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경건한 어머니 유니게 (딤후 01:3-5)

첨부 1


어머니! 부르면 부를수록 더더욱 그리움과 평안과 부드러움 으로 가득찬 따뜻한 행복감을 넘치게 하는 가장 아름다운 호칭 이다. 우리는 성경에서 많은 위대한 어머니를 만나게 된다. 출 애굽의 영웅 모세를 낳은 요게벳(출6:20), 위대한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 사무엘을 낳은 한나(삼상1:20), 또한 오늘 본문의 디모데를 낳은 유니게를 볼 수 있다. 이들은 모두 하나님을 경 건하게 섬긴 현숙한 여인들로서(잠31:10-31), 그의 자녀들을 위대한 하나님의 일꾼으로 만든 어머니였다.

 1. 거짓없는 믿음의 어머니였다 (1) 본문 5절에는 유니게의 믿음이 거짓없는 믿음이었음을 밝히 말씀하고 있다. 현숙한 여인은 그 값이 진주보다 더 귀하 다고 하였고(잠31:10), 그 여인은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 인임을 말했다(잠31:30).

(2) 거짓없는 어머니의 믿음생활은 그의 자녀에게 큰 믿음의 영향을 주느데, 이는 그 신앙의 산 모습이 그 자녀에게 영원히 남아 있어 그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뒤파예'는 <모성>이란 산문집에서 그러므로 이 일의 적지 않 은 부분이 어머니의 감화력의 손에 맡겨지고 또 어린시절을 통 해 신뢰할 수 있는 이의 정성에 맡겨진다. 이래서 모친의 교육 적 소임은 사회적, 종교적으로 유달리 중대성을 띄게 된다고 자녀교육에의 어머니 역할을 강조했다.

(3) 교회사에서도 유명한 신학자 `오리겐'의 어머니, `어거 스틴'의 어머니 모니카, 위대한 교부 `크리소스톰'의 어머니 아두사, 위대한 형제 목사인 찰스와 존 웨슬리의 어머니 수산 나 등등 참으로 경건한 어머니들은 거짓 없는 믿음, 곧 성경에 근거한 청결한 양심의 믿음임을 알 수 있다(딤후1:3).

 2. 전통적인 믿음을 계승시킨 어머니였다 (1) 본문 5절의 말씀은 디모데의 어머니인 유니게는 또한 그 의 어머니 로이스에게서 믿음을 이어왔음을 뜻하는 참으로 귀 한 믿음의 계보를 이어감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2) 유니게는 그의 어머니의 경건한 신앙을 본받았고 그 경 건한 신앙을 그의 아들인 디모데에게 이어주는 산 믿음을 계승 시킴에 큰 역할을 잘 감당한 모범을 보인 어머니이다.

 3. 눈물의 어머니였다 (1) 본문 4절의 말씀을 미루어 디모데는 눈물의 사람이었음 을 알려주는데 이 디모데의 신앙의 눈물은 그 어머니가 어떤 사람이었는가를 잘 말해준다.

(2) 교부이자 감독인 암브로스 눈물의 자식은 결코 하나님 이 외면하지 않으신다 미국의 시인 롱펠로우 어머니의 눈물 은 자식들의 불평을 씻어내려 바른 심성을 갖게 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