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리스도안에서 사는 법 (마 05:1-16)

첨부 1


계속해서 같은 주제를 가지고 생각해 볼려고 합니다. 첫번째 시간에는 하 나님과의 사귐 안에서 누리는 생명에 대해 말씀드렸고, 그처럼 하나님 안에 서 사귐을 누리면서 사는 삶은 동시에 항상 순종하는 삶이라고 하는 것에 대 해서 강조를 하였습니다. 두번째, 세번째 시간에는 우리가 어떻게 영생을 얻 으며 계속적으로 그 영생 안에 머무는가, 영생을 누리는가 하는 생명 누림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영생을 얻고 그 영생을 누리는가 한 마디 대원칙을 말씀드 린다고 하면, 철저히 자기 자신을 부정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나님 이 주시는 생명 안에는 '자기'라는 말이 나오면 안되며, 철저히 자기 자신을 부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가능성을 하나님 안에서, 예수님 안에서, 성 령님 안에서 발견해야 합니다. 나는 '의'가 없으니, 나는 죄인이며 마땅히 죽을 자요, 하나님과 영원히 끊어져 저주받을 수 밖에 없는 자인 것을 인정 한다는 의미에서 자기 자신을 부정해야 하고, 나에게 없는 이 '의'가 그리스 도 안에서 값없이 주어진다는 것을 믿고 의지하므로 우리는 생명을 얻는 것 입니다.

그 다음에 이와같이 얻은 생명 누림에 있어서, 생명 누림은 항상 하나님을 순종하여 사는 삶으로 나타난다고 하였는데, 우리는 이처럼 순종할 능력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계명이 아무리 거룩하고 선하다고 하는 것을 알지만, 그 것을 행할 능력이 없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계명을 행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 한다는 의미에서 내 자신을 부정해야 합니다. '할 수 없나이다'라고 나 자신 을 부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받는 성령님의 능력으로 그분을 의지하여 우리가 그 계명을 행할 수 있다 하고 또한 믿으며 또 그렇게 살아야 합니다.

이처럼 새 생명을 얻는 것이나 누리는 이 모든 것이 철저한 자기 부정과 그 다음에 우리에게 없는 그 모든 가능성을 하나님 안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 안에서 발견한다고 하는 원칙을 지난 두 번에 걸쳐 말씀드렸습니다.

