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탄의 진리 (눅 02:8-14)

첨부 1


사람이 사는 세상에는 역사적인 기록들이 남아 있습니다. 그 수다한 기록들 가운데는 사람 들의 기억에서 사라져버린 사건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건들이 과거라고 하는 시간 속 에서 매장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우리에게 남겨진 역사의 기록들 중에는 이 땅에 사람이 살고 있을 동안 그 사 건이 영원히 살아서 생각나게 하고, 기억나게 하고, 감격하여지게 하고, 기쁨을 샘솟게 하 는 일들도 있습니다. 결코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 버리거나 잊혀져 버릴 수 없는 살 아 있는 역사가 있습니다. 말하는 역사가 있습니다. 행동하게 하는 역사가 있습니다. 바로 역사가 주는 힘입니다.

그것은 바로 역사 속에서 일어났던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 사건입니다. 그는 과거 어느 역 사의 시점에 있었다가 사라져 버린 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그는 역사의 한가운데 살아 계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아니 현재 여기 세상에 숨쉬고 살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그 분과 관계를 맺고 있는 그 사람들이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그리스도인이라 일컫는 사 람들 속에 그분이 살아 계시기 때문입니다.

예수 성탄 진리는 바로 그리스도인들의 삶 속에 살아 있습니다. 그 성탄의 영광이 그리스 도인에게 빛을 주고, 힘을 주고, 용기를 주고, 기쁨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멋진 승리의 삶을 창조해내고 있습니다. 1998년의 예수 성탄을 맞으면서 또 다시 '성탄의 진리'를 만나 보기 원합니다.

Ⅰ. 예언된 진리입니다 사실상 전 구약성경은 장차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예언한 것입니다. 예수님 자신은 이 사 실을 가리켜「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 5:39)라고 하였습니다. 더욱이 예수 탄생의 예언은 더 내용적이고 구체적으로 예언되었습니다. 예컨대,

1. 예수 탄생의 방법이 예언되었습니다 이사야서 7장 14절에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라고 하였습니다. 이것 은 예수 탄생 740여 년 전에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예언된 것입니다. 이것을 가리켜 징조 라고 하였습니다.

 2. 그 이름이 예언되었습니다 이사야서 7장 14절에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고 하였습니다. 그 뜻을 말하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고 하였습니다(마 1:23, 사 8:8-10).

하나님의 천사(가브리엘)는 마리아와 정혼했던 청년 요셉에게 현몽 할 때, 「아들을 낳으 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마 1:21)고 하였습니다. 이 천사의 예언은 먼저 마리아에게도 주어진 이름이었습니다(눅 1:31).

 3. 예수 탄생의 시기와 나라와 장소가 예언되었습니다 ① 예수 탄생의 시기는 「이 모든 날 마지막에」(히 1:2)라고 하였습니다.

「때가 찼을 때」라고 하였습니다(엡 1:9, 갈 4:4). 이 사실을 역사적 시기로 표현하기를 「헤롯왕 때」(마 2:1)라고 하였습니다. 누가복음 2장 1-2절에는 「이 때에 가이사 아구스 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 되었을 때에 첫번 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바로 이때 예수께서 탄생하였습니다.

② 예수가 탄생할 나라는 유대라고 하였습니다.

마태복음 2장 1절에 「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라고 하였습니 다.

③ 그리고 예수 탄생의 지역까지 예언하기를 베들레헴이라고 하였습니다(마 2:1).

이는 선지자 미가에 의하여 예언된 것입니다. 미가서 5장 2절에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 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 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고 하였습니다. 헤롯왕도 예수께 경배하러 왔던 동방박사들 때문 에 이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마 2:3-6).

