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마 06:9-13)

첨부 1


어느 날 사단과 그 졸개들이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졸개들이 사탄에게 보고하기를 대왕님 큰일 났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들의 충실한 종이였던 수진2동에 사는 아무개가 방주교회 김집사라는 사람에게 전도를 받아서 교회에 나가기로 어제 결심을 했습니다. 우리들이 그렇게 방해를 했는데도 김집사라는 사람이 얼마나 끈질기게 전도를 하는지 우리들이 졌습니다. 어떻게 했으면 좋겠습니까
사탄과 졸개들이 열심히 회의를 하더니만 사단이 예수는 못 믿게 해라. 교회는 나가게 해도 예수는 못 믿게 해라.
그래서 사탄의 졸병들이 쫘악 나가서 이왕 교회는 나가게 했으니 할 수 없지만 예수만은 모르게 해야되겠다.
그래가지고 열심히 예수는 모르게 하려고 애를 쓰는 겁니다. 귀를 막고 눈을 막고 말씀을 듣지 못하도록 졸음이 쏟아지게 만듭니다.
그러나 한 번 두 번 교회 나오고 말씀을 들으니까 예수님을 알게되었습니다.
실패한 졸개들이 다시 왕초한테로 쫘악 몰려옵니다.
예수도 이제 알아버렸으니 어떡하면 좋습니까 이렇게 얘기하니까 그러니 그러면 할 수 없지만 마지막 남은 방법이 또 하나 있다.
그거는 바로 예수는 믿게 해도, 신자는 되게 해도 기도하지 않는 신자를 만들어 놔라. 그것만이 우리가 살 수있는 유일한 길이니까 아주 너희들 목숨 걸고 나가서 기도하지 않는 신자를 만들어라. 그래서 쫘-악-나가서 기도하는 순간마다 방해하는 겁니다.

사탄은 신자는 되도록 해도 기도 못하는 신자 만들려고 합니다.
성경교사는 되게 해도 기도 못하는 성경교사 만듭니다.
그래! 집사는 되게 해라. 집사까지는 주자. 그러나 기도 못하는 집사 만들자.
“ 권사는 되게 하되 기도하지 않는 권사를 만들어라.”
장로님은 되게 하자. 그러나, 기도 못하는 장로 한번 만들어보자.
“ 목사는 되게 하되 기도하지 않는 목사를 만들어라”
이렇게 해서 교회를 분열시키고 파괴시키면서,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을 막아보자고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우리에게 확신을 갖게 하고 체험을 갖게 하고 기쁜 마음으로 섬기며 사랑하며 용서하며 가슴을 뜨겁게 하는 기도를 하지 못하도록 사단은 총동원하여 방해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하는 생활을 향해서는 사탄은 치열한 공격을 퍼붓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기도는 영적 전쟁이요, 전투입니다. 사단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우리들이 기도하는 것입니다.

성도는 기도로 하루의 문을 열고 기도로 하루의 문을 닫아야합니다. 무슨 일이 든지 기도로 시작해서 기도로 마치는 성도가 신실한 그리스도인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친히 제자들에게 기도의 본을 보이셨고 또 제자들과 자기를 믿고 따르는 무리들에게 기도를 하되 보이려고 하지 말고 중심으로 하되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이루는 기도를 하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1.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는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는가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의 구성을 보면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앞부분(9-10절)은 하나님께 대한 기도이고 뒷부분(11-13절)은 우리들 자신을 위한 기도입니다.
첫째-하나님께 대한 기도
기도의 대상은 누구인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에게 대한 기도의 내용-1)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2) 나라이 임하옵시며
3)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둘째-우리 자신을 위한 기도1)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셋째-영광을 하나님께 돌림-(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2. 주기도는 어떤 특색을 가지고 있는가 1). 기도가 간결하고 명료하다.
기도는 많은 말보다 기도의 진실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 나라, 하나님의 뜻, 떡의 필요, 사죄와 구출의 필요성 등 할 말은 다한다. 명료하다.