그와 더불어 우리의 한 가지 주의를 환기시킨 사실이 있는데 예수 그리스도 를 믿고 의지함으로 그가 이루신 '구속', '의'를 값없이 우리가 받아 누려서 의인이 되며, 의인으로 인정 받으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께서 주시 는 그 모든 것을 받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그 다음에 우리에게는 하나님 계명을 순종해야 하는 순종의 삶이 따라오는데 이 두 관계를 오해하 지 말아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구원은 값없이 얻되 순종의 삶은 우리가 은혜를 받았으니 마치 은혜를 갚 아야 하는 식으로 하나님께 무엇을 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드렸습니 다. 우리가 예수님 안에서 얻은 이 생명 자체가 하나님 말씀을 순종하여 사 는 것과 분리될 수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참 생명을 얻은 자가 거룩하게 살아야 하는 것은, 하나님 말씀 순종해서 살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그것 자체가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흔히 오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마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받은 영생은 죄 용서받고 마음대로 즐기다가 죽어 하나님 나라에게 가서 편하게 먹고 사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 에서 받은 생명은 온갖 어려운 생활을 하던 데서 돌이켜 하나님 안에서 거룩 하게 사는 것, 이것이 바로 영생입니다. 우리가 거룩하게 사는 것은 하나님 께 무엇을 해 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거룩하게 사는 그 자체가 생명의 삶입 니다. 이러한 참 생명의 삶, 영생의 삶은 나중에 죽어서 재림 후에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죄악된 세상 속에서 사는 신자의 현재 삶 속에 이미 시작 된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값없이 의롭게 되어 새 생명을 얻게 된 이 생명의 본질은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을 체험적 으로 알게 되는 것이라고 지난 번 시간에도 말씀드렸습니다.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은 사람, 참 생명을 소유한 사람은 자연적으로 그 심령이 하나님의 계명을 기뻐한다고 그랬습니다. 물론 우리 속에는 아직도 부패한 육신의 성품이 남아서, 육신의 정욕이 남아서 이것이 항상 성령의 소 욕을 거스리지만 또한 이 정욕과 싸워 이길 수가 있고 그리스도의 계명을 알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성령의 힘으로, 성령을 의지해서라는 말, 이 말씀을 깊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령님을 의지하는 삶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것은 그 사람이, 물론 무의식적으로 살았으면 모르겠습니다마는 한 번도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누려 보지 못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 를 믿어 새 생명을 받아 들이게 하고, 영생을 계속 누릴 수 있게 하시는 분 이 성령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이 분을 의지해서 사는 법을 모른다고 하는 것 은 한 번도 제대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성령님을 의지하는 것이 뭐냐하고 묻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가장 미련한 대답을 한다고 하면, 성령님을 의지하는 것은 성령님을 받는 것입니 다. 성령님을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이 예언하게 하고, 방언하는 그런 능력으 로 잘못 이해하니 성령님을 받는다고 하는 것도, 그 능력을 의지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생각되지마는 그러나 그러한 능력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 님께서 인격이듯이 성령 하나님도 인격이십니다. 우리가 인격이신 예수 그리 스도를 의지하듯이 인격이신 성령님을 의지하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 참 생명, 영생을 누리며 사는 삶, 생명의 나라인 하나님의 나라 의 백성이 사는 구체적인 모습에 대해서 살펴 보려고 합니다. 오늘 읽은 마 태복음 5장 말씀은 우리가 잘 알듯이 예수님께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 하자,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다고 외치기 시작하시자 많은 곳에서 사람들이 몰려 왔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모든 연약함과 병과 귀신들을 고치시고 쫓아내심으로 하나님의 나라, 그 복된 나라를 이루시기 시작하셨습니다.

