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경은 우리에게 (약 05:7-10, 사 35:5-10)

첨부 1


아브라함 링컨-성서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선물 중에 최고의 선물이다.
임마누엘 칸트-성서의 존재야말로 인류가 경험해 온 어떤 유익보다 위대하다. 이 책을 낮게 평가하는 어떤 시도도 인류에 대한 죄악이다.
각 종교의 경전을 보면 유교는 사서삼경, 불교는 팔만대장경, 이슬람교는 코란, 우리 기독교의 경전은 성경이다.

칼 바르트는 하나님의 말씀-3가지로 표현하였다.
① 제1의 형태-'계시된 말씀'
계시된 말씀이란 태초에 '말씀'이셨던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으로 구약시대 나타났고, 마침내 하나님이 말씀이신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셨는데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② 제2의 형태-'기록된 말씀'
말씀이신 하나님이 자신의 이름으로 계시하시고 말씀하시고 약속하신 것들을 기록한 문서들인 성서를 가리킨다.
③ 제3의 형태-'선포된 말씀'
계시된 말씀과 기록된 말씀이 '지금 여기에서' 성령을 통하여 새롭게 선포되어지는데 그것은 오늘날 교회의 설교를 말하는 것이다.

한 책의 사람-요한 웨슬레
우리는 감리교의 창시자인 요한 웨슬레 목사님을 잘 알고 있다. 그가 영국의 국교회가 완전히 뿌리내린 그곳에서 감리교를 조직하고, 영국의 대 사회 부흥운동을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한 권의 책 때문이었다. 그 책은 바로 성경책이다.
감리교(Methodists)란 말도 성경에서 가르치는 방법에 따라 생활하는 사람들이란 말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어머니인 수잔나로부터 성경말씀을 가르침을 받았고 , 특별히 옥스퍼드의 크리스천 대학에 다닐 때 신성클럽(Holy Club)을 통하여 성경공부에 열중했다. 그가 얼마나 성경공부에 열중했는지 그의 별명에서 볼 수 있다. 많은 동료들은 존 웨슬레를 가리켜 '성경 고집쟁이' 혹은 좀벌레가 천을 좀 먹듯이 성경을 먹고 사는 '성경벌레'라고 하였다.
그는 다음과 같이 고백하고 있다.
나는 마치 공중을 날아가는 화살과 같은 삶을 통하여 지나가 버리는 하루살이 같은 피조물이다. 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왔고, 다시 그에게로 돌아 갈 하나의 영혼이다. 하나님께서는 내게 갈 길을 가르쳐 주셨다. 그 길을 한 권의 책 속에다 기록해 주셨다. 내게 그 책을 주옵소서! 값이 얼마가 되든 그 하나님의 책을 주옵소서 ! 이제 나는 그것을 갖게 되었도다. 여기 내게 충분한 지식이 담겼노라! 나로 하여금 오직 이 한권의 책만 믿고 따르게 하소서. 여기 나는 바쁜 일상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오직 하나님만이 여기 계시는도다. 그의 임재하심 앞에서 그의 책을 열고 읽는도다. 그는 일평생 실로 성경의 사람이었다.

성경은 하나님 말씀의 제2형태이다. 오늘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우리에게 무어라고 말하는지 함께 생각하며 은혜를 나누고자 한다.

1. 반드시 이루어진다 약속의 책.
(07 그러므로 형제들예수 주의 강림 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사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 말씀은 영영히 서리라 하라
마 24:35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그 말씀을 온전히 이루시는 분이다. 곧 하나님은 신실하시고 영원하시며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7절은 '주의 강림'에 대한 약속의 말씀입니다. 그 약속은 신실합니다. 이 약속의 말씀을 믿고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는 농부와 같이 길이 길이 참고 바라고 기다리는 자에게 분명히 이루어지며 아름다운 결실을 맺게 하여 주십니다. 그러므로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메달리는 성도가 되길 바랍니다.
병고침의 능력의 말씀을 붙잡고 기도
귀신을 내어 좇는 말씀을 붙잡고 기도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는 약속의 말씀을 믿고 메달리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예화) 약속의 성경
어느 부모님이 그의 아들에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붙으면 자동차를 사 주겠다고 약속을 했다. 이 아이는 열심히 공부하여 대학에 합격하였다. 대학기숙사로 들어가면서 아버지가 자동차를 사 줄줄 알았는데 성경 한권을 사 주시며 학교에 가거든 매일같이 읽어 보아라. 그중에서도 빌립보서 4장을 꼭 펴서 읽어 보기 바란다.고 하셨다.
이 아이는 실망을 했다. 그리고 성경을 4년동안 읽지 않은채 대학을 졸업했다. 졸업장을 받고 기숙사의 짐을 싸서 차에 싣고 집으로 오는데 아버지가 너 그 성경 어떻게 했니하고 묻자 글쎄 잘 모르겠습니다.하고 퉁명스럽게 대답했다. 좀 찾아보아라 여기저기 찾아보니 성경이 나왔다. 읽어봤니 안 읽었어요. 너 그러면 한번 빌 4:19을 읽어봐라.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로다.는 성경 구절과 함께 성경 갈피에 봉투 하나가 있어 보니 자동차 한대를 살 수 있는 수표가 그안에 들어 있었다. 아버지의 말씀대로 성경을 보면서 빌4장만 읽어 보았더라도 자동차를 살 수 있었을텐데, 4년 동안 그것을 모르고 지낸 것이다.

