달라고 합니 다. 즉, 죄는 미워해도 사람은 미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나타나 있습니다 죄를 징벌함으로써 사람을 회개 시키시는 것이 하나님의 사랑이십니다.(겔 3:18-19,18:23,33:8-9,11) 악만 끊어 버리면 악인도 새사람으로 돌이킬 수 있으니 회개하면 되는 것입니다.(시130:4) "의인을 세우소서"라는 말은 첫째로, 공의의 심판을 바라는 것이며, 둘째 로, 악을 끊어버림을 당한 자가 바라볼 때에 부끄러워 하는 마음이 생겨서 회개하도록 해주소서 라는 뜻인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공의로운 심판을 하실수 있는 것은 사람의 심장을 감 찰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히4:12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지은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 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벋은 것같이 드러 나느니라"고 하였습니다.

 4.하나님의 심판(10-13절) 10-11절은 하나님께서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을, 12-13절은 하나님의 심판 준비가 다 되었음을 말합니다.1)의로우신 재판장이심(10-11절) 10절은 하나님께서 마음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심에 대하여, 11절은 의 로우신 재판장으로 매일 심판하심에 대하여 말합니다.

(1)마음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심(10절) 악인들은 정직힌 자를 미워하고(잠29:27), 쏘려하며(시11:2), 죽이고 자하나(시37:14), 하나님께서는 그 도가 정직하여(호14:9) 사람을 정직하 게 지으셨으므로(전7:229) 정직한 자를 기뻐하시고(대상29:17), 정작한 자 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시므로(시84:11) 의인이 그 도를 행하여(호1 4:9) 주 앞에 거하면서(시140:13) 그 얼굴을 뵈오며(시11:7) 즐거이 외칠 수 있으니(시32:11) 후대까지 복이있게 됩니다.(시112:2)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였으니(행13:22,삼상13:14) 그 정직함을 가이 짐작할 만한 것입니다.

(2)매일 심판하심(11절) 하나님께서는 그 성품이 의로우심으로 의로우신 재판장이신 것입니다 악인은 재판을 뇌물을 받고 굽게하여도(잠17:23), 공의의 하나님께서는 결 코 그러한 일이 없으신 것입니다.(대하19:7,벧전2:23) 하나님께서는 그 보 좌의 기초가 의와 공의라고 하였습니다.(시89:!4) 이 하나님께서는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라고 하였는데 이는 악에 대하여 심판하시는 분노를 쉬지 아니 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악인이 무사태평으로 안심하고 죄악을 즐기지 못하는 것입니다.

2)심판 준비가 다 되었음(12-13절) 12절은 활을 준비하였음을, 13절은 화잔이 준비되었음을 말합니다.

(1)칼과 활을 준비하였음(12절) 하나님의 심판은 항상 회개치 아니하는 죄인에게 행하십니다.(눅13:3 ,5,계2:5,22) 회개하지 않는 자를 위한 심판은 다 준비되어 있으니, 칼은 갈아 두었고 활은 당기어 두었으니 이미 시위에 살을 먹여 놓아서 손을 떼 기만 하면 나가게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2)화전이 준비되었음(13절) "화전"은 불붙는 화살로서 표적물을 불태우는 무기입니다. 악인에게 는 멸망의 불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5.악인의 보응(14-16절) 14절은 악인의 죄에 대하여, 15-16절은 악인이 받을 보응에 대하여 말하 고 있습니다.1)악인의 죄(14절) 여기서 악인이 죄악을 잉태하고 해산하는 일로 말하였는데 이는 오랫동 안 계획을 면밀히 짜고 세워서 집행함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욥15:35에 " 그들은 악한 생각을 배고 불의를 낳으며 마음에 궤휼을 예비한다 하였느니 라"고 하였고, 약1:15에는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 망을 낳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애써 계획하고 수고하여 낳은 것이 죄요 사 망이니 그 얼마나 허망한 일입니까 결국은 제 꾀에 제가 속고 망하는 격 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2)악인이 받을 보응(15-16절) 15절은 제가 판 함정에 빠지도록 한다는 것이며, 16절은 그것이 가장 위험하게 자기에게로 돌아오게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1)제가 판 함정에 빠짐(15절)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는 행한대로 보응 하시는 심판을 말하고 있다.( 시62:12,롬2:6) 잠26:27절에서도 "함정을 파는 자는 그것에 빠질 것이요, 돌을 굴리는 자는 도리어 그것에 치이리라"고 하였습니다.(시5:10,57:6,잠 28:10,전10:8) (2)가장 위험하게 갚으심(16절) 남을 해하려고 악한 생각에서 나온 불의와 환란과 독이되는 것이 자 기 에게로 되돌아오되, 메아리가 돌아오듯 횡으로 오지않고 위에서 아래로 수직으로 떨어지되 자기 머리 위로, 그것도 정수리에 떨어지니 얼마나 무 서운 보응인가 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6.하나님을 찬송함(17절) 다윗은 구원하여 주심을 확신하고 감사하며 찬송한 것입니다. "여호와의 의를 따라 감사함"은 공의의 심판을 인하여 감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로우심이 악인들에게는 그들의 악한대로 보응하시고(12-16절), 무죄한자 를 구원해 주실 것이므로(10절) 감사 할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무죄를 확신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여 주실 것도 확신 할수 있고, 그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 리는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