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귀히 쓰는 그릇 (딤후 02:20-22)

첨부 1


큰 집에는 여러 가지 그릇이 있습니다. 금과 은의 그릇이 있을 뿐 아니라 나무와 질그릇도 있고 유리 그릇도 있고, 값비싼 골동품 그릇도 있습니다.
이 큰 집은 이 성경 본문에서 교회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린도전서 3:12, 13에 보면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하였으니, 여기서 금, 은 보석은 좋은 신앙을 가진 사람이요 나무, 풀, 짚은 나쁜 신앙을 가진 사람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의 금과 은의 그릇은 귀히 쓰는 그릇 즉 좋은 신자를 가리켰고, 나무와 질그릇은 천히 쓰는, 그 공력이 불타는 참된 신앙이 없는 자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1. 귀히 쓰는 그릇은 깨끗한 그릇입니다(21절하)
『이런 것』은 나무와 질그릇을 받아 말했다고 봅니다. 즉 금과 은그릇이 되는 길은 천히 쓰는 그릇 자리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함에 있습니다.
『나면서부터 의인은 없습니다. 의인은 없으니 곧 하나도 없습니다』(롬3:10)하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회개하고 예수를 믿음으로 의인이 됩니다. 즉 금, 은그릇이 되는 것입니다.
학생 특히 기독 학생은 그 순결한 점이 장점입니다.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허물되고 죄되는 것, 그리고 양심에 꺼리기는 것은 철저히 하나님 앞에 뜨거운 눈물로 회개하고, 사람에게 청산할 것은 청산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보혈로, 믿음으로 씻어야 합니다.1) 이런 그릇은 거룩합니다(21)
베드로 전서 1:16에 보면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솔로몬 왕은 어려서 즉위했지만 하나님께 기도하는, 거룩한 하나님과 교통하는 거룩한 품위가 있는 왕이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와 같이하셨고, 하늘의 지혜를 주셔서 세계 역사상 최대의 부와 영광을 누리게 하였습니다.
2) 이런 그릇은 주께서 쓰시기에 합당합니다(21절하)
사무엘상 16장에 보면 사무엘 제사장은 『이새』의 집에서 여호와 하나님의 마음에 합당한 인물을 고르고 있었습니다.
사무엘 앞에 『이새』의 맏아들 『엘리압』을 비롯하여 그 앞에 지나갔으나 다 하나님 마음에 합당치 아니했고, 말째 아들 『다윗』이 통과할 때에 『이가 합당하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고 하였습니다. 과연 하나님은 여러 학생 중 깨끗하고 거룩한 마음가진 학생을 합당하게 여기시고 귀히 쓰는 것입니다.

2. 귀히 쓰는 그릇은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됩니다(21절하)
하나님의 귀히 여기시는 기독 학생은 교회에서는 물론 가정과 학교에서도 모든 면에 선하게 되어야 합니다. 『모든 선한 일』이라 하였는데 선의 근원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서구에서는 하나님을 GOD이라 부릅니다. GOD 은 GOOD에서 유래했고, 『착하다』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은 『착한 이』요, 선의 근본이십니다.
하나님의 자녀인 기독 학생은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어야 합니다. 학생이면 학교에서 진리 탐구하는데도 선한 모범이 되어 기독 학생으로서 하나님의 선한 빛을 비추어야 합니다. 기독 학생이 공부에 게을러서는 안됩니다.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잠 6:6)
데살로니가후서 3:10에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고 기록하였습니다. 기독 학생은 독실한 신앙을 가지고 열심을 품어 주를 섬겨야 합니다. 기도에 힘쓰며, 성경을 틈 있는 대로 읽으며, 믿지 않는 학생들을 주께로, 교회로 인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부를 열심히 하여 다른 학생들이 그렇게 되기를 원하며, 흠모하는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신앙의 실천이요, 생활화요, 열매를 맺는 것이다.

3. 귀히 쓰는 그릇은 의의 믿음과 사람과 화평을 좇습니다(22)
이와 같이 되는 길로써 다시금
1)『청년의 정욕을 피하라』(22절하)
정욕은 깨끗한 마음의 그릇에 묻은 더러운 오점이요, 부패하는 찌꺼기입니다. 때문에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았느니라』(갈5:24) 하였습니다. 젊어서부터 자기를 이기는 극기심을 기르고 자아를 죽이는 경건한 연습을 잘 해야 합니다.
구약성서의 요셉을 보십시오. 저는 정욕을 뿌리치고 달아나 순결을 지키므로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을 받아 고대 대애굽 나라의 국무총리가 되었습니다.

2)귀히 쓰는 그릇은 깨끗한 주를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를 좇습니다(22절하)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은 교회 교인을 가르칩니다. 혼자서 의를 좇으라는 것이 아니고 성도들과 함께 좇으라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깨끗한 공동체를 말합니다. 같은 주님을 한 성령으로 부르는 신앙의 공동체, 협력하는 기독 학생의 모임이 얼마나 필요하며, 중요하며, 또 하나님의 큰 은혜를 받을 수 있으며 주님의 큰 역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기독 학생들이여, 허물과 죄를 회개하고 깨끗하고 순결한 금, 은그릇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주님의 뜻대로 주의 뜻에 합당하도록 귀하게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어 교회에서 기독 학생으로서, 학교에서 공부 열심히 하는 학생으로서, 그리스도의 빛을 빛내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정과 욕을 십자가에 못 박고 기독 학생들과 일치 단결하여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좇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