더 거슬러 올라가면 예수에 대한 예언은 여자의 후손으로(창 3:15, 갈4:4-5), 아브라함의 자손으로(창12:3, 마 1:1), 이삭의 자손으로(창 17:19, 눅 3:34). 야곱의 자손으로(민 24:17, 마 1:2), 유다 지파 중에서(창 49:10, 눅 3:33), 다윗의 위를 상속할 자로(사 9:7, 눅 1:32, 33) 예언되었습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1장 1절에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고 하였습니다.

Ⅱ. 초자연주의에 속하는 진리입니다 마태복음 1장 23절에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라고 하였습니다.

이 소식을 처음 천사에게 들은 당사자 마리아는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자신은 사내를 알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서워하였습니다. 그때 가브리엘 천사는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라고 하였습니다(눅 1:26-35).

천사는 요셉에게 현몽할 때도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마 1:20).

성령께서 마리아와 요셉을 간섭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들에게 믿음이 일어나도록 역사 하였 습니다. 그래서 마리아는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라고 하였습니 다(눅 1:38). 요셉도 잠이 깨어 일어나서 주의 천사의 분부대로 행하여 아내를 데리고 왔다 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치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였다고 하였습니다(마 1:24-25). 마리아의 고통과 요셉의 번민은 초자연적인 성령의 역사에 의하여 풀려진 것입니다. 그 후 예수의 동정녀 탄생은 마리아와 요셉의 성탄 신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독교 교리가 된 것입니다. 곧 사도들의 신조가 된 것입니다. 그리고 역사상의 기 독교회가 한결같이 고백하여 오는 신조가 된 것입니다. 이것은 기독교가 초자연주의에 속한 구원 종교임을 입증해주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사도 요한은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 가운데 거하신 다」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고 하였습니다(요 1:14). 그 말씀은 태초부터 계셨다고 하였습니다. 여기 '태 초'는 시간 전의 영원을 가리키는데,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고 하였습니다. 이 말 씀은 곧 하나님이라고 하였습니다(요 1:1).

그렇다면 하나님이신 예수께서 사람이 되어 오셨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이야말로 하나님 자 신만이 하실 수 있는 초자연주의에 속하는 일입니다. 예수 성탄의 진리는 자연주의, 이성주 의가 아닌 초자연주의에 속하는 진리입니다.

Ⅲ. 구원의 진리입니다 마태복음 1장 21절에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고 하였습니다.

 1. 예수 성탄은 자기 땅에, 자기 백성을 찾아오신 것입니다(마 1:21) 요한복음 1장 11절에도 「자기 땅에 …자기 백성」이라고 하였습니다. 요한복음 13장 1절 에도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고 하였습니다.

 2. 세상에 있는 자기 백성은 죄인이라고 하였습니다 요한복음 1장 11절 중에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다」고 하였습니 다.

이 자기 땅에 있던 자기 백성을 가리켜 잃어버린「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하였습니다(눅 19:9). 예수님은 이 죄인들을 비유하기를 「병든 자」라고 하였습니다(막 2:17). 사도 베드 로는 제각기 자기 길로 가버린 길 잃은 양이라고 비유하였습니다(벧전 2:25).

 3. 그의 오심은 이러한 죄인을 구원하러 오셨다고 하였습니다 누가복음 19장 10절에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고 하였 습니다. 마가복음 2장 17절에도「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고 하였습니다. 그래 서 바울도 말하기를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고 하였습니다(딤전 1:15).

 4. 죄인 구원은 오직 예수 자신의 목숨을 대속물로 드림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가복음 10장 45절에「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여기 '대속물'이란 팔려가 버린 노예를 해방시키기 위하여 대신 지불하는 몸값을 가리킵니다.

바로 그것은 예수께서 자기 몸을 십자가에서 대신하여 희생함으로 죄 값인 사망을 지불하 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 베드로는 말하기를「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 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고 하였습니다(벧전 1:18-19).

 5. 바로 이것이 성탄의 복음이라고 한 것입니다 누가복음 2장 10절에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고 하였습니다. 예수 탄생은 좋은 소식, 곧 복음(福音)이 라고 하였습니다.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이라고 하였습니다.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 은 소식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큰 이유는 온 인류는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죄인에게는 구원 만이 기쁨의 좋은 소식입니다.

