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출 04:1-9)

첨부 1


이스라엘 민족 역사에서 구약을 대표하는 인물은 모세입니다. 그는 척러 면에서 특출한 인물로 인류 역사에서도 최대의 인물로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는 히브리 민족의 지도자요, 탁월한 정치가요 용감 한 군인이며, 인간 최대의 율법을 받은 하나님의 사람입니다. 그의 위대함은 성서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위대했던 것은 그의 업적 때문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여 주셨기 때문입니 다. 모세의 생애를 3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1기는 바로의 궁궐에서 성장하여 교육을 받고 애굽인을 쳐죽이고 망명객이 될 때카 지의 40년입니다. 제2기는 미디안 광야에서 이드로의 양무리를 치는 목자로서 그의 나이 8o이 되어 호렙 산에서 부르심을 받기까지의 4o년압니다. 제3기는 호렙 산에서 부름을 받아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 하여 애굽에서 나오고 광야를 거컥 느보 산에서 죽을 때까지의 40년입니다. 그는 그의 l2o년의 생애를 통하여 하나님의 소명을 감당 하기 위해서 3분의 2가 되는 기간 동안 준비를 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세가 활동하기 좋았던 40대에 그를 부르시지 않았습니 다. 오히려 젊음도, 박력도, 학문도, 그의 가슴에 불타던 애국의 정열 도 사라지고 이제 더이상 기대할 것이 없는 비참한 신세가 되어 양무 리를 이끌고 호렙 산에 이르렀을 때 소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애굽으로 돌아가 이스라엘 사람을 인도하라 는 명령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애굽 왕이 자기 말을 용납하지 아니할 것이요, 자기 백성 이스라엘 사람들도 자기를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며 번이고 사양했습니다. 사실, 초라한 목자로 살다가 4o년 만에 돌아온 모세의 말을 누가 믿어 주겠습니까 모세는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있었기에 사양한 것이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u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셨습니다. 모세는 대답하기를 u지이니이다.H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지이 를 던지라.,고 말씀하실 때 던졌더니 뱀이 되어 물려고 합니다. 피하 는 모세에게 하나님은 '꼬리를 잡으라.H 하십니다. 모세가 뱀의 꼬리를 잡자 다시 지이가 되었습니다. '네 손을 품에 넣으라.' 하시매 손을 품에 넣었더니 문둥병이 발했고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다시 손을 넣었을 때 깨끗해졌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큰 사명을 맡기면서도 특별한 능력이나 표적을 그에게 주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큰 일을 행하게 하실 때 특별한 권능을 주시지 않았던 것입니다. 오직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셨습니다. 그것으로 나타낼 표적을 보였을 뿐입 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할 때 이 사건을 통하여 배워야 합니다. 모세를 부르시고 큰 일을 감당하게 하신 하나님께서는 지금 도 우리 안에서 착한 일을 하도록 역사하십니다 이제 더이상 사양하 지 않고 하나님이 명하신 일을 하여야 합니다.

첫째. 현재 나에게 있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실 때에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십니다. 모세처럼 '지이니이다.' 하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없는 것으로 일하라고 하시지 않습니 다. 현재 나에게 있는 것을 가지고 오라고 하십니다. 모세에게 남은 것은 지이뿐이었습니다. 지이는 양을 치는 유일한 기구요, 그의 생활 기반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낭아 있는 것을 찾으셨 습니다. 전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의 큰 일을 이루고 성공적인 삶을 산 위인들은 모두 있는 것을 가지고 출발한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은 결코 아무것도 없는 자를 통해서 일하시지 않습니다. 일하시되 과거 나 미래의 것으로 하지 않고 현재 있는 것으로 일하십니다. 한 아이가 가지고 온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주님의 손으로 축사하실 때에 오천 명이 먹고도 열두 광주리가 남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현재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그것을 가져오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지금은 가진 것이 없으나 장차 노력 해서 은 것을 준비하여 가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내일을 기다리시지 않습니다. 우리들에게 내일 무엇을 가지고 오라고 하시지 않습니다. 현재 있는 그대로 나와서 받은 은사대로 일하라 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네가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이냐'고 믈으십니다. 그 가지고 있는 무엇을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굉장한 것을 필요로 하시지 않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 그대로를 하나님 은 필요로 하십니다. 오랫동안 가지고 다니던 모세의 지이는 무엇 을 의미합니까 이미 가진 것, 지금 소유하고 있는 것 현재 그 모습 그대로가 지이로 상징되고 있습니다, 지이는 곧 모세 자신이었습 니다. 하나님은 마른 막대기 같은 존재를 통하여 큰 역사가 나타날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마른 막대기는 땅에 던져진 존재. 사탄의 노리개감일 뿐입니다. 그러나 주의 손에 붙잡히면 하나님의 지이가 되고, 하나님의 품에서 벗어나면 더러운 손이요 하나님 품에 있으면 깨끗한 손이 되는 것입니다. 모세는 이 지이를 통하여 자기 존재를 보는 것이요, 현재 말씀이 임하게 될 때 자신의 새 존제를 깨달은 것 입니다. 노만 빈센트 피일 박사의 상담 일화가 있습니다. 52세의 남자가 사업에 실패하고 실의에 빠져 있을 때 미국의 피일 박사를 만나 보라 는 친구의 권유에 따라 박사의 사무실 문을 노크했습니다. 그는 앉자 마자 '모든 것이 끝장나고 말았습니다.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모두가 사라졌습니다. 희망도 없고 다시 시작하기에는 나이가 너무 많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그의 눈동 자는 이미 초점을 잃었고 완전히 좌절감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피일 박사는'그렇다면 오늘 이 시간 당신의 귀중한 재산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한번 찾아 봅시다.'라고 하자 는 아무것도 없는데 무엇을 적는다는 말입니까' 하고 물었습니다. 피일 박사는 그의 대답에 아랑곳하지 않고 부인은 계신지요' 하고 물었습니다. '결혼 생활 30년에 한 번도 곁을 떠난 적 없이 나를 위로하고 살아왔습니 다 자녀들은 이나 되는지요' '예 셋인데 착하게 자라고 있습니다.' 친구가 있습니까' '예, 정말 좋은 친구 몇이 있습니다.' '건강은 어떤가요' '건강이 좋아서 누워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미국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할 일 많은 나라라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묻습니다. 하나님을 믿습니까'
'예, 믿습니다.' 그들은 서로 대화증에서 찾아낸 재산목록을 적어 보았습니다.
l. 훌륭한 부인이 있다.