오늘 말씀은 이처럼 예수님에게서 하나님의 복된 나라가 임한 것을 보고 그 생명, 그 구원을 받아 누리기 위해 모여 온 많은 사람들, 제자들을 산 위 에서 그 앞에 앉혀 놓고 가르치신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5-7장 까지를 산상수훈이라고 하는데, 그 내용의 큰 특징은 흔히 하나님 나라의 법 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법이라고 하는 것은 삶의 규범을 뜻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 법을 통해 그 나라의 모습, 그 나라의 생활상, 삶 의 모습을 가장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예수님께서 하 신 말씀의 내용은 하나님 나라의 법이지만 그 법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삶 의 구체적인 모습이 무엇인가를 알아 보려는 것이 전혀 말씀의 본 뜻에서 어 긋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먼저 말씀하셨습니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 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 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여기서 심령이 가난한 자라고 먼저 말씀합니다. 여기서 가난하다는 뜻은 남의 도움이 없는 상태의 가난을 뜻합니다. 따라서 심령이, 영혼이 가난하다 는 것은 그의 영적 상태가 남의 도움이 없으면 도저히 살아갈 수 없는 상황 이라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영적으로 파산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 께서는 이런 사람이 '복되도다'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천국이 저희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십니다. 우선 이 말씀만 읽으면 매우 이해가 난감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영적으로 파산한 사람보다 오히려 영적으로 부유하고 경건한 사람 이 천국을 소유하는 것이 마땅한데, 파산한 사람이 어떻게 천국을 소유할 수 있겠습니까 전혀 사리에 맞지 않는 말씀 같습니다만 그러나 6절까지 계속 읽어 보면, 그 말씀의 뜻이 무엇인지 분명히 드러납니다.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 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 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영적으로 파산한 자가 자기의 비참한 영적 상태 가운데서 울부짖고 애통해 하는데 그 사람이 복이 있다고 그럽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위로함을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읽어도 무슨 말인지 잘 모릅니다. 그러나 그 다 음에 온유한 자가 복이 있다고 하는 말, 여기에 온유하다는 것은 사람의 성 격이 유순하고 온순하다고 해서, 참 칭찬할만한 사람이라고 해서 복되도다 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는 겸손하다는 말로 번역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 다. 그리고 겸손하다고 하는 것은 사람 앞에 겸손하다, 윤리 도덕적인 의미 에서 겸손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의 겸손을 뜻합니다. 특별히 어원을 따져 서 말한다고 하면, 종이 그 주인에게 은혜를 바라는 자세라고 풀이할 수가 있습니다. 종은 주인에게 뭘 해달라고 당당하게 요구할 수가 없습니다. 종은 그저 주인께 은혜와 긍휼을 바랄 수 밖에 없습니다. 나는 아무 자격이 없으 나 그저 주인의 긍휼과 은혜만을 의지하는, 그와같은 자세를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여기에서 어느 정도 뜻이 통하게 됩니다. 왜 영적으로 가 난한 자, 파산한 자가 복이 있는가 왜 그들은 천국을 차지할 수 있는가 왜 영적 비참한 가운데서 울부짖으며 고통하는 자가 위로를 받을 수 있는가 그 것은 자신의 영적 비참함, 파산한 상태를 인정하고 나는 아무 자격이 없으나 오직 하나님의 긍휼을 바랍니다라고 하는 자세로 하나님의 긍휼을 바라며, 그러한 그들이 그 긍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복되도다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한 마디로 줄여서 말씀하시기를 의에 주린 자가 복되도다. 왜냐하 면 배부름을 얻을 것임이라고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가난한 상태라 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가를 알 수가 있습니다. 그것은 의에 주리고 목마른 상태라고 되어 있는데 말하자면 의가 없는 상태입니다. 의를 상실한 상태, 또 자기 힘으로는 그 의를 획득할 수 없는 상태에 있음을 이 말씀이 암시하 고 있습니다. 이 사람은 영적으로 파산한 상태입니다. '의'가 없습니다는 죄 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죄인이 자기 영적 상태를 인정하고 애통해 하면, 또 그 생명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의를 간절히 바라고 목말라 하면, 마 치 종이 주인에게 긍휼만을 바라듯이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어 오직 하 나님의 긍휼을 바라고, 우리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하는 그 의를 바랄 경우 그 의로 배부를 것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한 마디로 3-6절까지 보면 매우 재미있는 생각의 진행이 있습니다. 우선 가난한 상태, 무엇인가 필요한 상태, 굶주린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거기에서 슬퍼하며 그러나 겸손한 자세로 하나님 앞에 긍휼을 구하면 무엇으로 끝나는 가 하면 배부름으로 끝납니다.

