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결혼문제 (막 10:1-12)

첨부 1


예수님은 갈릴리에서 사역을 마치시고 가버나움을 떠나 요단강 건너편에 이르 셨다. 지금 예수의 여정은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는 길이다.

본문에 예수님이 있는 지역은 헤롯 안디바스가 다스리는 지역이다.

이것은 왜 바리새인들이 다른 많은 문제들이 있는데 이혼에 대한 질문으로 예 수를 함정에 빠뜨리려 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세례요한은 헤롯의 부정한 결혼을 비난하다 처형당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답변 여하에 따라 세례요한과 같은 운명을 맞이할 수도 있 는 것이다.

또 이혼에 대한 문제는 두가지 상치되는 의견이 있었다.

신24:1-4 신24:1 사람이 아내를 취하여 데려온 후에 수치되는 일이 그에게 있음을 발견 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 이혼 증서를 써서 그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 에서 내어 보낼 것이요 수치되는 일을 해석하는데 두가지 견해가 대립되고 있었다.

① 랍비 힐렐의 추종자들은 매우 유연한 해석 태도를 보였다. 남자는 무슨 이 유든 심지어는 자기 음식을 태웠다는 이유로 아내와 이혼할 수 있었다.

② 랍비 심마이학파는 아주 엄격한 입장을 취하여 수치되는 것의 결정적인 것은 결혼 전의 죄를 언급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갓 결혼한 남편이 자신의 아내가 처녀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면 이혼할 수 있었다.

 예수가 어떤 대답을 하던 어느 한파의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고 체포당할 위기 에 처한 질문인 것이다.

 예수님은 그들의 질문에 대하여 원래적인 문제를 말씀하셨다.

 1. 인간들의 완악함.(3-5) 모세의 율법은 간음을 이혼의 사유로 삼지 않는다.

간음은 누구나 돌에 맞아 죽게 되어있기 때문이다.(신22:22, 레20:10) 그러므로 모세가 말한 수치스런 일이란 간음이 제외된다. 왜 간음은 곧 죽음이 기 때문이다.

그러면 모세는 왜 이혼증설르 써서 이혼을 허락하였는가 사실 허락한 것이 아니라 그 당시 여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이혼이 허락된 것이 아니다. 인간들의 완악함 때문에 그런 것이다.

즉 남자들이 이혼의 증서를 써주지 않고 버림을 받으면 그 사회에서 다시 재 혼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창녀취급을 당하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모세의 이혼법은 완악한 인간(남성)들 때문에 만들어 진 것이다.

그리고 모세가 이혼법을 만든 이유는 남자가 아내를 버리는 일을 어렵게 하고, 이혼의 여러 규정을 두어 아내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이혼법은 완악한 인간들로 인하여 어쩔수없이 만들어진 법이다.

 2. 결혼의 원래적인 의미 ① 결혼제도를 만드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2: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창2: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 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창2:23 아담 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 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창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창2:25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 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성결하고 영원한 것이며 가장 친밀한 연합이다.

 ② 이 연합은 하나님에 의한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이것ㄹ이 나눌 수 가 없다.

 결혼은 영적인 요소가 중요하지만 여기에서 강조하는 것은 결혼이 육체적인 연합이라는 점이다. 즉 두사람은 한 영이 아니라 한 몸이 되었다.

결혼이 육체적인 연합이므로 죽음이나 음행 등의 육체적인 원인만이 그 관계 를 파괴할 수 있다.

 ③ 음행이 아닌연고외에 다시 결혼하는 것은 죄다.

당시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를 높이시는 말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