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우상숭배를 피하라 (고전 10:14-22)

첨부 1


우리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녀들에게 주신 금령(금령)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본 일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거룩하고 흠 없는 자기 백성, 자기 자녀가 되게 하셨습니다. 바로 그 영광의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 안에 함께 계시면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엡1:17) 가 르쳐 깨닫게 하십니다. 영원토록 사랑하시며 우리의 걸음을 진리로 인도하시며 때마 다 필요를 채우시며 위로하시며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면서....

우리는 점점 마음의 눈이 밝아져 하나님 아버지를 알며 예수님을 알고 성령 하나 님을 알게 됩니다. 사랑을 꿀처럼, 자비와 은혜를 강 같이 주신 주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고백하며 몸과 마음을 다하여 헌신합니다. 물론 지렁이와 같은 줄 은 알지만....만일 마음이 조금이라도 다른 곳에 팔리면 죄송하고, 범죄하면 두렵 고 떨리고 회개하기 전에는 평안치 못하니 나는 주의 것 주는 나의 하나님 나는 주 안에 주는 내 안에계십니다. 할렐루야! 오직 마음과 뜻과 정성과 지혜와 힘과 목숨을 다하여 사랑하라 하신 하나님은 의로우시며, 거룩하시며, 자비로우시며, 은 혜로우십니다. 주는 영원히 우리의 신랑 우리는 영원히 주의 신부입니다. 할렐루 야! 성도 여러분이여,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하십니까 우리 하나님 아버지는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를 버리고 우상 숭배하는 것을 가장 싫어 하십니다. 우상을 섬길것이 면 하나님은 곧 질투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22절) 하나님은 그 질투의 불로써 자녀 를 도적하는 원수 마귀를 멸하는 것 말할 것도 없거니와 또한 어리석게 다른 신을 따라가는 자를 아비로부터 3, 4대까지 죄를 갚으신다고 하십니다. 참으로 우상 숭 배하는 일이 얼마나 하나님을 노여워하시게 하는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십계명 첫 말씀부터가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 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3, 4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가장 큰 금령은 우상을 섬기지 말라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가장 엄하신 금령 곧 우상을 섬기지 말라는 이 말씀을 하 나님 면전에서 거역할 수 있습니까 그럴 수 없지요. 그런즉 내 사랑하는 형제들 아,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14절) 오늘 본문 역시 하나님 백성들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말씀하십니다. 성도들이여,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하십니까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합시다. 오히려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목 숨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합시다.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려면, 우리는 사단이 우상 숭배를 위해서 마련해 놓은 궤 계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녀가 어찌 하루 아침에 어떤 우상 을 만들어 놓고 그 우상에게 절하며 섬기겠습니까 사단은 미혹하기 위하여 함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함정이 무엇입니까 눈치 채지 못하도록 인간의 문화 속에 감추 어 두었습니다. 인간 문화 속에서 나도 모르게 사단의 궤계에 빠지고 약하여져서 결국은 우상을 따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상의 주범인 사단이 우리의 영혼을 문화 속에서 조금씩 조금씩 도적하여 갑니다. 처음에는 아무도 모르게 접근하여 우리의 죄심을 자극하고 유혹하여 결국 우리의 영혼을 미혹합니다. 영원히 빠져 나올 수 없는 구렁텅이로 몰아 넣고 맙니다.

성도들이여, 우리의 문화를 조심스럽게 경계합시다. 대대로 내려오는 전통문화일 수 도 있습니다. 또 새롭게 밀물처럼 파고드는 새물결의 문화일 수도 있습니다. 고 린도 성도들이 우상 앞에서 절하고 섬겼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럴리 없습니다. 그 렇다면 무엇입니까 우상의 제물임을 알지만 지금까지 습관이 있어 그 음식을 거 리낌 없이 쉽게 먹었습니다. 우상에게 드려졌던 고기(19절) 그것은 분명 귀신에게 바친 제물이었습니다.(20절) 그러나 그들은 그 제물을 먹는 것이 귀신의 잔을 마시 고 귀신의 상을 겸하여 먹는 것이며,(21절) 귀신과 교제하는 것인줄을(20절)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먹는 것은 일상의 문화가 되어버렸기 때 문이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문화 속에 숨겨진 우상 숭배를 그냥 넘길 수 없었습니 다. 귀신과 교제하면서 배불러 희희낙낙하는 모습은 곧 주님을 노엽게 하는 일이요 (22절), 아비로부터 3, 4대 까지 갚으실 죄에 해당하는 것이었습니다.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하는 것이며 떼어 먹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냐 그렇다면 우상에게 제사지낸 잔과 고기, 그것을 먹는 것은 귀신과 교제하는 것이요 귀신들의 잔과 귀신들의 식탁에 참여하는 것이라. 성 도들이 어찌 귀신들의 잔을 마실 수 있을까요 아니면 귀신들의 식탁을 주님의 식 탁과 겸하여 먹을 수 있을까요 성도가 사랑하시는 주님을 질투로 노여워하시게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주님보다 강한 자입니까(22절) 물론 그럴 수 없습니다.

우리의 문화는 어떻습니까 조상 숭배, 정령 숭배, 살풀이, 온갖 미신, 점, 굿, 심지어 토정비결, 궁합, 신수, 화투놀이, 꿈해몽, 신화, 제의, 고사, 성묘 등 등......

우리의 뿌리 문화라고 할 수 있는 전통 문화가 우상과 깊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귀 신을 달랜다든지 귀신을 찬양하는 등등의 귀신과 교제하는 일들이 우리의 삶이 되어 버렸습니다. 옛날 시골에선 한 밤중에 제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이튿날 아침에 이웃 아무게를 불러서 함께 식사하자고 청합니다. 이런 예들이 이웃간 인정이요, 친절입 니다. 우린 그런 문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또 우리의 사랑하는 자녀들이 그 우 상 문화 속에서 살아 갑니다.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특히 우리 안방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연극 영화는 어떻습니까 한 장면 한 장면이 우리 삶에 얽혀있는 사신 적인 요소가 아닙니까 중이 목탁을 두드리는 장면이든지, 요즘 아리비안나이트 어 린이들이 얼마나 좋아합니까 거기에는 회교도들이 하나님이라고 하는 알라신이 호 기심 있게 불리워집니다. 또 정월 명절이면 마을 제의행사가 소개되고, 베뱅이 굿, 성황당에서 비는 모습, 살풀이 무용....우리가 어떻게 할까요 또 음악과 춤은 어떻습니까 비틀즈의 락음악, 디스코, 명상음악(뉴에이지) 그리 고 괴상망측한 춤마당들이 젊은 애들에겐 치명적입니다. 이런 것들 우상과 관계 없 는 듯 보이지만 사단은 이 노래와 춤으로 우리의 영혼을 도적하여 갑니다. 얼마전 명상음악 속에 담겨진 사단의 음성을 극동방송에서 밝혀준 일이 있습니다. 어떻게 할까a 다시 한 번 22절을 묵상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주를 노여워하시게 하겠느 냐 우리가 주보다 강한 자냐 우리는 주님의 은혜를 입은 자요, 주를 의지하는 자 요, 사랑하는 자입니다. 그렇다면 우상 숭배를 피합시다. 새 문화가 창조될 것입니 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