여기에서 보면 결국 3-6절까지 다루는 내용은 영적으로 가난한 자, 파산한 자가 하나님의 긍휼을 바램으로써 영혼의 배부름을 얻는다고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영적으로 가난한 자가 복된가 그것은 비록 그에게는 의 가 없을지라도, 영적으로 파산한 자일지라도, 하나님 앞에 겸손히 엎드려 하 나님의 긍휼을 구하면 그리스도 안에서 값없이 주어지는 의로 배부름을 얻을 수 있는 날이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임했기 때문에, 그런 가능성이 주어졌 기 때문에 복되도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이미 여러분께서 짐작하시겠습니다만 부자 청년의 경우, 어떻게 하면 영생을 얻는가 하는 질문과 관련해서 주어지는 대답과 같은 내용임을 짐작하셨을 것입니다. 청년은 자기가 영적인 부자라고 했습니다. 나는 이 모 든 계명을 다 지켜 행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그 부자 청년에게 바라신 것은 그 자신이 영적 가난한 자인 것을, 영적으로 파산한 자인 것을 먼저 인정하고, 예수님 앞에 꿇어 엎드려 긍휼히 여겨 주실 것을 간구하기를 바라셨습니다. 그러나 부자 청년은 실패해서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삭개오 처럼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그 긍휼을 어린아이 같은 마음으로 영접하였을 때 영혼의 배부름을 얻은 것을 우리가 볼 수 있습니다.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 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 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이 말씀은 영적 파산 상태, 영적 굶주림의 상태에서 오직 하나님의 은혜 로, 긍휼하심으로 배부름을 얻은 자는 이제 자연스럽게 내 이웃의 배고픔과 굶주림을 채우는 삶을 살게 된다는 뜻입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 같이 3-6절까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긍휼을 바래서 영적으로 가난하던 사람이 영적으로 배부름을 얻 은 것 아닙니까 은혜로 배부름을 얻은 자는 이제는 자연스럽게 내 이웃의 베고픔을 채우는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을 7-9절까지 읽을 수가 있습니다. 앞 에서 말했듯이 이것은 우리에게 부담과 짐을 지우는 것이 아닙니다. 은혜를 받았으니 은혜를 갚으라 하는 빚 독촉과 같은 그런 삶을 요구하는 것이 아닙 니다.

하나님의 긍휼로 참 생명을 얻은 자에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모습, 말하 자면 새 생명의 자연스러운 자기 표현이 열매 맺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받아 누리는 생명이 그리스도의 생명인 만큼 이 새 생명이 우리 심령 과 삶 속에서 역사해서 누구의 모습을 이루는가 하면 바로 그리스도의 모습 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가 거룩하신 것 처럼 우리도 거룩하게 살게 하시며, 그가 의로우신 것 처럼 우리도 의롭게 살게 하시고, 그가 긍휼히 여기신 것 처럼 우리도 긍휼히 여기는 삶을 누리게 하십니다. 이와같은 과정을 제일 잘 보여 주는 예가 삭개오라 할 수 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새로운 사람이 되고 난 후, 새 생명을 얻고 난 후에는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긍휼 을 베푸는 삶을 살았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값없이 긍휼로 영혼의 배부름을 얻은 자가 어떻게 이웃의 가난, 그것이 영적 가난이든지, 육적 가난이든지 이웃의 굶주림을 채우는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이라'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으로부터 긍휼을 입은 대로 긍휼을 베푸는 삶, 남의 가 난과 필요, 굶주림, 그것이 영적인 것이든지, 육적인 것이든지 남의 필요나 가난을 불쌍히 여겨 긍휼을 베푸는 삶을 산다고 말씀합니다. 이 말씀은 하나 님의 사랑으로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너희를 죄 가운데 서, 멸망당해 영원히 죽을 운명에 처해 있는 너희를 하나님께서는 구할 책임 도, 의무도 없으나 그저 너희들이 불쌍하기 때문에 긍휼히 여겨 구원하신 것 처럼 너희도 불쌍한 사람을 보면,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보면 너희가 그 사 람에게 빚진 것도 없고, 의무도 없으나 그를 불쌍히 여겨 긍휼을 베풀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놀라운 것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 이웃을 불 쌍히 여겨 긍휼을 베푸는 사람에게 하나님의 긍휼이 계속 임한다고 되어 있 습니다.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이 라고 하였습니다. 남을 불쌍히 여겨 긍휼을 베풀어 이러한 삶 속에서 또한 날마다 하나님으로부터 긍휼을 받아 누리는 삶을 가리켜 복된 삶이요, 참 생 명의 삶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어떤 사람은 예수 믿으면 잘된다고 생각하고 남에게도 그렇게 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예수 믿으면 돈도 남보다 많이 벌 고, 남보다 더 출세하고, 남은 다 죽어도 나는 잘 살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세상에 좋은 것 다 긁어 모아 저 혼자 잘 먹고 잘 살다가 죽어 천국 가 기까지 일도, 수고도 없이 맛있는 생명과실을 따 먹고 놀겠다는 생각과 비슷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영생을 오해해도 한참 오해한 것입니다. 영생의 삶은 남을 불쌍히 여겨 긍휼을 베푸는 삶이라고 말합니다. 긍휼을 베풀면 반드시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보상으로 받기 때문에그런 것이 아니라 남을 긍휼히 여 기는 것 자체가, 남에게 긍휼을 베푸는 삶 자체가 영생의 삶이요, 복된 삶이 라 그럽니다. 이것은 세상의 원리와 너무 다르지 않습니까 시비곡직(시비곡 직) 다 따져서 다 내가 찾아 먹고, 그것도 모자라서 남의 것을 빼앗아 먹기 까지 하는 삶은 흔히 세상의 표준에 따르면, 이것은 지혜롭고 똑똑한 사람의 삶 같으나 실은 이 삶 자체가 지옥인 것입니다.

