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순교의제물이된베들레헴아이들 (사 07:13-14, 마 02:16-18)

첨부 1


기쁘고 즐거운 성탄절을 하루 앞두고 있습니다.
우리가 성탄절을 맞이할 때마다 늘 생각하는 것은 목자들이나 동방박사들이나 하늘의 천군 천사들이나 마리아 그리고 메시야를 기다렸던 시므온이나 안나 여 선지자였습니다. 우리가 정말 기억하고 생각해야 될 사람은 예수님의 탄생 시에 헤롯의 칼날에 무참히 찔려 죽었던 두 살 미만의 어린이입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순교의 제물이 된 베들레헴 아이들이라는 제목으로 설교말씀을 선포하려고 합니다.
동방박사들이 하늘의 이상한 별을 보고 찾아온 것이 예루살렘 이였습니다. 예루살렘에 찾아온 동방박사들은 헤롯왕을 찾아가서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고 물었을 때 헤롯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하였습니다.소동하였다는 원어의 뜻은 뒤흔들리다 당황하게하다 무섭게하다는 뜻입니다. 헤롯왕은 유대인의 왕이 나셨다는 소식을 듣고 자기의 왕권이 빼앗길까 염려하여 마음이 흔들리고 당황하여 무섭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분노하여 베들레헴성에 있는 두 살 미만의 남자어린이들을 무참히 학살했습니다.
헤롯왕은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일로 생각했지만 인류역사에 가장 비참하고 불행한 오점을 남긴 왕이 되고 말았습니다. 예수는 헤롯 왕국의 왕이 아니라 우주의 왕이며 온 인류의 왕 만왕의 왕이었던 것입니다. 이것을 모르고 어린 생명만 학살하고 말았으니 얼마나 우매한 왕이며 잔인한 왕입니까 이름도 없이 빛도 없이 피어나지도 못한 채 목숨을 빼앗긴 베들레헴의 아이들은 영원히 성탄과 함께 기억되어져야 할 순교의 제물입니다.
베들레헴의 아이들이 왜 헤롯의 칼에 죽음을 당했는가
첫째로 / 예수와 함께 동시대에 나타났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헬라의 철학자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와 동시대에 태어난 것을 감사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위대한 예수 만 왕의 왕 예수와 동시대에 태어났다는 것은 무한한 영광일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와 같은 시대에 태어났다는 이유 때문에 죽었으니 이것은 주를 위한 거룩한 희생의 제물이 된 것입니다.
둘째로 / 베들레헴 아이들이 헤롯의 칼에 찔림 받아 죽은 이유는 예수님과 고향이 같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장관옆집에서 태어나고 살아도 자랑하고 영광으로 생각하는데 예수님과 한 고향에 태어난 것은 자랑 중에 자랑이요 영광 중에 영광 일 것입니다. 그러나 베들레헴의 어린아이들은 예수님과 한 고향에 태어났기 때문에 죽임을 당한 것입니다. 이들은 주님을 위한 거룩한 순교제물입니다.
셋째로 / 베들레헴의 아이들은 어린아이들이기 때문에 죽임을 당했습니다.
어린이는 힘이 없는 존재입니다. 힘이 없기 때문에 더욱 보호를 받고 사랑을 받아야 할 대상인데 어린 예수님 때문에 베들레헴의 어린이들이 희생을 당한 것입니다. 이들은 예수님을 위해 몸바친 거룩한 순교의 제물입니다.
네 번째로 / 베들레헴 아이들이 죽음을 당한 이유는 한 집권자의 그릇된
역사관 때문이었습니다.
한 지도자의 그릇된 역사관은 그의 지도를 받아야 할 많은 사람들의 불행을 결정짓는 원인이 됩니다. 인류의 역사를 볼 때 한 지도자의 그릇된 역사관 때문에 무서운 피비린내를 내는 비극의 역사가 일어났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헤롯의 그릇된 역사관 때문에 수많은 어린이가 생명을 잃었고 수많은 어머니의 가슴을 멍들게 하고 눈물을 흘리게 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어려움을 다한 이웃들을 생각하면서 성탄절을 지킵시다.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