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열처녀 비유 (마 25:1-13)

첨부 1


마25장에는 세가지 비유가 기록되어 있다. 즉 열처녀 비유와 달란트비유, 그리고 양과 염소의 비유이다. 이 세비유는 구원과 멸망의 분리라는 점에서 공통적인 진리를 나타내고 있다. 마13장 천국 비유에서 천국은 뿌리는 단계와 거두는 단계, 그물로 각종 물고기를 끌어 모으는 단계와 강가에 앉아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분리하는 단계가 있음을 보았다. 여기서는 분리하는 단계로서 무엇을 기준으로 구원과 멸망을 분리하는가를 보이고 있다.
이 세가지 비유를 해석하면서 특히 주의할 것은 그들이 무엇을 했기 때문에 구원 받았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해야 당신도 구원 받을 것이라고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면 행위교리가 된다. 그들의 이런 행위는 어떤 사람인가를 나타내주는 것이다. 즉 그들의 이런 행위는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다. 이 비유들은 특별히 믿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물안에 들어온 사람들이지 밖에 있는 자들이 아니다.
열처녀 비유는 그 분리의 기준을 슬기있는 자와 미련한 자로 정한다. 그것은 그들의 행동으로 쉽게 판명된다. 슬기 있는 자는 항상 예비하였기 때문에 혼인잔치에 들어가고 미련한 자들은 문이 닫힌 후에야 기름을 사러갔다. 이 비유의 욧점은 재림에 대한 준비이고 그 준비는 다른 것이 아니고 깨어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재림의 시기는 아무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13절, 마24:50 생각지 않는 날, 알지 못하는 시간, 마24:36, 살전5:1-준비하고 깨어 있는 신자에게는 도적같이 이르지 않는다. 예비되어 있으므로.
이 비유에서는 깨어있다는 것은 기름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인데 기름을 준비했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하나 일반적으로 성령이라고 해석한다. 그러나 기름이 무엇이든 간에 문제는 주님 재림시는 어두운 밤이라는 것과 주님을 맞이하여 들이는데 큰 장애가 어두움이니 그 장애를 제거하기 위하여 불꽃이 필요하고 불꽃이 계속 타오르기 위하여 기름이 마르지 않고 계속 공급되어야 한다는 것 뿐이다.
신자가 주님 재림시(어려운 때인데)에 부족함이 없이 맞이하고 영접할 수 있는 신앙의 태도라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공급되는 성령의 은혜가 아니고는 불가능 하기 때문에 성령이라고 하는 것도 맞는 말이다. 깨어있다는 것은 이런 성령의 은혜를 끊임없이 지속하고 공급받기 위한 신앙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기도와 말씀과 묵상으로 항상 각성하고 태만하고 나태하지 않고 열심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유지해가야 한다.
미련한 다섯 처녀는 외식하는 신자인데 자기 기만에 빠진 자들이다. 등은 준비했다. 어둠이 없고 불을 킬 필요가 없으면 똑같다. 겉으로 보기엔 같다. 그들이 기도하는 것 같고 열심 내는 것 같고 또 생활 마저도 그리스도인의 열매를 맺는 것 같아도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닌 사이비 열매이다.
이런 외식자들은 외무적으로 나타내기만 좋아하니 생활 이면에는 언제나 깊은 심령의 영적 샘이 마르고있다. 이런 자들이 자기들의 행위가 거짓으로 발견된 때는 이미 늦어버린 후이다. 짧은 기간에 불타는 열성은 거기에 장기간에 걸친 불요불굴의 노력이 동반되지 않는 한 그것 자체로서는 충분하지 않다. 쉽게 신앙생활하려하지 말자. 다른 사람의 것 빌리려고 하지 말자. 깨어있어 항상 예비하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