남에게 시비곡직 다 따지고 경우를 다 밝히다 보면, 우선 내 마음이 완악 하고 패역해 집니다. 그것이 바로 지옥입니다. 그리고 돌아서면 그 사람도 불쌍한 사람인데, 그런 생각이 치밀어서 나의 완악함과 패역한 마음을 뉘우 치고 회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이요' 그리스도의 고귀한 피, 그의 생명으로 정결케 된 우리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받아 사는 자인 만큼 정결한 삶을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더러운 세상 속에 함께 쾌락 을 즐기며 사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않고, 세상 풍습을 좇지 않고 정결하게 사는 삶이 복된 삶이라고 그럽니다. 어떤 사람은 악한 세상 가운데서 자기를 지켜 정결하게 사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무엇을 크게 해 드리는 것 같이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이야기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 삶 자체가 복되다고 그럽니다. 성결한 삶을 사는 자 는 날마다 하나님을 뵙기 때문에, 하나님과 교통하는 삶을 누리기 때문에 더 욱 복된 것입니다.

오늘 말씀에 특히 마음이 정결한 자라고 한 것은 우리의 성결이 겉생활 모 습이나 꾸미는 위선적인 성결이 아니라 심령에서부터 시작된 성결이라야 할 것을 가르치는 말씀입니다. 우리 심령 깊은 곳까지 침투하는 성결이어야 할 것을 강조하는 말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겉은 그런대로 봐줄만 하지만 우리 의 속은 얼마나 더럽습니까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여인을 보고 음욕을 품는 자는 이미 그 마음에 간음하였다고 하였습니다. 행동만을 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악한 마음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성결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씀하 십니다.

'화평케 하는 자는 보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과 화평케 된 자로서 이웃과의 관계에서 화 평을 이루는 자가 되라는 말씀입니다. 우선 하나님께서 우리와 이루신 화평 의 성격을 봅시다. 그것은 원수 간에 이루어진 화평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여전히 거스리고 반역하여 그를 적대시할 때에, 우리가 죄인되었을 때에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죽게 하시사 우리와 화평케 하신 하나님의 사랑이십니 다.

이 원수지간이라는 것은 반목하는 관계이니까 화평이 불가능한 관계입니 다. 원칙대로 하자면 원수라고 하는 말 자체가 화평이 있을 수 없는 관계라 는 뜻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화평이 있을 수 없는 죄인과 하나님 사이에 자신의 생명, 독생자의 생명을 희생시켜서 화목을 이루셨고 그 화목을 지금 너희가 받아 누린다고 한다면, 너희도 화평이 불가능한 곳에 너 자신을 희생 하여 원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화평을 이루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이루어 야 한다는 말씀도 되지만은 그리스도로부터 이와같은 생명을 받아 누리는 자 의 삶 속에서는 비록 처음에는 매우 미미하고 눈에 띄지 않으나 이런 삶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자기를 미워하면 함께 미워하는 것이 상 례이나, 그리스도인은 나를 핍박하고 미워하고 증오하는 자를 사랑하고 불쌍 히 여기는 것입니다. 그와같은 것이 이미 시작되는 것입니다. 원수를 사랑하 고 화평을 이루는 것이 짐스러운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복된 삶이라고 그럽 니다.