2. 사랑스런 아이들이 셋이 있다.

3. 의리있는 친구가 있다.

4. 건강이 있다. s. 미국에 할 일아 있다. 6. 신앙이 있다 피일 박사는 이 증년 신사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잃어버 린 사업과 여기에 기록된 재산 증 어느 것이 더 크다고 생각하십니 까 그는 부끄러운 듯 빙그레 웃었습니다. .당신 에게는 현재 상 상할 수 없이 큰 보화가 남아 있습니다. 용기를 내십시오.-그는 자신 에 찬 발걸음으로 나갔습니다. 그리고 몇 년 후 대성공자가 되어 감사의 소식을 전해왔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것을 찾아 그것을 발견하는 자만이 현실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쇼펜 하우엘은 사람 들이 가진 것은 좀처럼 생각지 않고 늘 우리들에게 없는 것만을 생각 하는 것이 이 세계의 가장 큰 비극이라고 하였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현재 남아 있는 것을 헤아리는 자입니다. 어리석 은 사람은 지나가버린 과저만을 생각하고 없는 것만 생각하며 그것을 원망하고 탄식하면서 세월을 보냅니다.모세게 u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시는 하나님의 음성 속에는 모세의 중심을 향한 말씀이 담겨 있습니다. 네 과거를 생각하지 말아라. 네 과거의 젊음의 박력과 학문적 소양, 그리고 네 가슴에 불타던 과거를 생각지 말고 현재 네 손에 있는 것을 생각하라는 말씀인 것입니다.

둘째. 내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잇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작은 일이지만 할 수 있는 그 무엇이라 도 있습니다. 현재 자기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모세는 40년 목동 생활을 하였기 때문에 지이로 움직이는 일은 쉽게 할 수 있었 습니다.성공자의 공통점은 '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을 가졌다는 것입 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지이로 기적을 이루고자 하셨습니다. 지금 우리도 자신의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여기에 무한 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슨 일을 시키실 때 굉장 한 능력을 주시면서 일을 시키시지는 않습니다. 현재 우리의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통하여 큰 일을 이루십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일을 시키실 때에는 미리 굉장한 능력을 주시고 시키는 줄 알았습니 다.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시고 t지이니이다.H라고 대답할 때 '지이를 던지라.'고 하셨습니다. 모세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었습니까 그는 지이로 하는 일을 가장 자신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모세는 자기는 본래 말에 능치 못한 자요, 주께서 사명을 주신 후에도 여전히 입은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라서 할 수 없다고 주저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노를 발하시며 .너는 이제 가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할 때 재주도 없고 가진 것도 없으며 능력도 없다고 변명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 변명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 다. 언제나 하나님은 없는 것으로 일하시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일하시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골리앗과 싸워 이길 때에 칼과 창으로 무장하고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는 시냇가로 가서 매JI러운 돌 다섯 개를 골라 그의 목양 주머니에 넣고 그가 양을 칠 때 사용하던 지이를 가지고 블레 셋 거인 골리앗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이 모습을 본 골리앗이
나를 개로 알고 막대기를 가지고 나왔느냐' 하고 비웃고 저주하면서 '내가 네 시체를 새와 들짐승에게 주겠다.'고 외쳤습니다. 이때 다윗 은 큰 소리로 '너는 칼과 창을 가지고 나왔지만 나는 전능하신 여호 와,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에서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왔 다.'고 외치고 달려가면서 주머니에서 돌 하나를 끄집어 내어 그에게 던졌습니다. 그 돌은 골리앗의 이마에 정통으로 맞았고 그는 땅에 쓰러지고 말았습니다. 다윗은 물맷돌로 승리했습니다. 이것은 다윗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이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하려 할 때 현재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연 됩니다. 저는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시골에서 올라와 가정부로 일하 던 아이가 교회에 출석하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하나님 앞에 '저는 배운 것이 없어서 성가대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자유스럽게 봉사할 수도 없습니다.'라고 자신의 답답한 현실에 눈물을 흘리며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딸아! 너에게 자유가 있는 시간을 생각하라!' 는 말씀이 들려왔습니다. 그녀는 '밤 10시 이후입니다.'라고 대답했습 니다. 그러자 '그 이후에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라.' 하는 음성이 다시 들려왔고, 그녀는 '그것은 교회 청소밖에 없습니다.'라고 하였습 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그러면 좋다 지금 네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려므나! 하시는 것이었습니다. 그때부터 그녀는 청소를 하고 유리창을 닦았습니다. 사찰집사님께 열쇠를 달라고 부탁해서 눈믈로 걸페를 적시며 강단과 의자, 그리고 유리창을 닦았습니다. 이 감동적 인 헌신은 교인들의 심금을 울렸고 한 장로님의 주선으로 회사에 취직하게 되었으며 야간 대학에 진학하였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지금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십시오. 세계적인 재벌로 미국의 콜게이트(WiIIiam Colgate) 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가 어렸을 때 가난하게 살던 고향을 떠나려고 나룻배를 탔습니다. 남루한 옷차림을 한 소년이 가방을 들고 떠나는 모습이 뱃사공의 눈에는 어쩐지 쓸쓸하게 보였습니다. 그가 소년에게 '자네 어디를 가는가 하고 묻자 뉴욕에 가는 길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 다.
'무엇하러 가나' '돈 벌러 갑니다. '무슨 기술이 있나'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비누공장에서 얼마동안 입니다.' .그러면 비누 만드는 일을 시작하기 바라네 !' 뱃사공의 이 한 마디가 그 소년의가슴을 울렸습니다. 그는 뉴욕에 가서 비누공장에 들어가 거기서부터 열심히 일하였고 그리하여 크게 성공하여 세계적인 대재벌이 된 것입니다.

