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도가 응답되지 않을 때 (약 04:1-3)

첨부 1


전지전능 무소부재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지극히 사랑하시고 우리에게 항상 은혜 베푸시길 원하십니다. 그리고 기도로 간구할 때 좋은 것으로 응 답하시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성경은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 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 뇨(롬 8:32)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지 않는 경우를 체험합니다. 그럴 때 우리의 마음이 답답하고 어떻게 해야 할 지 알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왜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하나님의 뜻을 거역한 죄가 있을 때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지 않습니다.

 죄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놓기 때문입니다. 이사야서 59장 1절로 2절에 는 야웨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를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라고 기록되어 있습니 다. 우리가 우리 마음 속에 죄악을 품으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 하시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마음에 합한 사람이었던 다윗도 기도 응답을 받지 못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사무엘하 11장에는 다윗이 하나님께 범죄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다윗은 어 느날 저녁 침상에서 일어나 왕궁 지붕 위에서 거닐다가 그곳에서 한 여인 이 목욕하는 모습을 보고 신하에게 그 여인이 누구인지 알아오도록 했습니 다. 그 여인은 엘리암의 딸이요 헷 사람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였습니다. 다 윗은 밧세바를 데려와 동침을 했고 밧세바는 곧 아이를 잉태했습니다.

 밧세바의 잉태 사실을 알게된 다윗은 전쟁터에 나가 있는 우리아르리 불러 오게 했습니다. 다윗은 우리아에게 요아군사의 안부를 묻고 나선느 집으로 내려가 발을 씻으라고 명했스빈다. 그러나 우리아는 집으로 내려가지 않고 왕궁 문에서 그 주의 신복들과 더불어 잠을 잤습니다.

 이런 우리아의 행위를 알게된 다윗은 우리아를 하루 더 유하게 하고 먹고 마시고 취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아는 저녁때에 다시 주의 신복과 더불 어 침상에 눕고 집으로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아침이 되자 다윗은 요압에게 편지를 써서 우리아 손에 부쳐 보냈습니다.

그편지는 너희가 우리아를 맹렬한 싸움에 앞세워 두고 너희는 뒤로 물러가 서 저로 맞아 죽게 하라(삼하 11:16) 는 내용이었습니다. 요합은 다윗의 명대로 우리아를 맹렬한 싸움터로 보냈고 결국에는 헷사람 우리아는 죽게 되었습니다.

우리아의 장사를 치른 후 다윗은 밧세바를 취하여 아내로 삼았고 때가 차 매 밧세바는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대로 그 아이는 7일 만에 곧 죽게 되었습니다.

다윗은 일주일 동안 엎드려 맹렬히 기도했으나 결국은 응답을 받지 못하고 끝내 아이가 죽은 것입니다.

다윗은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아들은 이레만에 죽 었습니다.

다윗이 그렇게 목숨을 걸고 7일동안 엎으려 간절히 기도드렸으도 그가 죄 를 범해 하나님을 거역하고 낳은 아들이라 하나님은 그 아들을 치셨습니다.

 이러므로 우리가 범죄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시지 않으 십니다. 죄악을 하나님 앞에 청산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그렇게 될때 하나 님께서는 우리의 부르짖는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입니다.

 2. 불순종으로 하나님을 슬프게 했을때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지 않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 신뢰받는 하나님의 종이었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기도를 하나님이 들어주시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백성이 광야를 지나면서 르비딤에 왔을때 물이 없어 온 백성이 하 나님과 모세를 원망했습니다.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생축으로 목말라 죽게 하느냐(출17:3).

모세는 야웨께 부르짖었습니다.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 이 얼마 아니면 내게 돌질 하겠나이다.(출17:4) 그때 야웨께서 모세에게 백성 앞을 지나가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하수를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내가 거기서 호렙산 반석 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 너는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리니 백성이 마시리라(출 17:5-6)고 말씀하 셨습니다.

이처럼 기적을 체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데서에 도착했을 때에도 회중 에 물이 없자 모세와 아론은 다시 공박했습니다.

우리 형제들이 야웨 앞에서 죽을 때에 우리도 죽었다면 좋을뻔 하염아도 다 너희가 어찌하여 야웨의 총회를 광야로 인도하여 올려서 우리와 우리 짐 승으로 다 여기서 죽게 하느냐(민 20:3-4).

 이렇게 백성들의 불만이 심해지자 모세와 아론이 총회 앞을 떠나 회막문에 이르러 엎드리자 야웨의 영광이 그들에게 나타나며 야웨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 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라 하라 네가 그 반석으로 문을 내게 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울지니라(민 20:7-8)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민스기 20장 10절과 11절을 보면 '모세와 아론이 총회를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물을 내랴 하고 그 손을 들어 그 지팡 이로 반석을 두번 치매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 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물은 솟아 올랐지만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나님은 영화롭게 하지 않고 우리가 물을 내랴라고 말하고는 자기 자신을 드러냈습니다. 이 것은 하나님께서 불순종한 행위였고 아버지 하나님을 슬프게 했습니다.