이 화평을 이룬다고 하는 것은 본래 좀 더 포괄적인 뜻을 가지고 있습니 다. 화평, 이 평강이라는 것은 온전한 것, 찌그러지거나, 일그러지거나, 상 한 것이 없는 온전한 상태를 화평한 상태라고 이야기합니다. 화평을 이룬다 고 하는 것은 일그러지고, 찌그러지고, 상한 것을 온전하게 만든다는 뜻입니 다. 모든 것이 일그러져 있는, 깨어지고, 부스러지고, 한 곳도 온전한 곳이 없는 가정과 사회와 이웃관계에서 자기를 희생하여, 일그러지고, 깨어진 것 을 온전케 하는 사람이 복되도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사람이 하나님의 아 들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것을 유업으로 얻는 아들이 될 것이요, 그리스도의 통치에 참여하는 자, 그와 함께 왕노릇하는 자로 부르실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매우 재미있습니다마는 성경에 보면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한다고 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한다고 하니까 남 위에 군림 하고, 높임과 섬김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실은 그 반대입니다. 그리스 도의 통치가, 모든 것이 일그러져 버린 우리를 온전케 하시기 위해서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며 섬기는 삶이었듯이, 그의 통치에 참여하는 우리의 삶도 자 기를 희생하여 원수에게 사랑을 베풀며 그 일그러진 것들을 온전케 하는 삶 인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한다고 하는 말을 잘 이해해야 할 것입 니다. 왕노릇한다는 것은 남의 섬김이나 받고 높임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 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 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 니라 우선,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다는 뜻은 앞에서 말한 삶, 긍휼과 사랑을 베푸는 이러한 거룩한 삶은, 이와같은 삶에 따르는 핍박이라는 것입니다. 의 를 위해 핍박받는다는 뜻은 하나님의 나라는 죄악 많은 세상 한 가운데서 세 워지는 나라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 백성인 신자는 천상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정하신 때까지 이 세상 속에서 살며,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 을 이루는 삶, 긍휼과 사랑을 베풀며 거룩하게 사는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하 기 때문에 세상에 의해 배반시당하고 핍박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에 속하지 않고 그리스도에게 속하기 때문에 세상은 우리를 미워 하며, 악한 말을 하며, 거짓말로 모함하며 핍박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백성으로서 살기 위해 이런 핍박을 당할 때, 그의 이름을 위해 그의 말씀에 순종하며 의롭게 살기 위하여 고난을 당할 때 오히려 기뻐하라고 말씀하십니 다.

왜냐하면 의로운 삶, 그 자체가 생명의 삶이요, 복된 삶이기 때문입니다.

악한 세상 가운데서 거룩하게 사는 신자의 모습은 세상의 죄된 모습, 세상의 정체를 폭로하는 것이기에 세상은 싫어하고 미워하나 우리는 하늘 나라, 하 나님의 나라에서의 참 생명의 삶으로 보상을 받기 때문입니다. 즉, 이미 우 리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는 하나님의 나라의 참 생명을 받아 누리고 있어서 날마다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을 입고 누리며, 하나님을 뵙고, 그 안에서 생 명의 은혜를 받아 누리며, 거룩하게 살며 일그러진 것들을 온전하게 하시는 그리스도의 통치에 참여하는 삶을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서 마지 막의 날, 하나님의 모든 역사가 완성되는 날, 부활하여 하나님과 더불어 영 광스러운 무궁한 생명을 누리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렇게 핍박하였느니라' 한 마디로 너희가 몸 담고 사는 세상에 대한 환상을 버리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긍휼과 사랑을 베풀며 거룩하게 살면 세상이 환대하고, 영접하고, 칭찬하리라는 생각을 버 리라는 말씀입니다. 그들은 오히려 너희들을 핍박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 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 라

