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구원의 선택 (엡 01:3-14)

첨부 1


봉독한 엡1:3-14절의 말씀은 헬라어 원본에서는 하나의 문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에베소서는 사도 바울이 불러준 것은 두기고가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본문을 구슬할 때 숨을 쉬기 위하여 멈추지 않았으며 문장을 끝맺기 위하여 말을 중당하지도 않았던 것입니다.

 본문을 성경학자들은 여러가지 표현으로 묘사했습니다. 필들레이(Findlay)는 우 리는 웅장한 대문을 통하여 본 서신에 들어간다고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많은 고리를 가진 황금줄, 혹은 빛이 환하게 비치면 색상이 변하는 일종의 만화경 이라고 표현했습니다.William Hendrikson는 언덕에서 굴러내려오며 점점 더 크 게 뭉쳐지는 눈덩이 같다고 했습니다. John Mackay는 아름다운 곡조가 이어지 는 오페라의 서곡에 비교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표현들은 다른 방법 으로 읽는 사람의 마음에 전하는 색깔과 운동력과 화려함이 주는 감동을 묘사하 고 있는 것입니다.

 본문의 주제는 하늘에 속한 신령한 복으로서의 하나님의 선택입니다.본문의 짜 임새는 3절은 본문 전체의 서론이고, 4-6절은 하나님 아버지의 선택, 7-12은 그 리스도의 구속, 13-14은 성령의 인치심으로 되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짜임새를 통하여 본문은 신령한 복인 하나님의 선택을 우리에게 확신시켜 줍니다.

 본문의 서론인 3절은 '찬양하리로다'로 시작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사43:21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라고 했습 니다. 웨슬레목사님은 찬양하리로다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내리시는 기본적 인 은사에 대한 인간들의 진지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무엇 에 대한 감사입니까 3절하반절에 보면 모든 신령한 복에 대한 찬양입니다. 모 든 신령한 복은 이 세상의 생각과 육신의 정욕을 채워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으로 아올 새로운 생명에 속한 것입니다.(벵겔) 즉 모든 신령한 복은 영적 생 명에 관련된 복으로서 부활의 영광, 불명의 약속, 천국의 약속입니다. 이러한 복 은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받은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1.하나님의 선택(4-6)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은 하나님의 선택입니다. 선택은 스스로 택하셨고 한 번 택하심으로 영원히 택하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 신 후 하나님은 결코 저를 버리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는 선 택하셨다는 것은 다시는 버리지 않겠다는 완전한 선택입니다. 본문은 하나님의 선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을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1.선택의 주체 하나님은 선택의 주체이시며 밑는 자는 그 대상입니다. 하나님의 선택은 그 아 을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택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사역입니다. 하나님의 선 택은 구원입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행위이지 인간의 행위는 아닙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 치 못하게 함이니라(엡2:8-9) 살후2:13하나님은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 의 거룩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라 우리가 하나님의 선택을 받는 구원의 주체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택하여 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려야 합니다.

 2.선택의 시기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세상이 만들어 지기 전에 하나님 께서는 이미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세상 기초를 놓으시 기 전에 벌써 인류에 대한 구원을 계획하셨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원의 계획은 영원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그리스도 안에서 되어진 것이며, 구원의 행위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을 통해서 결정적으로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 세 전에 우리는 선택하셨다는 말씀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1)창세전에 하나님께서 우리는 택하셨다는 것은, 구원에 있어서 인간의 공로나 선행이 아무런 조건이 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롬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 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 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즉 인간이 아직 나지도 않고 무슨 선행이나 악을 행하지 않았을 때에 하나 님의 뜻에 따라 택하심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요15:16 너희가 나를 선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선택의 주도권은 인간 또는 인간의 조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구원의 선택을 가리며 하나님의 자유로운 은총의 선택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인간을 선택하셨다는 것은, 환경이나 사황에 따른 즉흥 적인 감정의 발로가 아니라 영원하신 사랑의 섭리에 의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 베어는 우연적인 것이 아니라 영원하신 하나님의 목적의 성취라고 했습니다. 또한 헨리는 다음과 같은 비유를 들어 설명합니다. 문 앞에 선 거지에 게 적선할 때 그것은 갑작스런 결심에 의해서 이루어 집니다. 그러나 부모가 자 식을 위하여 재산을 물려 주는 것은 깊은 생각의 결과며 그렇기 때문에 엄숙하게 유언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은 갑작스런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깊이 계획된 일입니다.