2). 순서가 있고 연속성을 갖는다.
첫 위치-하나님께 영광
다음-개인의 요구
십계명의 배열과 같다. 1-4 계명-하나님 , 5-10 인간에 대하여

3).주기도 에는 모든 것이 포함되었다-충분성,포괄성이 있다.
간단하다고 빼놓고 지나치지 않는다. 주기도문은 모든 간구와 서원을 포함하고 있다. 주기도문은 과거, 현재, 미래가 있다.
과거-이름이 거룩이 여김을 받게 해달라고 과거회복을 간구, 죄 사함을 간구함
현재-나라이 임하게 해달라고 간구,일용할 양식을 구함
미래-뜻이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간구,시험에 들지 않고 악에서 구해달라고 간구함
여기에는 하나님을 위한 기도와 개인을 위한 기도가 혼합되면서 대칭을 이루고 있다.

4).하나님 중심이다.
아버지로 시작해서 아버지로 끝을 맺는다.
“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 . .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

3. 주기도 내용은 어떠한가(강해)

“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 .”

기도는 누가 하는 것이며 누구에게 하는 것인가
기도는 성령의 인도를 받아 내가 하는 것입니다.
누구에게 하는 것입니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에게 하는 것입니다.

기도를 들으시는 분과 기도를 하는 자와는 어떤 관계에 있어야된다는 것입니까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가 되어야한다는 것입니다.
또 아버지는 어디에 계시고 우리는 어디에 있습니까
기도를 들으시는 아버지는 하늘에 계시고 기도를 하는 우리는 땅에 있습니다.

하늘에 계신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하늘 (οραν)-위에 있는 곳, 땅과 대조적인 것을 나타냄. 하나님이 거하시는 처소 , 천국

하나님이 가하시는 천국에는 아픔도, 슬픔도, 고통도, 부족함도 없고 죄도, 악도 없습니다. 거기에는 평안히 있고, 찬송이 있고, 기쁨이 있고, 풍성함이 있고, 영광이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이 거하는 땅에는 아픔도 있습니다. 슬픔도 있고, 부족함도, 죄도, 악도 존재합니다. 평안보다는 불안이 있고, 두려움이 있고, 슬픔이 있고, 고통이 있고, 죄와 악이 있는 곳입니다.

기도를 하려면 하늘에 있는 하나님과 땅에 있는 죄인들과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어된다는 것입니까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가 되어야한다는 말씀입니다.
하늘에 계신 거룩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낳으시고 길러 주시는 아버지어야한다는 것입니다.
부자간의 인격적인 관계가 되어야한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야 하늘에 계신 전능자가 비로소 아버지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지나가는 아저씨를 보고 ‘아버지’라고 불려댄다면 정신병자로 취급당합니다.
돈 있고 재산이 많은 것이 탐이 나서 ‘내가 당신의 아들입니다.’라고 주장하며 아들 노릇 한다고 해서 아들이 되고 재산을 상속받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몽둥이 세례를 받고 쫏겨날것이다.
그러나 천륜으로 맺어진 관계라면 ‘나는 당신의 아들이 아닙니다’라고 부인을 해도 아들이다. 그에게는 상속권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며 기도하기 이전에 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친자확인 입니다. 내가 참 하나님의 자녀인가 하나님의 아들인가 딸인가
어떻게 하나님의 친자확인을 할 수 있는가
어떤 사람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자녀인가

(1) 예수님을 믿는 자이면 누구든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습니다.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 1: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요일 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습니까 구원의 주님이심을 믿습니까 메시아이심을 믿습니까 믿어지
면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습니다,

(2)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입니다.

마 12:50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하시더라

(3)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사람입니다.

롬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롬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롬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롬 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맺는 말

우리의 아버지가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면 우리들은 무엇을 구해야하겠습니까
하늘의 것을 구해야하지 않겠습니까

골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골3:2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게 땅의 것을 구하지 말자.
위의 것을 구하라. 그리하면 땅의 것을 더하여 주시리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