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바리새인들을 조심하라 (마 16:1-12)

첨부 1


예수님 당시 종교지도자였던 바리새인들과 정치지도자였던 사두개인들이 예수를 시험하기 위해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 보이기를” 요구했습니다. 이들은 서로 견제하며 대립해 왔지만 예수님께 대적하기 위해서 하나가 되었습니다.

I. 그들의 속셈은 감춰져있다.
그들은 방금 광야에서 예수님께서 떡 7개와 생선 2마리로 4000명을 먹이고 7광주리가 남았던 사실을 보았고, 많은 병자를 고치고 귀신을 내쫓고 바다를 잔잔케 하신 기적들을 알면서도 표적을 보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이 말을 듣고 마음속으로 깊이 탄식하셨습니다. 그리고 대답하셨습니다. 너희가 날씨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오늘날 일기예보는 더 많은 것을 감지케 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많은 것을 아는 것 같은데 꼭 알아야 할 것은 모르고 있습니다. 너희가 일기는 예보할 줄 알면서 시대는 해석할 수 없느냐 하실 것입니다.

II. 제자들의 생각은 둔해져 있었다.
제자들은 사두개인이나 바리새인보다 예수를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리새인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주님이 말씀하셨을 때 이들은 호수 건너편에서 떡을 못 가져 온 것을 토론했습니다. 아마도 예수님은 이때에도 제자들의 불신앙을 보시고 탄식하셨을 것입니다. 떡 5개로 5000명을 먹이고 주은 것이 몇 광주리며 떡 7개로 4000명을 먹이고 주은 것이 몇 광주리인지 기억하지 못하느냐(8-10) 예수님은 떡을 말씀한 것이 아니고, 바리새인들의 누룩(교훈)에 대해 말씀했으나 제자들은 깨닫지 못했습니다.

III.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교훈)
첫째, 바리새의 잘못된 교훈은 무엇입니까 불신(1-4), 냉소주의, 위선(눅12:56)등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외식하는 바리새인 같은 자칭 애국자들, 자칭 바른 신자들이 많습니다.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마15:8-9)
둘째 사두개파의 오류는 무엇입니까 바리새파가 성경의 계시에 무엇을 더한 것이 잘못이었다면 사두개파는 성경말씀에서 제거한 것이 오류였습니다. 이들은 기적, 내세관, 부활을 믿지 않았습니다. 오직 이 세상에서 성공과 번영을 위한 삶을 살았습니다.
20C후반부터 21C의 사상을 Post-Modernism(後期현대, 현대以後)이라고 합니다. Modernism에서는 권위적인 규범, 절대 진리, 절대 가치를 인정했지만, 이들은 그런 기준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 Post-Modernism에는 모든 것을 부정하는 해체주의와 거부하는 대신에 모더니즘을 고치려 하는 건설주의 두입장이 있는데, 이들은 종교적으로는 종교다원주의로 나아갑니다. 바리새파, 사두개파, Post-Modernism을 삼가 조심해야 합니다.

맺는말.
날씨는 분별하면서 시대의 표적은 분별 못하느냐(3) 예수님이 말씀하십니다. 이 시대는 악한 세대로 회개하고 돌이켜야 합니다. 어거스틴은 로마서 13:11-14의 말씀을 통해 회심했습니다. 바리새인, 사두개인, Post-Modernism의 탈을 조심하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않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소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