또한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고 했는데 반석을 두번쳐 물이 솟나도록 했 습니다.

그 결과로 하나님께서 진노하셨습니다. 민수기 20장12절에 보면 야웨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 전에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고로 너희는 이 총회를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신명기 3장23절로 29절에는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고 싶어 하나님께 간청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하나님 앞에 불순종한 모세는 살아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느보산 에서 죽음의 시간을 맞이했습니다.

모세와 같이 위대한 종이라도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했을 때는 기도와 응 답을 받지 못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속에 분명히 하나님의 뜻을 알고 말씀을 깨달았음에도 불 구하고 하나님을 정면으로 불순종한다면 아무리 하나님께 도움을 청하고 부 르짖어 기도해도 기도는 응답받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믿고 순종하고 나 아갈 때 하나님께서 기도로 응답해 주시는 것입니다.

 3. 고난 당하는 것이 우리 삶에 유익이 될때 하나님께서 응답하시지 않습 니다.

 영광을 본 사람입니다. 그 받은 계시와 묵시가 너무 커서 하나님께서는 바 울이 교만해질까봐 사단의 사자, 곧 육신의 가시를 그의 몸에 허락하셨습니 다.

사도 바울은 견디다 못해 하나님께 육신의 가시, 즉 사단의 가시를 떠나가 게 해달라고 세번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응답하시지 않았 습니다.

사도바울은 고린도후서 12장9절로 10절에서 내기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기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 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 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게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 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 할 그때에 곧 강함이니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난이 더 큰 유익을 가져다 줄 때 하나님은 그 고난을 없애 버리지 않으십니다.

 저는 1964년 저녁 부흥회 시간에 설교 도중 강단에 쓰러졌습니다. 그때로 부터 20여년 동안 누구에게도 이런 증세를 쉽게 말할 수 없었습니다. 혼자 서 이겨내야 했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면 진땀이 비오듯 흐르고 심장 박동수는 증가하고 어지러 워 발걸음을 옮길 수가 없었습니다. 간신히 강대상을 붙잡고 겨우겨우 설교 하곤 했습니다.

저는 한국과 온 세계를 누비며 복음을 전하는 부흥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어지럼증 때문에 이곳저곳 쉴새없이 다녀야하는 부흥사의 길을 포기 해야 했습니다. 건강했다면 교회는 뒤로 하고 삼천리 방방곡곡, 오대양 육 대주를 하루가 멀다하고 복음전하려 돌아다녔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었다면 오늘의 여의도순복음교회는 탄생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제가 어지럼증에 시달리다 보니 부흥사의 길을 포기하고 목사로서 교회를 돌보는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금년에 들어와 종합건강진단을 받아보았습니다. 저의 뇌를 촬영해 보 니 뇌막염을 앓암아다가 완치된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의사는 이렇게 심 하게 뇌막염을 앓고 어떻게 지금까지 살아왔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했습니 다. 이런 정도의 뇌막염 흔적이라면 반신불수가 되도 벌써 되었다는 것입니 다.

 저는 뇌막염인지도 모른 상태에서 어지럼증과 헛구역질, 강한 심장박동으 로 20여 년의 고통의 세월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뒤돌아보면 그 기간이 교 회성장 솔고가 가장 빨랐던 시기입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셨고 은 혜였습니다.

하나님이 내몸에 '어지럼증' 이라는 가시를 주셨기 때문에 교회사역에 몰 두하고 살든지 죽든지 성하든지 망하든지 흥하든지 쇠하든지 주님 중심으로 살고, 있는 힘을 다하여 안죽으려고 기도를 했습니다.

그런데 뒤돌아보면 그때 하나님께서 응답하시지 않은 것이 저에게 큰 유익 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고난이 유익이 되게 하시기 위해 기도 응답을 하지 않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4. 하나님께서는 더 나은 응답을 위해 현재의 응답을 이루십니다.

 엘리야는 갈멜산에서 바알의 선지자들과 대결에서 승리한 후 기손 시내에 서 바알의 선지자를 죽이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야웨께 돌아오게 했 습니다. 그리고 기도하며 3년 6개월 동안 비 한방울 안내리던 땅에 큰 비가 내렸습니다.

 그런데 엘리야가 바알의 선지자들을 칼로 죽인 것을 아합왕의 아내 이세벧 이 알게 되었습니다.이세벧은 이방여자였고 바알신의 제사장들이 이스라엘 로 데려온 여자였습니다.

이세벧은 엘리야에게 사자를 보내어 내일 이맘 때에 죽은 바알의 제사장들 이 목숨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 말을 전해들은 엘리야는 브엘세바로 도망을 쳤고, 그곳에서 광야로 들 어가 하룻길쯤 행하고 로뎀나무 아래서 야웨께 죽기를 구했습니다.