 3)창세 전에 하나님이 선택하신 것은, 독단적으로 인간의 처지와 상관없이 어떤 사람은 구원바도록 예정되고 어떤 사람은 멸망받도록 미리 작정된 것이 아닙니 다. 하나님의 선택의 대상은 전 인류이며 선택되는 것은 믿음에 의한 것입니다.

마22:14청함을 받은 사람은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3.선택의 영역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선택의 영역입니다. 즉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 밖에 있으면 하나님의 선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오직 그리스도안 에 있는 사람만이 하나님의 선택을 받습니다. 그래서 혹자는 하나님께서 창세 전 에 선택 혹은 예정하셨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라고 하였습니다.

왜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십니까 그리스도는 영적 인간의 주인이 며 모든 인간의 대표자입니다. 엡1:22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 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골1: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만물의 으뜸이 되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그 안에서 선택하 십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선택의 영역입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어 야 선택을 받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는 것입니다.

 4.선택의 목적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4) 하나님께서 우 리를 선택하신 목적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선택하시는 사랑을 통하여 거룩하 고 흠이 없게 하려는 것입니다.

1)거룩하다:다르다, 분리되었다. 구별되다는 뜻입니다. 성전은 다른 건물과 다르 기 때문에 거룩합니다. 제사장은 다른 보통사람과 다르기 때문에 거룩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과 다르고 다른 신들과는 다르시기 때문에 거룩하십니다. 안식 일은 다른 날과 다르기 때문에 거룩합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들로 하여 금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하기 위하여 선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 하시는 구별은 세상으로부터 나오게 하는 구별이 아니라 세상 안에서의 구별입니 다. 즉 그리스도인은 인간의 법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법에 따라 살고, 일하며 행 동한다는 것입니다.(바클레이)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우리는 거룩합니다. 그러므 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삶으로 구별된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2)흠이 없다:결점이 없다는 뜻으로 도덕적인 완전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에 의하여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거룩하고 책망할 것이 없다는 뜻입니 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신 목적은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기 위해서 입 니다. 그러므로 누구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선택받은 사람은 거룩하고 흠 이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뜻애로 살며 다시는 책망받지 않 도록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5.선택의 원인.

 기쁘신 뜻대로 우리는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들이 되 게 하셨으니(5) 테일러는 인간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위하여 창조되었다. 그러나 죄때문에 이러한 교제의 관계가 끊어지고 하나님의 권속에서 이탈되어 이방인이 되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가 영원하 신 아들임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원래의 아들되는 관계를 회복시키려고 하셨 다고 했습니다. 예정하다는 미리 점찍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예정의 강조는 양자의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숙한 하나님의 아들로 양자되는 것입니 다. 양자는 한 가족으로 받으드려져 그 가족에서 태어난 자녀와 똑같은 권리를 받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 되어졌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 된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시며 기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회복시키기 위하여 선택하셨습니다.6.선택의 궁극적 목표(6)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 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6) 믿는 자들로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의 목표입니다. 선택은 전적으로 하나님 의 은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구원에 대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 니다. 5절에서 하나님의 아들됨이 구원임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찬미하는 생활 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신 목적에 순응하는 것입니다.(이사야43:22)

본문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하늘에 속한 모 든 신령한 복, 즉 영적 생명에 관련된 모든 축복을 주신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복가운데 가장 근원적이며 중대한 축복은 세상 기초가 놓이기 전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택하신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의 구원이 우리의 선행이나 공로와는 전혀 상관없이 하나님의 영원하신 사랑의 섭리에 의해 된 것 이라는 뜻입니다.

이 구원 곧 선택의 대상의 섭리에 의해 된 것은 미음에 의한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따른 선택의 목적은 우리로 하여금 그의 양자로서 인간의 법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법에 따라 하나님 앞에 바쳐질 만한 인격을 갖추며 살도 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삶이 곧 하나님을 찬미하는 생활입니다. 이러한 삶 이 여러분께 있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