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지혜로운 계획 (약 04:13-17)

첨부 1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유한(有限)합니다. 그것은 자연세계만이 아니라 인간의 육적 모습도 그러해서 과거의 역사만이 존재할 뿐 한 개인의 삶은 순간이다. 때로는 세상의 존재에 따라서 그 유한의 시한(時限)은 다를 수 있으나 저마다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이 분명 있는것이다. 그 중에 우리 인간은 존재의 양면성을 지닌 아주 특별한 존재이다.
인간은 이 세상에서 육신적으로 별일 없으면 보통 70-80년의 생애를 살아간다. 그러나 각자의 내면에 존재하는 영혼은 영원한 것이여서 이에 대한 지혜로운 삶의 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의식하고 살아가는 자가 곧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들이다.
다음은 올 한해를 살아갈 때 성도들이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하여 가져야 할 사고방식을 본문 성경에 의지하여 제시하여 본다.

1. 모든 계획마다 하나님의 주권에 복종하라(13절)
자신의 인생에 필요한 장, 단기 계획을 세우는 것은 지혜로운 것이라 할 수 있다. 다만 하나님의 주권을 망각한 자만의 계획은 그것을 설령 이루었다 할지라도 아무 의미가 없다는 말이다. 그 속 뜻이 무엇인가 하나님 떠난 재물,명예는 하나님과 상관없다.
인생은 미래에 대한 계획은 세울 수 있어도 그것을 자신할 수는 없다(잠16:1).
조그마한 계획도 주님과 협의하라(잠16:3, 9)

2. 내일을 자랑하지 말고 하루를 충실하라(14절)
성경은 인생의 삶이 하루 밤을 무심하게 지날 수 없는 존재라 하였다.(잠27:1),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를 통한 주님의 교훈 또한 그러하다(눅12:20)
마음의 탐욕은 오늘보다 허망한 내일을 그리기 때문에 일어나는 심리적 현상일 뿐이다. 스스로 속지 말라. 하나님도 속지 않으신다.(갈6:7)

3. 범사에 “주님의 뜻”을 찾으라(15절)
우리의 삶의 전반에 걸친 하나님의 경륜과 뜻을 의식하고 사는자가 참 인생이다.
“주님의 뜻이면”이라 함은 “주님께서 허락하시면..”. 혹은 “주님이 기뻐하실 일이면”라고 의미 해석하여 적용할 수 도 있다.
선을 행하기에만 힘쓰라
하나님은 오늘도 당신께서 삶의 주인이시기를 원하신다.
주님이 기뻐하실 일이라면
이것도 저것도 하라.
資料提供:基督敎 韓國浸禮會 釜山聖山敎會(335-7030) 牧師 安耶高 (천리안ID 東園)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