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갈멜산의 대결 (왕상 18:1-46)

첨부 1


엘리야가 아합을 바롯한 우상숭배자들과 벌인 일전이 본장에서 벌어진다. 3년 반에 걸친 대 가뭄은 이스라엘에 실로 엄청난 곤경을 가져다 주었다. 이스라엘의 왕 아합은 이같은 국가적 재앙을 맞아 하나님 앞에서 뉘우치고 회개하기는 커녕 도리어 선지자들을 박해하는 이세벨의 무리와 어울려 바알 숭배를 더욱 더욱 노골화했다.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이들과 갈멜산에서 승부하게 하여 이기도록 하심으로써 당신만이 참하나님이심을 증명하셨다.

1. 오바댜의 경건(1-15)
오바댜는 가장 불경건하고 패역한 왕인 아합 왕의 중신으로 있었음에도 그는 한님을 경외한 믿음이 사람이었다. 신앙이나 경건이 반드시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다.
주님은 우리들을 가리켜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고 하였다(마5:13-14). 우리의 신앙은 환경이 문제가 아니다. 신앙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다.

2. 아합 앞에 다시 선 엘리야(16-22)
피신하여 있던 엘리야는 하나님의 정하신 때가 되어 다시 아합에게 나타나게 되었다. 이것은 아합에게 엘리야가 두 번째로 보내진 것이다. 하나님은 당신의 선지자에게 가서 당신의 말씀을 외치라고 명령하였다. 고통받는 당신이 백성들을 위하여 엘리야를 보내신 것이다. 일부의 우상숭배 죄를 인하여 전체 이스라엘이 기근으로 고통하고 있는터라 하나님은 엘리야를 아합 앞으로 다시 보내심으로써 그의 회개를 촉구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엘리야는 우상숭배의 죄악으로 물들어 있던 당시, 하나님의 심판으로 고생하고 있는 백성들을 구하고자 왕실을 다시 찾은 것이라고 하겠다. 엘리야는 가뭄 해결이라는 하나님의 능력을 가지고 온 것이다.1) 이스라엘에 괴로움을 당하는 원인
아합은 엘리야가 이스라엘을 괴롭힌다고 생각하였으나, 오히려 그 반대였다. 아합의 불신앙과 우상숭배 정책이 이스라엘의 불행의 원인이었다. 이스라엘은 아합이라는 불경건한 지도자를 만나서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었던 것이다. 어려움을 만난 사람들은 먼저 그 원인이 어디 있는가 찾도록 해야 한다. 그 원인을 찾아야 완전하고 확실한 처방이 가능하다.
2) 바알 선지자들과의 대결을 요구함
엘리야는 혼자서 이세벨의 상에서 먹는 850명의 우상 선지자들과 대항할 것을 도전한다. 용기있는 행동이라기 보다, 믿음의 행동이었다.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믿었기에 그러한 도전을 할 수 있었다.

3. 갈멜산이 결투(25-40)1) 허공을 치는 싸움(바알 선지자와 아세라 선지자들)
아침부터 대낮까지 아무리 부르짖어도 응답이 없었다. 생명도 없고 말도 없는 바알이 응답할 수가 없었다. 귀신이 역사할 뿐인데, 하나님께서 묶어 놓으면 꼼짝없이 허무한 우상일 뿐이다.
마귀가 만든 우상 종교는 인간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멸하는 종교이다. 생명을 구하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뿐이다. 어리석은 자들이 우상에게 자신을 맡긴다.
2) 응답하소서!(엘리야의 제단)
엘리야는 무너진 단을 수축하고, 제물을 드리고 기도하였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불로써 응답하셨다.
우리가 응답받고 세상에서 악한 세력과 싸워 이길려면, 무너진 부분들을 수축하여야 한다. 무너진 예배의 제단, 무너진 기도의 제단, 무너진 순종의 제단을 다시 수축하고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역사는 일어나는 것이다.
3) 바알, 아세라 선지자들을 모두 죽였다(40)
이제 누가 하나님이신가 하는 게임은 끝났다. 바알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우상이 선지자들을 모두 체포하여 기손 시냇가로 데려가서 모두 죽여 버렸다.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거하였던 것이다. 악은 속히 제거하여야 후환이 없다.

4. 위대한 기도의 힘(41-46)
바알의 선지자들과 겨루어 이긴 엘리야는 아합왕에게 하나님께서 이제 비를 내리실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렇게 말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 대한 믿음 때문이다. 야고보 사도가 증거했듯이 엘리야도 우리와 똑같은 성정을 가졌으되 믿음으로 기도하여 하늘에서 비가 오지 않게도 하고, 비를 오게되 한 것이다. 우리도 하나님 앞에서 믿음의 기도를 드리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응답받는 믿음의 기도가 되려면1) 믿음의 귀를 가지라!--엘리야는 아합에게 미리 큰 비가 있을 것이라고 하였는데, 믿음으로 큰 비의 소리를 들었기 때문이다. 믿음의 눈, 믿음의 귀를 가진 사람이 복이 있다.
2) 간절하고 뜨겁게 기도하라!--엘리야는 머리를 두 무릎 사이에 넣어서 간절하게 기도하였다. 그리고 응답이 올때까지 일곱번 씩이나 계속 기도하였다. 우리의 기도도 간절하게, 그리고 끝까지 인내하며 기도해야 한다.
3) 응답은 작은 것으로부터!--일곱번째 기도하고 나서 사람 손만한 구름이 나타났고, 그것을 보고, 믿음으로 선포하고, 대처하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