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베드로의 전도 부흥 사경회 (행 10:33-38)

첨부 1


고넬료는 이달리아 군대 지휘관이었습니다. 그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은 경건성 때문입니다(행 10:1,2). 경건은 곧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가는 고넬료의 경건성이 훌륭했기에 사도행전 10장 전체에서 다뤘습니다. 우리는 그 내용을 살펴서 내일부터 실시될 전도 부흥 성회에 많이 참석하여 고넬료의 가정이 받은 복을 함께 받으시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Ⅰ. 경건하게 부흥회를 준비한 고넬료

첫째, 고넬료의 경건성에 대한 의미 부여는 혼자가 아니라 '온 집으로 더불어' 입니다(행 10:2,33). 이 사실에 대하여 베드로 초청팀 세 명의 고증에서도 지휘관의 경건의 모습을 세 가지로 묘사하고 있습니다(행 10:22,7). 말하자면 하나님을 경외한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존엄하심에 대한 표현이었습니다.

참된 경외는 도덕적이고 신앙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령의 후원으로 말미암아 교회마다 평안하고 든든히 서가고 교인 수가 증가하였습니다(행 9:31, 2:47). 이를 위하여 너희 소자들아 와서 내게 들으라 내가 여호와 경외함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시 34:11)라고 실천적 방법을 주셨으니 내 것으로 삼아 시간 시간 참석하기 바랍니다.

둘째, 고넬료의 경건성은 세 가지로 설명되었습니다. ①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했습니다. ② 백성을 많이 구제했습니다. 구제의 대상은 가난한 자, 병든 자,(잠 22:9, 눅 14:13,14), 미망인, 성도들(행 6:1, 갈 6:10) 등입니다. 그의 보상은 행한 대로 갚아주신다고 했습니다(잠 19:17, 계 22:12). ③ 하나님께 항상 기도했습니다. 우리들도 교회 부흥을 위하여(행 2:4,42-47), 고넬료 가정처럼 복 받고 평안하기를 위하여, 그리고 사명 감당을 위하여 능력의 사람, 형통의 길이 열려야 하겠습니다(약 5:16).

고넬료는 이때 환상을 봤고 베드로도 봤습니다(행 10:3,17). 왜 환상을 주셨습니까 하나님의 일을 수행키 위하여(행 9:10, 고후 12:1), 기도 응답으로(행 10:2,3),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행 16:9), 담대함과 확신을 위하여(행 18:9) 등입니다.

셋째, 부흥회 준비는 세 가지로 합시다. ① 종졸 삼 인을 보내어 베드로를 강사로 초청했습니다(행 10:24,29). 우리도 강사님을 근본적으로 잘 모셔야 하겠습니다. ② 잘 오셨습니다(행 10:33) 영접하고 강사님을 대접하고 마리아처럼 주의 발 앞에 앉아 말씀을 사모해야 하며, 갓난아이가 젖을 찾듯 말씀을 아멘으로 받아야 하겠습니다(눅 10:39,42, 벧전 2:2, 살전 2:13). 목적적으로는 구원과 신령한 것과 풍성하기를 사모합시다(시 70:4, 고전 14:12). ③ 고넬료처럼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행 10:33) 입니다. 식구와 부대원 전체가 동원되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먼저 자신을 주께 드려야 하겠고, 인가귀도와 이웃 식구를 구원하고 은혜를 받을 수 있도록 힘써야 하고, 하나님의 뜻을 좇아 새로운 소망이 생겨야 하고(고후 8:5, 전 9:4), 복음으로 무장해야 하겠습니다(엡 3:6).