Ⅳ. 역사적 진리입니다 예수 성탄의 사건은 전설이나 신화나 혹은 미신이 아닙니다. 이것은 역사적 사건의 사실입 니다. 그래서 유대의 권위 있는 역사가 요세퍼스 사기에도 '이 때에 예수라고 하는 지혜로 운 사람이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로마 역사가 타기투스(Tacitus)는 네로 황제의 기독교 박해에 대하여 말하는 중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말하기를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는 큰 무 리가 있었다. 그 이름은 베리오 황제 때에 유대의 감사 본디오 빌라도에게 처형된 그리스도 라고 하는 사람에 의해서 유래하였는데…'라고 하였습니다.

성경은 예수 탄생의 역사성에 대하여 바로 말하기를 「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 헴에서 나셨다」고 한 사실입니다(마 2:1). 헤롯왕이 역사적인 인물이 확실하다면 예수 탄 생 역시 역사적 사건이요 사실이 아닌가! 로마 황제 가이사 아구스도가 천하에 호적령을 내리고,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되었을 때 에 첫번째 한 것이 역사적 사실이라면, 이때 호적령을 따라 다윗 집 족속인 요셉이 그 정혼 한 마리아와 함께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 베들레헴으로 호적하러 올라간 것이 사실이 아닌 가! 그 어간에 베들레헴의 어느 구유에서 예수가 탄생했다는 기록이 역사적 사실이 아닌가 (눅 2:1-7)! 무엇보다도 예수 탄생은 역사의 신기원이 되어버린 사실이 역사의 진리임을 보 여줍니다. 역사의 연호는 예수 탄생을 기점으로 주전(B.C.)과 주후(A.D.)로 나뉘어지고 말 았습니다. 그 역사의 연호가 지금 1988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접적이든 간접 적이든 오늘의 인류는 예수의 역사적 탄생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세계 3대 칼빈주의 신학자 중에 한 사람인 헤르만 바빙크(H. Bavink) 박사는 이런 기록을 남겼습니다. '70인역(LXX)이 지적한 대로 구약에 있는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 456번인데, 오경(창, 출, 레, 민, 신)에서 75번이요, 선지서에서 243번이요, 그 나머지 부분에서 138번 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구약의 예언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탄생과, 33년의 지상 에서의 삶과, 십자가에 죽으심과 부활로 말미암아 다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은 저 에덴동산에서 범죄한 아담에게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여인의 후손으로 오셔서 뱀의 후손(마귀)을 이기실 것을 예언하고 약속해 주셨습니다(창 3:15). 마귀를 이기신 예수 께서 여인의 후손으로 출생하실 것을 예언하신 것입니다(갈 4:4 ).

하나님은 주전 2,000년 전에 아브라함에게 이 사실을 예언하고 약속했습니다.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고 하였습니다(창 12:3). 여기 아브라함의 자손은 오실 예수를 가리킨 것입니다. 또한 이사야 선지자에게도 740여 년 전에 다시 구체적으로 오실 메시야는 처녀 몸으로 올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사 7:14). 그 후에 미가 선지자를 통 해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탄생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마리아와 요셉에게 예고하 였습니다.

결국 그 예언은 그대로 역사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진리 앞에서 우리 믿 음을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그 구속의 예언을 주신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그 예언 을 영감으로 기록한 계시, 곧 성경의 참됨을 믿어야 합니다. 그 예언의 성취로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초자연적 탄생을 믿어야 합니다. 그 예수 탄생의 결과 우리에게 임한 구원의 축 복을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감사해야 됩니다. 그리고 만민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 을 인류에게 전해야 합니다. 1998년의 성탄을 맞는 우리 모두에게, 「하늘의 하나님께는 영 광,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가 임하시기를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