세상은 비록 너희를 핍박하고 미워하고 원수시하여도, 그러나 너희는 세상 의 소금이다. 세상을 위해 존재하는 사람들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를 반 대하고 미워하는 그들을 썩지 않게 하며 맛을 내게 하는 존재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세상에 대한 환멸과 절망으로 세상에서 참되게 살아 보려고 하는 희망을 포기하려는 자에게 살 맛을 느끼게 하는 희망과 용기를 주는 존재, 그리스도의 참 생명을 전달하는 사명을 너희가 받았다고 하는 것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산 위의 동네가 숨기울 수 없고, 등불을 켜서 등경 위에 두어서 온 집을 밝게 비추듯이 하나님께서 너희를 불러 생명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하신 목적은 그 나라의 백성으로서 거룩하게 살며, 긍휼과 사랑을 베풀게 함으로 써 너희의 선한 행실을 보고, 세상이 너희를 통해 그 나라의 복된 모습을 보 고, 그 나라의 거룩함과 영광을 너희의 변화된 심령과 인격과 삶 속에서 발 견하고, 이런 복된 삶을 허락하신 하나님을 높이며 그에게 영광 돌리게 하기 위해서 부르셨다고 말씀하십니다.

이상 말씀드린 것과 같이 마치 구약의 출애굽기 20장에 나오는 십계명과 맞먹는, 하나님 백성이 어떻게 살 것인가 그 삶의 모습을 지시하는 내용이 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산상수훈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은 이 것은 이대로 살라고 주어진 계명이 아니고 하나의 이상이라고 많이 이야기합 니다. 누가 그렇게 살 수 있는가 나중에 나오지마는 살인하는 것만 죄가 아 니고 형제더러 '라가'라고 병신, 바보라고 욕을 해도 지옥불로 갈 죄라고 합 니다. 말하자면 물리적인 폭력만 폭력이 아니라 말의 폭력도 똑같은 죄를 진 다는 것입니다. 마음에 음흉만 품어도 이미 간음한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오른 뺨을 때리면 왼 뺨을 돌려대고, 5리를 가자하면 10리를 가주고, 겉옷을 달라고 하면 속옷까지 벗어주고, 원수를 사랑하고, 그러나 이것은 분명히 우 리에게 살라고 주어진 계명입니다.

여러분들은 산상수훈만 이렇게 아주 지나치게 엄격한 윤리를 말하고 있다 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서신서에도 똑같은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말은 다르지만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선으로 갚아 선으로 이기라고 그럽니다. 악 을 선으로 이기라고 그럽니다. 이것은 원수를 사랑하라는 말과 조금도 다른 말이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느끼듯이 이와같은 계명 앞에서, 이와 같이 살라는 말씀 앞에서 우리는 절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내 힘으로 할 수 있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면 좀 자기도취적인 인물이거나 주제를 모르는 사람입니다. 산상수훈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의 규범 앞에 있을 때에 모든 인간의 반응이, 이것은 불가능하다, 그 앞에서 절망하 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옳은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 재산을 다 팔아 서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고 나를 좇으라는 계명 앞에 그냥 물러간 청년이 나,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말씀을 듣고 제자들이 경악 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놀랐다고 되어 있습니다. 사람으로는 할 수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와같은 계명 앞에 서게 될 때에 흔히 나타나는 잘못된 반 응 하나가 어차피 인간의 힘으로는 못하는 것이니 아예 포기해 버리자는 것 입니다. 아예 포기해 버리고 적당히 살자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같은 태도는 잘못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시 기를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께서는 다 하실 수 있다고 하셨기 때 문입니다. 바울이 거룩한 율법 앞에 행할 수 없는 자기 자신에 대해 절망한 후 그리스도 안에서 소망과 기쁨을 발견하였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성령이 계시기 때문이었습니다. 사람으로는 할 수 없지마는 성령 안에서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으로서 이와 같은 계명 앞에서 아예 행하기를 포기하는 것은 잘못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못하지마는 성령님의 힘으로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이와같은 삶을 살려는 노력을 포기하는 것은 결코 변명할 수 없는 잘못인 것입니다.

