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유다의 배반 (막 14:43-52)

첨부 1


유다는 그의 마음에 다짐한대로 그대로 행함으로 예수를 잡기 위하여 많은 무리들을 이끌고 예수께서 기도하시는 그 동산으로 무리들을 이끌고 왔다.
그들은 이미 산헤드린 공의희의 체포명령을 받았고, 예수를 잡기 위하여 로마의 협조를 받아 완전 무장을 하고 나아왔다.
유다와 다른 제자의 배신

1. 유다의 배신(43-49)
① 사랑의 입맞춤이 배신의 신호였다.
유다는 예수를 잡기 위해서 많은 사람을 끌고와서 예수께 입맞출 때 그를 잡으라고 하였다. 입맞춤은 당시에 제자들이 스승에게 존경이나 애정을 표시할 때 일상적으로 하는 행위이다. 벧전 5:14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피차 문안하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그러나 그 사랑의 행위를 배신하는 표식으로 쓰고 있다.
구약에도 이런 행위가 기록되어 있다.
삼하20:9 요압이 아마사에게 이르되 형은 평안하뇨 하며 오른손으로 아마사의 수염을 잡고 그 입을 맞추려는 체하매 삼하20:10 아마사가 요압의 손에 있는 칼은 주의치 아니한지라 요압이 칼로 그 배를 찌르매 그 창자가 땅에 흐르니 다시 치지 아니하여도 죽으니라

유다는 사랑을 배반한 사람이고, 사랑의 행위를 이용하여 자기의 뜻을 이루려는 사람이었다. 그런 유다의 모습은 마리아의 헌신에 대한 태도에서도 볼 수 있다.
(사람을 사랑하는척 하며 차라리 팔아 간나한 자에게 주면 더 나으리라고 하였다.)
사랑을 저버린 자가 바로 유다이다. 오늘 우리는 주님의 사랑을 저버린 신앙인이 아닌지

② 그를 잡아 단단히 끌어가라.
마가에만 기록된 부분으로 유다의 배반이 얼마나 가증스럽고 비열하며 오나고한 지를 보여주는 본문이다. 한 때 자기의 스승이며, 자기가 따르던 그 예수, 자기를 아기고 사랑하여 돈주머니를 맡겼던 그 예수를 버리는 유다의 모습.
인간의 완악함을 보게 한다.
아마 유다의 마음 가운데는 어떤 두려움이 있었는지도 모른다.
예수의 능력에 대한 두려움, 제자들의 반항에 대한 두려움 그리하여 예수를 곽잡아가라고 한 것이다.
죄는 두려움을 낳는다. 그리하여 죄짓고 못산다.

③ 검을 잡고 대항하는 제자를 항하여 검을 가진 자는 검으로 망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검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는 무력과 폭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랑과 평화와 정의에 의한 것임을 다시 말씀하시고 있다.
이것은 앞으로 제자들이 이루어야 할 길이며, 가야할 길이다.
평화의 길.

2. 제자들의 반응(50-52)
① 제자들이 다 도망갔다.
불과 몇시간 전에는 목숨을 걸고 맹세하였던 제자들인데 지금 다 도망가고 말았다. 왜 실패한 자들이 되었는가 자기를 신뢰하였기 때문이다.
인간의 자기 의지에 대한 신뢰가 얼마나 어리석은 것인지 우리는 이 말씀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이제 그들은 이 사건을 통하여 인간의 의지에 대한 자기 신뢰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총을 의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들의 실패는 기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겟세마네에서 잠들어 있었다. 깨어 기도하지 않는 자는 그런 실패를 맛볼 수밖에 없다

② 베 홑이불을 버리고 도망.
한 청년은 자기의 베 홋이불를 버리고 알몸으로 도망하였다.
한 청년의 이런 모습을 통하여 도망치는 제자들의 비참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주님의 체포 앞에 체면과 모든 것을 버리고 나만 살겠다고 도망하는 어던 청년의 모습은 혹 나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주님의 십자가 앞에서 그것을 버리고, 나만 편하겠다고, 나만 살겠다고 아우성 치는 인간들의 모습이 아닌가
아마 우리가 그 모습을 보았다면 온갖 손가락질과 조롱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오늘 그런 삶을 살고 잇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예수를 판 가롯유다와 예수를 버리고 도망한 제자들.
오늘 우리가 예수를 팔지 않았어도 예수를 버리고 도망한 자가 아닌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