예수님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회개시켜 구원시키려고 오셨고, 병든 자, 가난한 자의 친구가 되시고 의원이 되셔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오셨습니다(눅 5:31,32). 말하자면 부흥회는 [큰 잔치](눅 5:29)입니다. 그러니 고넬료처럼 경건하게 부흥회를 맞으시고 이웃을 초청하여 함께 은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Ⅱ. 베드로의 전도 부흥 사경회

첫째, 교회의 천국 잔치는 용어상 부흥회, 세미나, 전도대회 등 다양합니다. 우리는 세 가지를 동시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도(구령)와 부흥(변화, 능력)과 사경회(성경 공부)입니다. 따라서 새벽은 기도회 중심으로, 낮 시간은 사경 공부로, 저녁 시간은 부흥성회의 성격으로 은혜 받도록 역사하신다는 것으로 이해해도 될 것입니다.

베드로의 설교를 음미해 봅시다. 자고로부터, 베드로도, 오늘의 우리들도 사람을 외모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참으로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신다'(행 10:34)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중심을 보십니다(삼상 16:7). 마음을 저울질하기도 하십니다(잠 24:12). 또한 지식의 하나님이시므로 행동도 달아보십니다(삼상 2:3). 그러므로 갈대아 왕 벨사살처럼 하나님께 인정받지 못하여 급기야는 죽임을 당하는 비극이 아니라(단 5:25,30) 금번 성회를 통하여 우리의 갖가지 문제를 해결 받기 바랍니다. 이를 위하여 은혜와 능력을 받아서 하나님을 더욱 경외하고 의를 행하는 자 되어 하나님이 받으시고 인정하심을 얻기를 소원합니다(행 10:35).

둘째, 전도 부흥 사경회의 핵심 내용입니다(행 10:38). 나사렛 예수로 이 땅에 오신 성자 하나님은 하나님의 의도를 이루시려고 사역하실 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신다고 하셨으니, 우리 모두 하나님 앞에 무릎을 조아리고 우리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거룩한 몸부림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하면 놀라운 은혜와 능력, 변화와 축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은 소외당하고 질병과 가난과 고통을 겪는 자를 위하여 착한 일을 하시고 각색 병든 자를 고쳐주십니다. 그러니 금번 성회를 통하여 치유의 능력을 경험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은 이 위대한 두 가지 사역을 위하여 임마누엘이 되시고 양육자가 되시며 목자가 되셔서 반드시 푸른 초장과 잔잔한 물가로 인도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셋째, 베드로의 설교 말씀에 의하여 나타난 성령의 역사입니다(행 10:44-46, 11:17). 베드로가 설교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곧 성령이 강림하신 것입니다. 강림 내용을 살펴보면 부대 장병과 온 집안 식구들에게도 성령 부어주심을 인하여 놀라니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라고 포용적 사랑과 초자연적 하나님의 역사를 경탄했습니다.

베드로는 이에 대하여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성령이 저희에게 임하시기를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같이 하는지라,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도 주셨으니라고 증거하면서 이 불가항력적 하나님의 역사를 누가 막을 수 있겠느냐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행 11:15-18). 그리고 이들에게 물세례도 베풀었습니다(행 10:47,48). 이와 같이 믿고 힘써서 참예하는 자들에게 큰 역사가 나타날 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십니다(히 13:8).

결 론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회개하고 구원받기를 원하십니다(벧후 3:9). 또한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하나되기를 원하십니다(요 17:21). 우리는 믿음으로 한 형제 자매이며 주 안에서 하나가 되었습니다(엡 2:19-22). 그러므로 금번에 전도하여 이웃이 구원받고 영생을 얻으며 하나님의 자녀된 권세를 누리며 살 수 있도록 우리의 사명을 성실히 감당해 주시기 바랍니다(요 3:16, 1:12).

성회 때에 우리는 자원하는 마음으로 강사를 대접하는 일, 안내와 찬양, 봉사와 참예하는 일을 하되 서로 짐을 지므로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해야 하겠습니다(갈 6:2). 또한 먼 곳에서 오신 분을 위하여 근면과 대접하는 일도 서로서로 챙기기를 바랍니다(롬 12:11-13).

주여 우리에게 부흥을 주옵소서(합 3:2, 행 2:47).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