하나님은 응답하시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천사들을 보내어 어루만지게 하 시고 머리맡에 숯불에 구운 떡과 한병 물을 주시고 먹고 마시게 했습니다.

 이렇게 엘리야는 하나님의 은혜로 40주 40야를 행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렀습니다. 엘리야는 그곳 굴에서 유하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 다. 엘리야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후계선지자 엘리사를 기름부어 자신을 대신하여 선지자로 세웠습니다.

그후 하나님께서는 엘리야에게 더 좋은 응답을 주기 위해서 그 목숨을 거 두어 달라는 기도를 응답치 않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내 아버지여 만 일 할만 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 26:39).

예수님이 기도가 응답되지 않은 것은 그때밖에 없었습니다. 예수님의 기도 가 어떻게 응답 안될 수가 있습니까

그러나 그때의 아버지 하나님의 뜻은 잔을 옮기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예 수님께서는 그 잔을 마시고 십자가에 못박혀 몸찢고 비참한 고통을 당하고 돌아가셨지만 삼일만에 부활하사 만왕의 왕, 만주의 주가 되시고 어떤 사람 이든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받을 수 있는 은총의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더 위대한 응답과 은총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 스도의 기도조차도 즉시 응답하지 않으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기도한 후 응답이 손에 잡히지 않을 때 하나님께서 더 나 은 응답을 주시기 위해서 기도응답을 보류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 다.

 5. 잘못된 동기로 구하는 것은 기도 응답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야고보의 어머니가 그 아들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예수님께 찾아왔습니 다. 그리고는 예수님께 하늘나라에서 자신의 아들들을 예수님의 좌우편에 각각 세워 달라고 간청을 했습니다.

예수님은 야고보의 어머니의 간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탐욕으로 구하 는 자는 주님께서 응답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우리 교회가 서대문에 있 을 때 새성전 건축을 위한 재정의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연초회사의 간부 한 분이 저를 찾아 왔습니다. 그분은 우리 교회에서 직분을 가지고 봉사하 는 성도였습니다. 그 분은 전국적으로 담배 판매소를 개설할 수 있도록 허 가해 줄 테니까 저보고 담배 판매를 해서 교회를 건축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디어는 고맙습니다만 나는 교회를 못지으면 못지었지 담 배판매 수익금으로 교회를 지을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담배는 사람들에게 해를 끼칩니다. 사람들의 생명을 단축시키고 폐암, 심 장병,고혈압 등 만병의 근원이 아닙니까 하나님께서 담배판매 수익금으로 건축한 교회를 기뻐 받으시겠습니까 여러분, 동기가 바르지 못하면 기도응답이 오지 않습니다. 우리가 탐욕이 동기가 되어서 기도하면 응답받지 못하빈다. 야고보서 4장 3절은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6.믿음으로 구하지 않으면 응답받지 못합니다.

 성경은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바람 에 밀려 요동하는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이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 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약 1:6-8)라고 말 씀하고 있습니다.

 <10.3 세계기도대회>가 열리는 10월 3일에 관상대 기상예보는 소나기가 내린다는 것이었습니다. 예보대로 2일밤부터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기 시작, 다음날 10시까지 계속됐습니다. 그러나 우리 성도들은 한 사 람도 비가 계속 올 것이라고 믿은 사람은 없었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비가 오지 않을 것을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관상대에서는 70mm의 비가 내린다고 했으니 세상사람들은 반드시 비가 온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오전에 비가 내림에도 불구하고 우리 성도들은 비가 곧 그칠줄을 믿음으로 바라보고 여의도광장으로 나왔습니다. 저는 그 믿음에 감탄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의 믿음을 보시고 네 믿음대로 될 찌어다라고 응답 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 응답을 받지 못하는 것은 믿음으로 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환경을 보고 두려워해서도 안됩니다. 고난의 폭풍에 난파되어서도 안됩니 다. 어느 상황이든 믿음으로 기도할 때 응답은 반드시 다가올 것입니다.

 아브라함을 보십시오. 나이 100세가 되고 사라의 나이가 90세가 되었음에 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아들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시자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해지지 않고 오히려 더욱 강해져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말씀 위에 서는 것이 믿음이요, 하나님의 뜻을 기대하는 것이 믿음인 것입 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구할 때는 마음의 확신과 더불어 인내해야 합니다. 하나 님의 능력이 나타날 때까지 오래 견디는 것입니다.

 우리는 죄의 불순종을 회개하고 탐욕을 버리고 오직 믿음으로 하나님께 간 절히 기도하면 하늘과 땅을 지으신 하나님께서 여러분과 저에게 응답해 주 시는것입니다.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 자의 하나님 이시기 때문입니다. 성경으니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내게 보이리라(렘 33:3)고 약속하고 계십니 다.

우리가 부르짖어 기도할 때 하나님은 하늘문을 여시고 하늘의 신령한 복과 땅의 기름진 것으로 넘치도록 응답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