셋째, 내 손에 있는 것을 주께 드려야 합니다,
모세의 지팡이는 그에게 있어 양치는 지팡이에 블과합니다. 그러나 이것에 하나님의 말씀이 임할 때 이스라엘 민족을 가나안으로 이끄는 많은 기적을 일으키는 지이가 되었습니다. 내 손에 있는 것이 지극 히 작은 것일지라도 주님의 능력의 손에 들어가면 무한한 기적을 일으킵니다. 마더 테레사는 주의 부르심을 받아 수도원을 떠나면서 '주억, 나는 오늘밤 어디서 잘지 모르고 떠나나이다. 나는 내일 아침 어디서 먹을 지 모르고 떠나나이다. 나는 이 한 벌의 옷이 헤어지면 무슨 옷을 입을지 모르고 떠나나이다.,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녀는 카르타고에 들어가 불쌍한 거지, 고아, 문등병자들을 위해 사랑의 집을 운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연약한 여자의 몸으로 큰 일을 시작했다고 주위에서 비웃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연약한 테레사익 손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이 손을 주께 드렸으니 이 손으로 하는 일을 하나님이 도우시고 큰 일을 하실 것입니다. 우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것니다,(빌 l:6). 우리는 하나님이 일하시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자기의 소유를 완전히 포기하는 자에게서 일을 시작하십니다. 하나님은 먼저 무엇을 주시고 일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손에 있는 것까지 다 포기하 게 하시고 최후의 남은 것도 하나님의 소유로 삼으신 후에 일하게 하십니다. 자기를 포기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를 통해 큰 일을 이루십니다. 이제 우리는 말씀에 순종하기만 하면 됩니다. 하나님께서 던지라 하면 던지고 잡으라 하면 잡으면 됩니다. 이것이' 겸손이요, 능력이요, 축복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음성만 듣고 지이를 들고 애굽으로 가는 초라한 모세를 상상해 보십시오. 그 모습은 양을 칠 패와 조금도 다를 바가 없는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그러나 전척 다른 발걸음입니다. 겉모양은 같으 나, 애굽으로 향하는 모세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겸손히 주의 말씀을 따르고 있었던 것입니다. 여기에 하나님의 큰 일이 이루어지 고 있습니다. 믿음으로 그는 능력의 사람이 되어 이스라엘 민족을 건져내게 됩니다. '모세야 너는 가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하신 약속을 붙잡고 드디어 모세는 독사를 지팡이로 삼는 사람이 된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손에 있는 지이를 완전히 던져 버려야 합니다. 권세를 지이로 알고 전폭적으로 의지하게 되면 결국 그것 이 뱀이 되어 우리를 물어 죽게 할 것입니다. 물질을 지이로 삼으 면 물질로 망하게 되고 사람을 신뢰하여 지팡이로 삼으면 그 사람 때문에 망하게 됩니다. 우리가 사탄이 심어주는 정욕에 매이지 않고 말씀에 의지하여 마지막 남은 것도 던져버릴 때, 모든 사탄의 능력을 제어하는 권세있는 그리스도인으로 봉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