아무리 좋은 약속이 있어도 그것을 보지 않고, 읽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반드시 그대로 이루어지는 약속의 말씀을 읽고 메달리는 성도가 되시길 바랍니다.

2. 마음을 굳게 하여 주는 책 (8)
세상은 얼마 악한 지 우는 사자가 우리를 삼키려 달려드는 것같다고 하였다. 아담과 하와와 하나님만 있던 에덴 동산에도 사탄이 틈탄 것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우리가 조금만 방심하면 언제 우리의 마음에 사탄이 틈탈지 알지 못한다. 사탄은 사탕처럼 유혹한다.
그리하여 잠언 기자는 잠 4:23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의 말씀으로 깊이 뿌리를 내려야 한다. 말씀이 우리의 마음에 깊이 뿌리를 내릴 때 세상의 어떤 환난이나 유혹 가운데서도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지킬 수 있다. 세상 이단의 유혹에도 넘어가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밭의 비유에서 말씀하시길 굳게 뿌리내리지 못한 씨는 열매 맺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길가-새의 먹이
가시덤불-말씀을 들으나 세상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막혀 결실치 못함
돌밭-뿌리다 얕아 환난과 풍파가 오면 넘어지는 자
좋은 밭-말씀이 깊이 뿌리를 내려 결실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상의 염려와 유혹과 고난과 환난 가운데서 말씀에 굳게 섬으로 승리하는 신앙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3. 심판을 알려주는 책. (9)
사람들의 낙관론에 빠져 살고 있습니다. 지구가 영원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람의 발전이 영원하리라 생각합니다. 이 땅의 삶이 끝이라 생각하며 내세에 대해 무관심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 땅의 마지막에 심판이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주고 있다.
히 9: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는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임하느니라.
벧후 3:7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그러면 그 심판은 어떤 기준에 의해서 행해지는가
그 심판은 각 사람의 행위에 따라 내려진다고 말하고 있다.
고후 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계 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그러므로 심판의 날을 대비하는 성도가 되길 바랍니다.

4. 구원을 알게 하나님는 책
심판만 알려 주는 책이 아니라 심판에서 벗어 날 구원의 길을 알려준다.
딤후 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이 세상에는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책들이 있습니다. 그 책들 가운데는 유교의 사서삼경, 불교의 팔만대장경, 저 유명한 세익스피어의 희비극도 있습니다. 이러한 책들은 인간에게 심오한 지식의 샘, 지혜의 샘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오직 성경만이 죄인인 인간에게 구원에 이르는 생명의 길을 가르쳐 줍니다.

어거스틴 롬13:12-14말씀을 읽을 때 변화 받아 구원의 길
죠지 뮬러 시 65:5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라는 말씀에 은혜받고 평생 고아들을 돌보며 사랑의 기적을 일으겼다.
웨슬레-올더스케잇 거리에서 루터의 로마서 주석 서문을 읽는 것을 듣고 죽었던 영혼이 살아나 영국을 구하는 역사.
루터 롬1:17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살리라.는 말씀을 읽고 진리를 깨달아 죽어 있던 중세교회에 생명의 길을 열어 놓았다.

하나님말씀은 모든 사람에게 구원과 생명의 길을 가르쳐 주는 책

5. 오래 참음의 본을 배우라고 하는 책

약 1: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눅 21:19 너희의 인내로 너희의 영혼을 얻으라.
0 요셉

0 아브라함-히 6:15 저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0 욥-약 5: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자시니라

0 바울-고후 6:6 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이 없는 사랑과

0 예수 그리스도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약속을 주며, 마음을 굳게하고, 심판과 구원의 길을 알려주며, 믿음의 본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이 성경의 약속에 메달려 날마다 응답받으며, 구원과 생명의 길로 나아가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