그 다음에, 이와같은 계명을 받고 나타나는 잘못은 자기 힘으로 해보겠다 고 날뛰는 사람입니다. 제자들이 했던 고백, 여러 세상의 신학자들, 윤리가 들이 산상수훈을 듣고 느낀, 정망스러운 느낌이 옳은 것입니다. 사람으로서 는 그렇게 밖에 못느낍니다. 여러분의 마음을 여러분 스스로 어떻게 제어합 니까 끝없이 솟아오르는 정욕을 어떻게 제어합니까 못합니다. 이걸 자기 힘으로 해 보겠다고 날뛰는 사람은 어리석기 한이 없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 람에게서 잘 나타나는 것이 무엇이냐 하면 5장 후반분에 나타납니다만 바리 새인과 서기관들의 잘못입니다. 이 사람들은 계명을 깎아 내립니다. 할인합 니다. 그 수준을 깎아 내립니다. 그래서 살인하지 말라고 했을 적에 그것은 형제에게 물리적인 형태뿐 아니라 어떤 형태로든 폭력을 가해서는 안된다.

그의 삶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된다는 뜻인데 그저 살인만 안하면 되는 것 으로, 그가 말로 마음대로 욕하는 것은 괜찮은 것으로 생각하든지, 그저 육 체적으로 간음을 범하지 않았으면 마음에 생기는 정욕을 우리가 어쩌랴 하고 그건 죄도 아니다 하고 생각하는 것이든지, 이처럼 적당히 하나님의 계명을 평가절하하게 됩니다. 이것도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우리는 산상수훈의 이 와같은 그의 계명을 그대로 받아 들이고 그 앞에서 솔직히 고백하여야 할 것 입니다. 나의 무능함, 나는 할 수 없다고 하는 고백을 우선 해야 할 것입니 다.

그 다음에, 그러나 거기에서 주저앉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 에게 성령이 주어졌음을, 성령님께서 우리 속에서 생명의 역사를 일으키시는 것을 믿고 그분을 의지함으로, 이와같은 아름답고 고상한 삶이 우리의 심령 과 생활 속에 실제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실제로 성령 님을 의지하고 살면 항상 두 가지 사실을 동시에 느낍니다. 하나는 가면 갈 수록 '주여, 나는 이것을 행할 능력이 없습니다'란 말과 동시에 주를 의지할 때 그것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을 또한 저는 봅니다. 우선, '나는 할 수 없 다'라고 하는 사람에게 빌립보서 4:13 말씀을 드릴려고 합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조금 문맥과는 동떨어지 는 것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 힘으 로가 아니라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사람으 로는 할 수 없어도 하나님으로서는 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릴려고 합니다.

그러나 자기 힘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그 사람에게는 고린도전 서 15장의 말씀을 드릴려고 합니다.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내가 어 느 사도들보다 어느 누구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되 그러나 내가 한 것이 아 니요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했다'고 그럽니다. 이것은 매우 역설 적인 말씀입니다. 내가 누구보다 수고했다고 해 놓고 바로 이어서 하는 말씀 이, 그러나 내가 한 것이 아니라고 그럽니다.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 가 한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성령님을 의지하여 매일매일 살아가는 사람은 이와같은 역설적인 고백을, 그것이 사실인 것을 매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사는 것이나, 내가 주의 뜻을 행하나 이것이 내 힘으로 된 것이 아니 라 성령께서 하신 것임을 늘 체험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만 성령님을 위해서 나날이 살아가는 비결을 배우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그리스 도인의 생명의 삶을 살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성령님께서, 그리스도께서 누 리신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이루어지게 하시는 분, 그의 생명을 실제로 받아 누리게 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